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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캐치] 현대차-LG화학, 배터리 합작공장 세우나...“협력방안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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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0, 2020, 10:01:39

절반씩 투자해 충남 당진에 배터리 공장 세울 듯..“확정은 아냐”
이해관계 맞아떨어져 실현 가능성 높아..전기차 시장 우위 선점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현대자동차와 LG화학이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두 회사 모두 “확정된 것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양쪽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만큼 구체적인 협력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대차그룹은 20일 입장문을 내고 “글로벌 배터리 업체들과 다각적 협력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특정 업체와의 제휴 등은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는데요. LG화학 역시 같은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공유했습니다.

 

앞서 지난 19일 한국경제는 “현대차와 LG화학이 올해 안에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하고 세부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두 회사는 충남 당진에 배터리 공장을 세우고 지분을 절반씩 갖게 되는데요. 구체적인 투자액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수조 원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일단 두 회사는 합작법인 설립에 선을 그었지만, 협력방안이 다각도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았을 뿐, 배터리 합작공장 설립은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뜻입니다.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를 맞아 현대차그룹과 국내 배터리업계는 같은 곳을 보고 있는데요.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집중해 2025년까지 세계 3대 전기차 회사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웠습니다. 2025년까지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의 연간 글로벌 판매를 총 67만대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전기차에 집중하는 배터리업계 역시 대규모 투자에 따른 위험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해야 합니다. 높은 품질의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아야 하는 자동차 회사와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는 셈입니다.

 

앞서 LG화학은 중국 지리차, 미국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전기차 배터리셀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LG화학은 5개의 자체 생산공장과 2개의 합작 생산공장 등 총 7개의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되는데요. 현대차그룹까지 동맹군으로 끌어들일 경우,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서 확실한 글로벌 1위로 자리매김하게 될 전망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 LG화학은 각각 완성차 제조 기술과 배터리 기술이 뛰어난 글로벌 업체”라며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두 회사가 협력한다면, 친환경차 시장에서 해외 경쟁업체들보다 우위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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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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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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