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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실버 요금제라도 먼저”...정부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잇단 권유, 가능할까?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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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20, 12:01:00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신년 간담회서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재언급
작년 통신사 CEO와 회담서도 발언..통신사, 5G 가입자·인프라 구축이 우선돼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가 이동통신사에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관련 압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9개월이 지난 가운데, 가입자 규모가 저조하고 5G 품질 개선 여지 등이 남아 있어 조만간 출시가 가능할지 주목됩니다.

 

통신3사에서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가입자 확보가 중요한데요. 5G의 경우 상용화 첫 사례다보니 전용 단말기 출시가 더 이뤄져야 하고, 네트워크 확장 및 품질 개선 과제도 남아 있습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22일 과기정통부 출입기자단 만찬회에서 “실버 세대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가 먼저 나오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최 장관은 작년 11월 통신3사 CEO와 만난 오찬 간담회에서도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당시 업계는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권유에 화들짝 놀랐는데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가입자가 부족하고, 망(구축하는데)에 돈이 많이 들어가 5G 저가 요금제 출시는 시기상조”라고 못 박았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을 비롯해 KT, LG유플러스는 5만~9만원대 5G 요금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TE와 무제한 요금제를 비교하면 5G 요금이 대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집계된 5G 가입자 규모는 435만 5176명입니다. 작년 3분기만해도 2019년 누적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현재로는 500만명 고지를 넘기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기준 SK텔레콤 5G 가입자는 194만 963만명, KT는 132만 4376명, LG유플러스는 108만 983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업계에서는 5G의 중저가 요금제 출시 시기를 가입자 1000만 이상되는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LTE의 경우 지난 2012년 상용화 이후 1년 2개월 만에 SK텔레콤과 KT의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KT의 경우 2년 8개월이 지나 가입자 1000만명 고지를 넘겼습니다.

 

LTE 상용화 이후 2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서야 통신3사에서 청소년과 실버 전용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그 전엔 기존 실버 요금 이용자에 번호 지정 할인폭을 더해주는 등 일부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통신업계는 올해 5G 신형 모델이 출시됨에 따라 가입자도 급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삼성전자와 LG전자 일부 모델에서 5G 단말기가 출시됐지만, 올해 출시되는 신제품은 모두 5G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올해 네트워크 구축 등 5G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면 5G 품질도 좋아질 것이란 기대입니다. 상용화 된지 9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5G 품질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요금제는 가입자 규모가 어느정도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라며 “인프라와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보급형 5G 전용 단말기가 나와 제품과 가격대의 선택권이 더 넓어져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선 실버와 청소년 요금제 출시를 서두르는 것보다, 합리적인 데이터와 가격대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실버 요금제가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서 데이터 사용량 등을 따져 합리적인 요금제를 내놓은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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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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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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