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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5G 스마트폰 라인업 본격 확대...마이크로 LED는 하반기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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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30, 2020, 12:01:07

4분기 실적 발표 후 콘퍼런스콜 진행..4분기 스마트폰 7500만대·태블릿 700만대 판매
5G 스마트폰 급성장·폭넓은 가격대 운영..마이크로 LED는 프리미엄보다 가격대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삼성전자가 작년 4분기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로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상반기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판매가 저조한 가운데 갤럭시 A 시리즈 등 보급형 스마트폰 판매량이 증가한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30일 2019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 작년 4분기 휴대전화 7500만대, 태블릿 PC 700만대를 각각 판매했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핏 평균 판매가격(ASP)은 216달러(약 25만원)입니다.

 

이종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올해 1분기엔 휴대전화와 태블릿 판매량이 줄어들겠지만 평균판매가격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가 프리미엄 TV 시장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CES에서 첫 선을 보인 마이크로 LED TV도 올해 하반기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마이크로 LED TV는 초대형 시장을 겨냥했는데요 현재 75인치, 88인치, 98인치, 110인치 라인업을 준비 중입니다.

 

또 LCD의 경우는 초대형, 커브드(Curved)와 게이밍 모니터 등 고부가가치 제품에 적용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원희 영상 디스플레이 상무는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가정용에 적합한 마이크로 LED TV를 출시 예정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적으로 선도하겠다”며 “마이크로 LED는 차세대 기술이기 때문에 기술 개발과 공정 개선을 통해 제품 완성도를 높이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출시 시점의 가격은 시중 프리미엄 TV보다는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도 “마이크로 LED는 소비자에 최고의 시청 경험을 주기 때문에 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 재정비 관련해서 이종민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작년 3분기 추진했던 A시리즈 중심의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은 어느 정도 자리 잡았다고 생각한다”며 “하반기 중저가 스마트폰의 수익성이 안정화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제조사개발생산(ODM)의 경우 현재 저가 모델을 중심으로 제한된 물량에 한해 활용되고 있고, 올해 운영기조는 작년과 동일하다”며 “고객의 신뢰와 기대에 맞춰 높은 품질 수준을 적용하기 위해 업체와 협력하고 있어 시장을 지속 모니터링해 방향성을 결정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5G 스마트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라인업 확대에 본격 나섭니다.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하면서 폭넓은 가격대로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종민 삼성전자 상무는 “시장 니즈 기반의 최신 기술을 반영해 제품으로 매스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며 “프리미엄 모델 판매 확대와 동시에 중저가 라인업 업셀링을 병행 추진해 작년 대비 실적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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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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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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