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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실버 요금제라도 먼저”...정부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잇단 권유, 가능할까?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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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4, 2020, 12:01:00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신년 간담회서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재언급
작년 통신사 CEO와 회담서도 발언..통신사, 5G 가입자·인프라 구축이 우선돼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정부가 이동통신사에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관련 압박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작년 4월 5G 상용화 이후 9개월이 지난 가운데, 가입자 규모가 저조하고 5G 품질 개선 여지 등이 남아 있어 조만간 출시가 가능할지 주목됩니다.

 

통신3사에서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가입자 확보가 중요한데요. 5G의 경우 상용화 첫 사례다보니 전용 단말기 출시가 더 이뤄져야 하고, 네트워크 확장 및 품질 개선 과제도 남아 있습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22일 과기정통부 출입기자단 만찬회에서 “실버 세대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5G 요금제가 먼저 나오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최 장관은 작년 11월 통신3사 CEO와 만난 오찬 간담회에서도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당시 업계는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 권유에 화들짝 놀랐는데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가입자가 부족하고, 망(구축하는데)에 돈이 많이 들어가 5G 저가 요금제 출시는 시기상조”라고 못 박았습니다.

 

현재 SK텔레콤을 비롯해 KT, LG유플러스는 5만~9만원대 5G 요금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TE와 무제한 요금제를 비교하면 5G 요금이 대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지금까지 집계된 5G 가입자 규모는 435만 5176명입니다. 작년 3분기만해도 2019년 누적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지만, 현재로는 500만명 고지를 넘기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기준 SK텔레콤 5G 가입자는 194만 963만명, KT는 132만 4376명, LG유플러스는 108만 983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업계에서는 5G의 중저가 요금제 출시 시기를 가입자 1000만 이상되는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LTE의 경우 지난 2012년 상용화 이후 1년 2개월 만에 SK텔레콤과 KT의 가입자 5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KT의 경우 2년 8개월이 지나 가입자 1000만명 고지를 넘겼습니다.

 

LTE 상용화 이후 2년 가까운 시간이 지나서야 통신3사에서 청소년과 실버 전용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그 전엔 기존 실버 요금 이용자에 번호 지정 할인폭을 더해주는 등 일부 서비스를 개선했습니다.

 

통신업계는 올해 5G 신형 모델이 출시됨에 따라 가입자도 급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삼성전자와 LG전자 일부 모델에서 5G 단말기가 출시됐지만, 올해 출시되는 신제품은 모두 5G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 올해 네트워크 구축 등 5G 인프라 투자가 확대되면 5G 품질도 좋아질 것이란 기대입니다. 상용화 된지 9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5G 품질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중저가 요금제는 가입자 규모가 어느정도 늘어나는 시기에 맞춰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라며 “인프라와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보급형 5G 전용 단말기가 나와 제품과 가격대의 선택권이 더 넓어져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일각에선 실버와 청소년 요금제 출시를 서두르는 것보다, 합리적인 데이터와 가격대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는 “실버 요금제가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서 데이터 사용량 등을 따져 합리적인 요금제를 내놓은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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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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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1분기 실적] KT&G, 영업익 2856억…전년비 20.7% ↑

2025.05.08 17:02:0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KT&G(사장 방경만)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85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4911억원으로 15.4%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담배사업부문은 해외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증가한 9880억원, 영업이익은 22.4% 증가한 252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해외궐련사업은 주요 권역에서의 가격 인상과 판매량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매출·수량이 모두 증가하는 ‘트리플 성장’을 4개 분기 연속 달성했습니다. 그 결과 해외궐련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12.5% 급증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고 매출도 53.9% 증가한 4491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KT&G는 지난해 방경만 사장 취임 이후 현지 인프라 확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신공장을 준공했으며 인도네시아 신공장은 내년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입니다. ‘릴 하이브리드’를 앞세운 NGP사업은 국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으며 KGC인삼공사가 영위하는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부문 매출은 1.9% 증가했습니다. 부동산사업부문은 개발사업 실적 반영으로 매출은 1004억원, 영업이익은 104억원을 기록해 전사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KT&G 관계자는 "환율 급등과 내수 침체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수익 중심의 본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궐련 사업에 집중한 결과 매출과 영업이익 동반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궐련 중심 사업에서 확장한 신제품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KT&G는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현금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 총 3조7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과 신규 매입한 자사주를 포함해 발행주식총수 20% 이상을 소각하는 밸류업 계획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약 1조1000억원 규모의 현금 환원을 실행해 총주주환원율 100%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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