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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앞으로 다가온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20’...관전 포인트 세 가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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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0, 2020, 17:02:09

미국 샌프란시스코서 11일 갤럭시 언팩 행사 진행..갤럭시S20·Z플립도 선봬
노태문 무선사업부장 언팩 첫 데뷔..깜짝 손님 구글, 카메라 기술 협업 공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새로운 10년을 시작해 업계 판도를 바꾸겠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릴 ‘갤럭시 언팩 2020’ 이벤트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전세계가 떠들썩한 가운데, 삼성전자는 예정대로 글로벌 언팩 행사를 위해 리허설 등 모든 준비를 끝냈습니다. 언팩은 미국 현지시간 11일 오전 11시(한국시간 12일 새벽 4시)에 열릴 예정인데요. 이번 행사의 관점 포인트 세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 무선사업부 새 수장 노태문 사장 언팩 데뷔..“업계 판도 바꿀 것”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무선사업부)이 갤럭시 언팩 데뷔를 하루 앞두고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시리즈 개발과 흥행을 이끈 주역인 노 사장은 작년 임원 인사에서 고동진 사장에 바통을 이어 받아 무선사업부 수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노 사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갤럭시 언팩 2020에서 직접 신제품을 소개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언팩을 하루 남기고 노 사장은 삼성전자 뉴스룸을 통해 언팩 행사에 대한 설레이는 마음을 그대로 전했는데요.

 

지난 9일 노 사장은 뉴스룸 기고문에서 “갤럭시 언팩은 매년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다”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으로 언팩에 참석하는 첫 해이기에 의미가 깊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노 사장은 “우리 앞에 성장과 변화의 기회가 가득한 새로운 10년이 펄쳐져 있다”면서 “업계 선도자로 경험의 혁신, 최신 기술, 매력적인 제품으로 새로운 10년을 이끌어 가고, 스마트폰 업계와 에코시스템 전반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언팩에서 삼성전자의 두 번째 폴더블폰인 ‘갤럭시 Z 플립’이 공개됩니다. 지난 2011년 삼성전자는 S펜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를 처음 선보였고, 접었다가 펼치는 갤럭시 폴드를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노 사장은 향후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비즈니스와 커뮤니티를 넘나드는 지능적인 연결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측했는데요.

 

노 사장은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은 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의 융합을 통해 실현될 것이다”며 “갤럭시 스마트폰, 웨어러블 PC뿐만 아니라 수많은 스마트 기기를 통해 첨단 기술의 융합을 주도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Z 플립 공개..인덕션 형태 첫 적용한 갤럭시 S20 카메라

 

이번 갤럭시 언팩에서 삼성전자 두 번째 폴더블폰이 공개됩니다. 앞서 외신에서는 갤럭시 Z 플립의 실물 영상이 공개되면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갤럭시 Z 플립은 펼치면 디스플레이 크기가 6.7인치 대화면이지만 반으로 접으면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로 변합니다.

 

접힌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크기는 1.06인치인데요. 겉면 디스플레이에 시간과 요일, 배터리 상태를 보여줍니다. 반으로 접을 때 제품 외관 힌지 부문에 삼성 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Z 플립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855+ 칩, 3300mAh 배터리, 8GB 메모리, 저장용량 256GB UFS(Universal Flash Storage) 등 입니다. 화면 크기는 6.7인치로 해상도는 풀HD+(1080x2636)로 확인됩니다.

 

카메라는 메인 1200만화소, 초광각 1200만화소 듀얼 렌즈 구성, 전면 카메라는 1000만 화소입니다. 측면 지문인식 센서를 통해 잠금 해제가 되고, 무게는 183g으로 갤럭시 폴드보다 90g 가볍습니다. 11일 공개된 후 출시일은 14일이 유력합니다. 가격은 당초 예상보다 낮아진 1400달러(약 167만원)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고의 사양을 자랑하는 갤럭시 S20의 카메라 설명도 놓치지 말아야 할 요소로 꼽힙니다. 갤럭시 중에서 처음으로 후면 카메라에 인덕션 형태를 도입했는데요. 특히 갤럭시S20 울트라의 카메라는 최대 100 줌이 가능하고, 이 과정에서 이미지가 깨지는 점을 보완하는 구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울트라의 경우 총 5개의 카메라 렌즈가 탑재됩니다. 구체적으로 ▲1억 800만 화소 광각 렌즈 ▲4800만 화소 망원 렌즈 ▲1200만 화소 초광각 렌즈 ▲사물을 3D로 인식하는 ToF 센서가 장착될 것으로 보입니다.

 

◇ 언팩 깜짝 손님인 구글..삼성-구글 콜라보는?

 

이번 갤럭시 언팩 2020 행사에는 깜짝 손님으로 구글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갤럭시 S20 카메라에 구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팀은 지난 6일(현지시간) 공식 트위터에 “신나는 일이 곧 벌어질거다”면서 “언팩에서 만나자”라는 글을 게시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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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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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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