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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먹거리에 30조원 쏟아붓는 기아차...“엠블럼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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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0, 15:01:15

전기차·모빌리티 서비스에 ‘올인’..내연기관차 판매 늘려 투자재원 확보
맞춤형 PBV 상용화 준비..“미래 사업에 집중해 혁신 브랜드로 탈바꿈”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기아자동차가 미래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2025년까지 30조 원 가까이 쏟아붓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바탕으로 1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는 한편, 자율주행차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기존 혹평받았던 엠블럼(CI)를 갈아치우고 혁신적인 브랜드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모빌리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한 중장기 미래전략인 ‘Plan S’를 14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 등 2대 미래 사업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겠다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기아차는 이날 오전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의 미래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29조 원을 투자할 계획인데요. 재원 마련 및 주주 가치 극대화 등을 위해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뜻도 밝혔습니다.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미래 고객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완벽하게 탈바꿈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변화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주도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엠블럼 바꾸고 전기차 전용 모델 출시…11종의 전기차 라인업 구축

 

먼저 기아차는 변화하는 기업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브랜드 정체성(BI), 기업 이미지(CI), 디자인 방향성(DI), 사용자 경험(UX) 등 전 부문에 걸쳐 혁신을 추진합니다. 다시 말해 차량 앞뒤에 부착되는 엠블럼을 바꾸겠다는 건데요. 기아차의 엠블럼이 바뀌지 않겠냐는 ‘설’은 많았지만 공식적으로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 기아차는 전기차 전용 모델을 출시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전기차 판매를 위해 생산, 판매, 서비스 등 전사적으로 혁신 체계를 구축할 방침인데요.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전기차 사업 체제로 전환해 새롭게 도약하겠다는 복안입니다.

 

기아차의 첫 번째 전기차 전용 모델은 내년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인데요. 2022년부터 승용, SUV, MPV 등 전차급에 걸쳐 신규 전기차 모델이 투입되며, 2025년엔 총 11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이 구축됩니다.

 

 

전용 플랫폼이 적용되는 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은 승용과 SUV를 합친 크로스오버 디자인, 50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20분 이내 초고속 충전 등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기술력이 적용됩니다.

 

국내를 비롯한 북미,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는 연비 규제 대응,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고려해 2025년까지 전기차 풀 라인업이 구축되는데요. 신흥시장은 전기차 보급 속도를 감안해 선별적인 전기차 투입을 검토하고, 내연기관 차량의 판매 확대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또 전기차 판매 방식의 혁신도 모색합니다. 고객들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맞춤형 구독 모델, 전기차 핵심 부품인 배터리 렌탈·리스 프로그램과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저울질 하고 있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기아차는 전기차 폐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하는 등 자원 순환 체계 구축을 통한 전기차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고 있는데요,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투자와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도 전방위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자율주행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및 PBV 사업 확대

 

기아차는 글로벌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전기차·자율주행 기반의 모빌리티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입니다. 특히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시장에 진출해 신규 기업 고객군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기아차는 핵심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 선점을 위해 PBV 상품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우선 니로EV, 쏘울EV 등 기존 차량에 별도 트림을 운영하는 과도기를 거칠텐데요. 차량 공유 서비스 전용차, 상하차가 용이한 저상 물류차, 냉장·냉각 시스템이 적용된 신선식품 배송차 등 타깃 고객 전용 PBV를 개발해 공급할 계획입니다.

 

향후 자율주행 기술이 보편화되는 시점에는 초소형 무인 배송차, 로보택시 등 통합 모듈 방식의 맞춤형 PBV로 사업 모델을 확대할 방침인데요.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PBV 전담 개발 조직과 생산 체제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 수익성 확보 위한 중장기 재무전략 발표…영업이익률 6% 목표

 

기아차는 이날 성공적인 미래 사업 체제 전환을 위한 중장기 재무 및 투자 전략도 함께 발표했습니다. 대규모 투자를 발판삼아 2025년까지 영업이익률 6%, 자기자본이익률 (ROE) 10.6%를 달성하겠다는 게 핵심입니다.

 

30조 원에 육박하는 투자 재원은 기존 내연기관 사업의 수익성 개선 등을 통해 마련할 방침인데요. 먼저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차종을 바탕으로 현재 50% 수준인 SUV 판매 비중을 2022년엔 60%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특히 부진한 중국시장에선 근본적인 체질 개선에 나설 예정인데요. 라인업 효율화, 지역별 전략차 운영, 딜러 경쟁력 제고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 강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와 더불어 아태, 아중동, 러시아, 중남미 등 신흥시장 중심의 CKD(반제품 조립) 사업도 현재 8만대 수준에서 2023년 30만대 체제로 확대합니다.

 

 

수익성 확대를 위해선 신흥시장에서의 판매량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데요. 라인업 효율화, 개발비 절감, 사양 최적화 등을 토대로 신흥시장 판매량을 현재 77만대 수준에서 2025년 105만대까지 늘린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전기차 사업에서는 재료비 절감, 내연기관과의 부품 공용화 등을 통해 원가 구조 혁신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기차의 수익성을 2025년까지 내연기관 수준에 맞춘다는 게 기아차의 설명입니다.

 

한편, 주주 및 시장 신뢰 제고를 위한 주주 환원 정책도 적극 시행할 방침인데요. 단기적으로는 25~30% 수준의 배당 성향 기조를 지속 유지하고, 중장기적으로는 개선된 현금 흐름을 토대로 자사주 매입, 배당 성향 확대 등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자기자본이익률도 글로벌 상위그룹 수준인 10%대로 끌어 올려 2025년 10.6%를 달성한다는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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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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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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