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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코로나19 사태에 '패닉'...삼성전자는 피해 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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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0, 09:02:29

1분기 신제품 양산 차질 겪는 애플..중국 협력사 인력 부족 사태 겪어
삼성전자, 중국 판매 비중 1%로 피해 적어..베트남 공장 피해는 간접적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원지인 중국에서 산업 생산과 운송에 차질이 생기자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중국을 생산 거점이면서 동시에 ‘소비 엔진’으로 활용해온 애플이 신제품 출시 일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는 등 직격탄을 맞는 모양새입니다. 반면 중국에서 일찍이 생산 공장을 철수했으며 현지 판매 비중이 적은 삼성전자에 미칠 초기 충격은 미미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 20일(현지시간) 니케이아시안리뷰는 애플이 이달 보급형 아이폰 양산에 돌입하겠다는 당초 계획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아이폰 SE2(아이폰9)’으로 다음 달 공개 행사를 연 뒤 오는 4월 출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 스마트폰입니다.

 

 

앞서 애플은 지난 18일(현지 시간)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현지 공장이 운영에 문제가 발생한 데다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면서 이번 분기 매출 예측치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애플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배경으로는 높은 중국 의존도가 꼽힙니다. 니케이아시안리뷰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기준 애플의 상위 200개 공급사 중 75%가 중국에 하나 이상의 생산 시설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시장조사업체 트랜드포스(TrendForce)는 “감염병 발병은 노동 집약적인 스마트폰 산업에 상대적으로 높은 충격을 줄 것”이라며 “올해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생산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전체 아이폰 물량의 90%가량을 생산하는 애플 협력사 폭스콘(홍하이 정밀공업) 중국 심천 공장이 심각한 인력 부족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IT(정보기술) 전문매체 디 인포메이션(The Information)에 따르면 해당 시설은 현재 60% 가동률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 정부가 격리조치와 함께 지역 간 이동을 차단하면서 노동자들이 공장으로 복귀하지 못해 생산성이 떨어진 탓입니다.

 

디 인포메이션은 “애플의 거대한 공급 사슬은 막대한 규모의 하부 사슬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태에 특히 취약하다”며 “전체 사슬에서 한 곳에서 문제가 생겨도 전체가 차질을 겪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지난 2008년부터 베트남으로 생산기지를 옮긴 삼성전자에는 충격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전체 판매량 중 중국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1% 수준으로 애플(17%)보다 수요 감소에 따른 영향도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삼성전자가 전체 스마트폰 물량 중 3분의 2가량을 생산하는 베트남 박닌성과 타이응우옌성 지역까지 공장 가동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중국산 부품의 육로 수송을 제한하고 있어서 부품 수급에 차질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자개발생산(ODM) 업체인 중국 윙텍과 화친도 코로나19의 영향권에 있습니다. 다만 두 업체는 인도네시아 등에도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어 현재까지 물량을 맞추는 데 큰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전자는 ODM 방식으로 연간 스마트폰 3000만 대 규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 중국에는 스마트폰 시설이 없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며 “베트남에서도 부품공급에는 특이사항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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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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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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