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tock 증권

3년차 맞은 키움증권 이현號...깊어지는 김익래의 고민

URL복사

Tuesday, January 07, 2020, 08:01:00

여전한 브로커리지 수익 의존..사업다각화 더뎌
홀세일·PI 등 부진..당국 규제로 IB 확대도 제동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이현 키움증권 대표가 임기 3년차를 맞이하면서 김익래 다우그룹 회장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발탁한 이 대표가 임기의 3분의2 가량을 보냈지만 당초 기대했던 사업다각화에서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2018년 1월 취임한 이후 줄곧 사업다각화에 힘써 왔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리테일 중심의 브로커리지(중개수수료)가 수익의 절대적인 부분을 차지하며 체질 개선을 이루지 못한 가운데 인터넷은행 진출 포기 등 기대 이하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7일 키움증권 부문별 영업수지 비중을 살펴보면 리테일 부문 비율은 타 부문에 비해 여전히 큽니다. 2018년에는 전체 부문 중 77%, 작년 3분기 기준으로는 75% 수준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갈수록 거래대금이 줄고 있는 국내 증권시장에서 그 수입 폭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이 대표가 사업다각화에 더욱 매달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키움증권은 IB부문 확대에 힘을 싣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IB부문은 19% 정도를 차지했지만 올해 3분기에는 그 수치가 28%까지 늘어났습니다.

 

다만 우발채무(채무보증)가 큰 폭으로 늘어난 점이 눈에 띕니다. 우발채무는 지금 당장 빚은 아니지만 언제든 빚으로 돌변할 수 있는 숨겨진 채무입니다. 향후 채무가 될 가능성이 있는 불확정채무이기 때문에 우발채무가 많다면 그만큼 재무적 불안정성이 높다는 의미입니다.

 

지난 2017년 5999억원이었던 키움증권의 우발채무는 이 대표가 취임 후 급등하더니 올해 9월 말에는 1조 9722억원 정도까지 늘었습니다.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 원인으로는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대출 확대가 꼽히는데요. 현재 키움증권 우발채무 중 부동산 PF대출 채무가 60% 안팎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최근 금융당국이 이에 대한 규제안을 내놓으면서 키움증권의 IB부문 확대에 제동이 걸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옵니다.

 

당국은 지난달 5일 이 대출을 자기자본의 100%까지, 신용위험액 산정 땐 위험값을 12%에서 18%로 상향하는 등의 내용을 골자로 발표했습니다. 부동산 경기가 예전만 못하면서 우발채무가 진짜 채무로 둔갑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키움증권은 또 다른 사업다각화 활로를 걱정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IB부문을 제외하고 홀세일, PI(투자운용) 등의 분야는 모두 실적이 부진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이 대표의 행보가 지나치게 오너 친화적인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회사는 전년과 비교해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배당을 늘렸습니다. 배당성향이 11.9%에서 24.69%까지 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규모 면에서는 287억원에서 477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 키움증권의 최상위지배기업인 다우데이타의 최대주주는 김익래 회장으로 40% 이상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의 성과가 부진했음에도 김 회장을 의식해 배당금을 과도하게 늘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이유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배너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