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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1에어컨’ 노리는 삼성전자...“거실 넘어 방안까지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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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0, 15:01:03

사계절 필수가전 변모한 에어컨 수요 증가에 대응..다멀티·AI로 제품 사용성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전 보급률이 포화 상태에 이르며 시장이 ‘레드 오션’에 접어드는 가운데 가전업계는 기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수요를 창출하는데 골몰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거시 가전’의 대표 격인 에어컨은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해 신가전 소비자들을 흡수하며 사계절 필수가전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형 ‘무풍에어컨’ 제품군을 구성하며 기존에 스탠드형 제품 보조 역할을 하던 벽걸이형 에어컨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거실 필수가전을 넘어 개인 방마다 놓는 가전제품으로 개념을 확장하겠다는 전략입니다.

 

15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R&D캠퍼스에서 열린 무풍에어컨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이재환 삼성전자 생활가전공조솔루션 상무는 “올해는 에어컨이 사계절 신가전으로 자리 잡는 경험을 방마다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에어컨은 계절가전이 아닌 생활필수품처럼 인식되는 추세입니다. 삼성전자가 에어컨 구매 시기를 자체 조사한 결과 성수기로 불리는 6월부터 8월보다 1월과 2월에 구매량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에어컨 수요가 계절성과 무관해지면서 한 가구에서 2대 이상을 구매하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거실에 있던 에어컨이 방 안까지 들어서고 있는 겁니다. 삼성전자 조사에서 에어컨 구매자 약 30%는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을 각 1개씩 세트로 장만하고도 추가로 에어컨을 구매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삼성전자는 “혼수나 이사에 필수품이라는 인식에 따라 에어컨을 여러 대 사려는 수요가 높게 나타난다”며 “여기에 맞춰 방마다 에어컨을 확산할 수 있는 기회시장이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신제품은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으로 구성됩니다. 스탠드형은 갤러리, 클래식, 슬림 등 3종입니다. 삼성전자는 방마다 에어컨을 장만하는 수요를 겨냥해 주력 제품인 갤러리에 더해 벽걸이형 제품 ‘와이드’ 성능과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눈에 띄는 기능은 실외기 1개에 에어컨을 총 3개까지 연결하는 ‘무풍 다멀티’입니다. 삼성전자는 “무풍 다멀티는 국토교통부에서 에어컨 설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신규주택에 배관을 의무화하는 행정예고에 따른 것”이라며 “한 집에서 여러 에어컨을 설치하는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제품에 사용성과 경험을 더해주는 장치는 인공지능(AI)입니다. 신제품은 사용자가 외출 후 집 근처로 돌아올 때 미리 켜지는 기능과 미디어 재생, 연결된 가전 제어, 음성조작 등을 지원합니다. 삼성전자는 “계절 가전이 아닌 사계절 활용도를 높인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벽결이형 신제품에는 AI 음성인식 기능이 처음으로 탑재됐습니다. 유미영 삼성전자 소프트웨어개발팀 상무는 “스탠드형 제품 사용자 70%가량이 AI 음성인식을 매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올해 벽걸이형 제품에 이 기능을 넣을지 고민했지만, 에어컨이 갖는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도록 룸 에어컨에도 탑재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에어컨에 공기청정기능이 강화된 것도 에어컨 소비량이 늘어나는 이유입니다. 방마다 에어컨을 들여놓은 뒤 남는 공간은 삼성 무풍큐브와 같은 소형 공기청정기가 담당합니다. 이재환 상무는 “에어컨이 공기청정기 시장을 잡아먹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수요가 에어컨에 이어 공기청정기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환 상무는 “올해 국내 에어컨 수요는 240만대 가량을 예상하지만 폭염이 오면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시장을 주도하는 입지를 유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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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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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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