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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정의선, 수소경영 잰걸음...“美 수소전기차 시장 열어젖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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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1, 2020, 11:02:02

미 에너지부와 수소사회 조기구현 방안 논의..수소전기차 대중화 협력키로
한·미 수소 관련 협회도 MOU 체결..수소 정책 공동 입안 및 투자 촉진 계획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미국 에너지부를 찾아 수소사회 구현의 필요성과 방향성을 설명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수소연료전지 기술 및 수소전기차의 대중화를 위해 현대차와 다양하게 협력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정 수석부회장은 10잃(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 위치한 에너지부 청사를 방문해 마크 메네제스 에너지부 차관과 이 같은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두 사람은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과 미국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등에 대해 폭넓은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날 현대차와 미 에너지부는 수소 및 수소연료전지 기술혁신과 글로벌 저변확대를 위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는데요. 이에 따라 현대차가 에너지부에 제공하는 수소전기차 ‘넥쏘’ 5대가 실증시험에 투입되고, 최근 문을 닫은 워싱턴 D.C 지역의 유일한 수소충전소도 다시 문을 열게 될 에정입니다.

 

이날 정 수석부회장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한 수소와 수소연료전지 기술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청정 에너지 전환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 에너지부의 수소연료전지 프로그램에 협력하고 지원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정 수석부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내비쳤는데요. 미국정부는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대중화에 매우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만큼, 수소전기차 기술력이 높은 현대차와 높은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메네제스 차관은 “미 행정부는 미국의 수송분야에서의 다양한 수요 충족과 과제 해결을 위해 가능한 모든 에너지원을 활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미국의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미래를 위해 현대차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고 화답했습니다.

 

이날 메네제스 차관은 정 수석부회장이 동석한 가운데 미 에너지부 청사 앞에 전시된 넥쏘를 직접 운전하며 수소전기차의 성능을 체험했습니다. 특히 넥쏘는 미 에너지부 관계자들 앞에서 스마트 키를 활용한 넥쏘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도 보여줬는데요. 현지 관계자들은 넥쏘의 뛰어난 1회 충전 주행거리와 가속성, 첨단 기능 등에 호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이날 한국의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과 미국의 연료전지및수소에너지협회(FCHEA)도 워싱턴 D.C.에 위치한 FCHEA 사무소에서 MOU를 체결했는데요. 두 협회는 한·미 양국의 수소산업 발전과 수소경제 사회 조기구현을 위해 민간 차원의 광범위한 협력사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현대차와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수소 관련 기업이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결성한 대표적인 협회입니다. FCHEA는 GM, 퓨얼셀에너지 등 자동차 및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에너지 분야 글로벌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습니다.

 

이번 MOU를 토대로 두 협회는 한·미 양국의 수소산업 전문가와 기업이 참여하는 정기회의와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 수소산업 발전에 필요한 정책을 공동 입안해 정부 및 관계기관에 제안하고, 글로벌 수소경제 사회 구현에 필요한 투자도 촉진할 방침입니다.

 

글로벌 자동차시장 전문 조사기관인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미국과 한국의 수소전기차 보급대수는 각각 7937대와 5126대로, 전세계 1·2위를 기록했는데요. 수소전기차 보급률이 가장 높은 두 나라가 민간 차원에서 협력하게 된 만큼, 글로벌 수소사회 구현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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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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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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