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KT그룹의 위성방송 사업자 KT스카이라이프가 지난해 4분기 실적을 공개했습니다. 방송 가입자가 우량 고객 중심으로 확대되고 인터넷 가입자는 10만 명을 돌파하면서 올해 실적 회복의 기대감을 높였습니다.
KT스카이라이프는 31일 지난해 4분기 실적으로 매출 1576억 원에 영업이익 185억 원, 당기순이익 15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102억 원), 전 분기 대비 8.8%(151억 원) 감소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플랫폼 매출 증가, 방송발전기금 반영매출 회복으로 전년 동기, 전 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6%(15억 원), 13.4%(19억 원) 증가했고, 전 분기 대비는 67.7%(75억 원), 79.6%(70억 원) 증가했습니다.
방송 가입자 수는 419만 명으로 전분기 대비 2만 9000명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을 보장하는 고화질(UHD) 방송 가입자는 지난 분기 대비 4만 1000명 늘어난 129만 2000명으로 전체 가입자 중 30.9%를 차지했습니다.
‘30% 요금할인 홈결합’ 상품 영향으로 인터넷 가입자는 지난해 4분기에 1만 9000명이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누적 가입자는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10만 7000명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가입자 중 방송 상품에 함께 가입한 결합률이 94.7%에 달해 KT스카이라이프는 향후 인터넷 기반 부가서비스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채학석 KT스카이라이프 기획조정실장은 “올해는 고품질 실시간 위성방송에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연계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고객 혜택을 대폭 강화한 상품 개편을 통해 고객 만족도 제고와 가입자 확대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