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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스마트폰 적자 1조...LG전자 “매출 성장 모멘텀 확보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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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7:01:44

매출 부진에 마케팅 비용 겹쳐..주요국 5G 시장 선점 집중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전자 스마트폰 생산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가 19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LG전자는 주요 국가에서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가 본격화되는 만큼 프리미엄과 보급형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올해를 매출 성장의 기회로 삼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30일 지난해 4분기 MC사업본부 매출이 1조 3208억 원, 영업손실 3322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이를 포함해 지난해 MC사업본부가 기록한 적자는 총 1조 99억으로 전년(7782억 원)보다 적자 폭이 커졌습니다.

 

이날 진행된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신재석 LG전자 MC사업본부 기획관리팀장은 “지난 4분기에 제품력을 갖춘 고급형 출시에도 북미시장에서 보급형 수요 감소와 경쟁사의 가격 공세로 매출이 감소했다”며 “기타 해외지역에서도 판매가 부진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전분기 대비 13% 역신장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손익 측면에서는 예상보다 부진한 매출이 악화 요인이 됐으며 프로모션 활동과 북미, 한국에서 보조금 축소 정책으로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다”며 “또한 연말재고 건전화에 드는 비용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 LG전자가 출시한 V50은 ‘듀얼 스크린’을 적용해 국내에서만 70만 대 이상 팔렸지만 후속작인 V50S는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LG전자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보다 23.8% 줄었습니다.

 

이에 더해 수익성 개선 차원에서 지난해 스마트폰 생산라인을 베트남으로 이전하고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제조업자개발생산방식(ODM)을 확대하는 등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업계에서는 베트남 생산기지가 가동되면 ODM 효과와 함께 연간 1000억 원 수준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신재석 팀장은 “생산지 재편, 부품 포트폴리오 재구축, ODM 확대 등을 지속해 수익구조 개선 효과가 나타났으나 시장 정체와 경쟁 심화로 인한 매출 부진으로 상쇄된 측면이 있다”며 “구조조정을 추가로 할 계획은 없으며 전체 관점에서 전략은 사업 반등을 위한 매출 성장 모멘텀 확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올해 북미, 유럽, 일본 등에서 개화하는 5G에 집중한다는 전략입니다. 신재석 팀장은 “고급형부터 보급형까지 제품군을 강화해 시장에 맞게 차별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초기 5G 시장에서는 이동통신사간 가입자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대적으로 LG전자 마케팅 비용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LG전자는 다음 달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0에서 프리미엄 제품 V60과 G9을 동시에 공개할 계획입니다.

 

실적 반등의 기회를 마련하는 시기인 만큼 올해 LG전자 폴더블 스마트폰을 보기는 어려울 전망입니다. 신재석 팀장은 “기술 검증은 완료됐지만 제품 신뢰성과 높은 가격 대비 소비자에게 전달할 가치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품질 이슈가 제거되고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시점에 내보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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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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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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