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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손상 처리로 작년 1조 3594억원 적자...“올해 OLED 전환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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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0, 11:01:46

작년 4분기 영업손실 4300억 기록..1조 6000억 손상처리로 재무상태 악화
올해 LCD 패널 생산 순차적 중단..중국 광저우 OLED 공장서 600만대 생산 목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작년 영업손실 1조 3600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했습니다. 지난 2018년의 경우 929억원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큰 손실인 셈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23조 47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보다 4% 감소했으며, 순손실은 2조 8721억원으로 적자폭이 커졌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31일 2019년 4분기 매출 4217억원, 영업손실 4219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작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793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했습니다.

 

LCD 패널에 대한 구조조정 중인 LG디스플레이는 올해 4분기 LCD 패널 출하도 감소했는데요. 대신 OLED TV 및 P-OLED 스마트폰 출하 증가 등의 영향으로 면적당 판가가 전 분기 대비 18% 상승하며 전 분기 대비 매출이 10% 증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 제품의 본격 양산에 따른 고정비 증가와 LCD 구조혁신 과정에서 손실 지속으로 인해 영업적자폭은 전 분기(영업적자 4367억원)대비 개선이 크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상반기도 작년 수준의 적자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도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에서 진행한 간담회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적자폭이 유지될 것으로 예고한 바 있습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4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1분기 출하량은 통상 비즈니 보다 하락폭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기보다 10% 중반 출하 감소를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국내 LCD TV용 패널 생산을 전면 중단합니다. 서동희 전무는 “작년 8세대 LCD TV 전용 라인을 중단했고, 연내 국내 범용 TV 패널 생산을 중단한다”면서 “중국 광저우 LCD 팹은 한국 보다 인건비와 인프라 운영 비용의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작년 4분기 1조 6000억원을 손상처리(영업 외 비용 반영)하면서 재무상태도 악화됐는데요. OLED 조명사업 철수 결정에 따른 손상 2000억원과 P-OLED 사업 환경 악화 요인을 반영한 1조 4000억원이 손상 처리됐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자산손상처리에 따라 부채비율이 일시적으로 높아졌지만, 향후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동희 전무는 “재무제표 반영 후에는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미래 사업 변동성을 축소한다는 관점에서 오히려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며 ”결과적으로 감가상각비도 향후 5년간 매년 3000억원 가량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P-OLED 사업 환경은 결코 쉽지 않은 여건이지만 기회 또한 많은 사업이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는 P-OLED 사업 운영에 대한 전략 방향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며 성장기반을 착실히 만들어 갈 것”고 덧붙였습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투자를 최소화 하면서 중국 광저우 공장 증설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중국 광저우 팹이 1분기 양산 채비를 끝내면 연간 600만대 OLED 생산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향후 생산 케파를 높이기 위해 투자도 진행 중입니다.

 

서 전무는 “중국 OLED 팹(Fab) 생산이 확대되며 대형 OLED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것이고, P-OLED 사업도 상반기 출하가 본격화된 오토용 제품과 더불어 스마트폰 물동의 안정적 운영을 통해 하반기 이후부터는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의 기회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이 글로벌로 확산되면서 업황에 변수가 발생했는데요. 우한 폐렴으로 인해 중국 광저우 등에 위치한 공장의 가동률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수요와 공급 양쪽에서 불확실성이 있지만 수요보다는 공급의 변화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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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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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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