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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긴 터널 빠져나온 LG디스플레이...정호영 사장 “올해 하반기 경영정상화 조건 구축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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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7, 2020, 10:01:00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 3대 중점추진과제 발표
대형 OLED 대세화·P-OLED 사업 턴어라운드·LCD 구조 혁신 가속화 추진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LG디스플레이는 기술과 인재가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믿음이 있습니다. 조만간 회복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 작업을 일정기간 거치면 세계 1등의 모습을 명실공히 다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사장 정호영)가 3대 중점추진과제를 발표하며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의 도약을 선포했습니다. 지난해 LG디스플레이는 고강도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체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 CEO 정호영 사장은 세계 최대 전자제품 전시회인 미국 ‘CES (Consumer Electronics Show)2020’ 개막을 하루 앞둔 6일(현지시각),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LVCC)에서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열고 올해의 사업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정호영 사장은 지난해 9월 LG디스플레이 사장으로 취임했습니다.

 

 

이 날 간담회에서 정호영 사장은 “현재 디스플레이 시장은 글로벌 경쟁심화와 구조적 공급과잉으로 어려움이 있지만, OLED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새로운 시장 전개 가능성도 높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는 “LG디스플레이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인재라는 탄탄한 경쟁력이 있기에, 올해 중점 과제들을 제대로 실행해 간다면 보다 더 새롭고 강한 회사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는데요.

 

LG디스플레이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OLED를 중심으로 ▲ 대형 OLED 대세화 주력 ▲ P-OLED사업의 경쟁력 제고 ▲ LCD는 경쟁우위 중심으로 구조 혁신 가속화 등 3가지 중점과제를 추진합니다. 올해 LG디스플레이는 전체 매출에서 40%를 OLED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한 데 이어 내년의 경우 50% 이상 초과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를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겠다는 목표입니다. 현재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키로 하고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고 있는데요.

 

OLED TV용 패널은 풍부하고 정확한 색 표현뿐 아니라 슬림한 디자인과 다양한 폼팩터(롤러블, 벤더블), 시네마틱 사운드 등 OLED만의 차별적 가치를 제공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대다수 주요 TV 브랜드에서 하이엔드 제품으로 OLED TV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2013년 20만대에 불과했던 판매량은 2019년 300만대 중반까지 성장했습니다. 올해 600만대 중반으로 전년 보다 2배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향후 대형 OLED 대세화는 물량 확대뿐 아니라 OLED만이 갖는 장점을 바탕으로 제품 가치를 극대화하고 신규 시장과 고객을 발굴해 수익 기반 성장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신규 공장의 생산안정화와 원가혁신을 지속하면서 전략 고객과의 협업을 한층 더 강화할 예정인데요. 제품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이번 CES 기간 중 고객사 전용 특별 전시관에서 항공 등 새로운 산업군의 OLED 제품들을 선보이며 가전 및 IT 분야를 넘어 새로운 시장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P-OLED(Plastic OLED)사업을 향후 성장 기회가 가장 큰 분야로 보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개발, 생산, 품질 등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전략 고객과 협업 체제를 확립해 사업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차별화 가치 제공을 위한 기술 개발도 지속적으로 확대합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차별화 솔루션을 준비해, 자동차 및 노트북, 태블릿, 폴더블 등 IT시장과 신규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전기차와 자율 주행이 발전하며 자동차 내 인테리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차별화 제품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디자인 자유도가 높고 화질과 응답속도, 무게 등 장점을 가진 P-OLED는 자동차 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정호영 사장은 “자동차 산업쪽 디스플레이 판넬 공급 규모가 2017년 1조를 돌파했고, 내년 2조 정도 예상하고 있다”며 “자동차에 P-OLED 적용은 지난 1월 초 첫 생산이 이뤄졌고, 장착된 자동차는 2분기 말이면 출시될 것으로 본다. 운송 산업 전반에서 자동차, 항공에서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체 매출의 30%는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IHS마킷에 따르면, 차량용 OLED 시장은 2020년 24만대에서 2025년 440만대까지 연평균 60%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LG디스플레이는 차량용 OLED 시장을 빠르게 선점해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선도 기업 지위를 굳힌다는 방침입니다.

 

LCD사업은 경쟁력 있는 부분은 더욱 강하게 만들고, 구조적 한계가 있는 부분은 신속하게 조정해나가는 투트랙 전략입니다.

 

이에 따라 IT, 커머셜, 자동차 등 LG디스플레이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영역은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게임에 특화된 고속구동 고화질 모니터, 터치 솔루션을 제공하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등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운영합니다. 사업 포트폴리오의 전략 방향에 맞춰 LCD에서는 경쟁력 있는 제품에만 집중해 수익창출에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반면, 일반 범용 TV와 같이 한계 상황에 노출된 제품은 합리화 작업을 빠르게 진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일각에서 LG디스플레이 신기술 개발이 느슨하다는 지적이 나왔는데요. 정호영 사장은 “일부에서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 같지만, QLED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공정이 OLED다”면서 “화질 측면에서 장단점이 있지만, 크게 차별화된 부분은 화이트 OLED, 대형 OLED의 사운드 플랫폼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에서 QLED 디스플레이보다 강점이자 차별화 요인이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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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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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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