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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한종희 사장 “마이크로 LED 하반기 출시...8K 확산 3~4년 걸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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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00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삼성 퍼스트 룩 행사 열어..초대형 8K TV 대거 공개
292형 ‘더 월’ 실물보니, 크기와 화질 압도적..북미·유럽시장 앞둔 ‘더 세로’에 외신들 주목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벽 전체에도, 천장에도, 가로로, 세로로.”

 

삼성전자의 ‘스크린 에브리웨어’ 2020년 도전이 시작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을 선보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행사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엔 수 십여개의 2020년형 콘셉트 TV가 전시돼 있었는데요. 특히 메인 전시관 입구에 설치된 150형과 292형 ‘더 월’ 스크린을 마주한 순간 압도적인 크기에 놀랐습니다. 한쪽 벽면을 꽉채운 선명한 스크린은 화면 몰입감을 높였고, 실제로 더 월을 본 일부는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외신 기자들이 가장 주목한 건 ‘더 세로’였습니다. 43형의 QLED TV가 세로와 가로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습이 더욱 신기했는데요. 더 세로는 출시 당시 모바일의 TV화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프레임’과 ‘더 세로’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한종희 사장의 기자간담회 내용입니다.

 

Q- 삼성 퍼스트 룩에서 마이크로 LED와 더 월 등 여러 라인업이 확장됐는데, 가격대가 궁금하다. 마이크로 LED 두께와 픽셀 크기는?

 

한- 가격은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소비자와 공급하는 부분이 맞아야 이뤄지는데, 가격적은 부분은 하반기 론칭할 때 얘기하겠다. 지금 고민하고 있다.

 

오늘 마이크로 LED, 더 월 풀라인업을 공개했는데, 인치와 두께 표시가 안 돼 있다. (발표 때) TV라는 말 한마디로 안 썼다. 라이프스타일, 프레임, 세로, 8K 얘기만 강조했다.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내방에 어울리는 가전, 크기, 스타일에 맞는 제품 니즈가 있으니, 제조사가 마련해야지 않겠나. 특히 마이크로 LED는 오늘과 내일 기술이 다르다. 하반기 론칭할 예정이고, 거래선들은 대형위주로 가고 있다.

 

Q- QLED 디스플레이 양산되면 마이크로 LED랑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두 제품의 차별화는?

 

한- 두 제품이 전혀 겹치지 않는다. 70~80인치가 약간 겹치는데, 그건 소비자의 선택이다. 가격대가 차이가 있을 건데, 비싼 제품은 마이크로 LED를 선택할거다. 결국 QLED 디스플레이도 QLED의 한 종류다. 폼팩터가 다를 뿐, QLED 중 하나로 보면 된다.

 

Q- 75인치 이상은 삼성 TV가 독보적인데, 그 이하는 중국, 일본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삼성 무선사업부가 경쟁자일 것 같은데. 라이프스타일 외 다른 부분 성장 가능성은?

 

한- 인피니티 스크린을 거의 없애고, 폼팩터 차별화를 계속 가져갈거다. 그게 옆집(삼성 무선사업부)이 됐건, 경쟁자가 됐건, C 브랜드가 됐던 QLED가 똑같은게 하나도 없다. QLED의 변신은 무궁무진하다. 기술진화를 계속 시켜서 경쟁자가 오더라도 14년 연속 1등 기조를 이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무선사업부에서도 거거익선이라고 한다. 디스플레이는 큰 게 좋은 거다. 무선사업부가 경쟁자로 오면 언제든 환영이다.

 

Q- LG전자가 리얼 8K라도 주장하는거에 대한 생각은? 작년 8K 문제제기 나왔을 때 해상도 50%는 절대값이 아니라고 반박했는데, 최근 CTA기준으로 맞추는 걸로 수정됐다. 경위를 설명해 달라.

 

한- LG의 리얼 8K 주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 경쟁도 중요하지만, 더 나은 것을 가지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어차피 제품은 소비자가 선택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제품이다.

 

CTA에서 만든 CM 관련 규정이 작년 9월에 정리됐다. 이전엔 제품에 대한 기준이 없던 상태였다. 다만, CTA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것도 아니라 양산하는 모델과 신모델도 다 따놓은 상태다. 규정이 나온다고 하면 얼마든지 맞출 수 있다.

 

Q- 작년 IFA에서 8K TV 500만대 넘을 것 같다고 했는데, QLED 8K 판매량은 얼마나 예상하나?

 

한- 제가 센 숫자는 540만대까지 기억한다. 540만대 이상 판매했다. 8K는 이제 막 시작했는데, 2K에서 4K 넘어갈 때도 3~4년 걸쳐 확산됐다. 8K도 그런 경로를 밟을거다. 올해 수요가 더 많이 이끌어서 빨리 4K가 걸어온 길을 8K가 당기는 노력을 하고 있다.

 

Q- OLED 쪽에는 진출을 안 할 건가?

 

한- 우리는 설비가 없다. 안 할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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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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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인더필드] ‘탄소중립 선봉장’ 풀무원 거점 음성 두부공장 가보니

2025.09.29 08: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풀무원이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로드맵을 세우고 실천 중심의 ‘친환경 케어’ 전략에 속도를 냅니다. 전략의 중심축은 음성 두부공장입니다. 전 공정 자동화로 두부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용수 절감, 재활용 확대로 자원 순환을 강화합니다. 지난 25일 풀무원 물류의 핵심 거점이자 ‘탄소 중립 선봉장’ 음성 두부공장을 찾았습니다. 세척수 혼입 사용·두부 틀 바꿔 불필요한 용수 사용 최소화 충청북도 음성군 대소면에 위치한 음성 두부공장은 지난 2003년 무인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1공장은 국산부침·찌개 등을, 2공장은 두부·두부면 등을 담당하며 총 5개 라인에서 시간당 최대 1만2800모의 두부를 생산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지난해 매출은 570억원으로 전년 대비 9.6% 늘었습니다. 원재료인 콩 입고부터 마트 신선식품 매대에 올라오기까지 두부는 70여가지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음성 두부공장의 경두부 제조 공정은 크게 원료가 입고된 이후 ▶세척 ▶침지 ▶가열&숙성 ▶여과 ▶응고 ▶파쇄 ▶압착 ▶절단 ▶포장 ▶이물 검사 ▶살균&냉각 ▶화상검사&자동담기 ▶저온(등온) 숙성&일부인 날인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식품 공장은 특성상 위생 관리를 위해 물을 많이 쓰는 게 사실입니다. 풀무원은 이 공장 곳곳에 용수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치들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콩을 불리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거의 불순물이 나오지 않는 세 번째 세척수를 다음 번 첫 번째 세척수로 다시 씁니다. 두 번째 용수는 새 용수와 3차 세척수를 반반 혼입하고 3차 세척수만 새 물로 사용합니다. 불린 콩을 세척한 뒤에는 콩을 갈아 두유로 만들고 여기에 응고액을 넣으면 몽글몽글한 순두부가 만들어집니다. 이를 압축하고 기계로 누르면 우리가 아는 두부의 모양이 나옵니다. 풀무원도 원래는 전통 방식대로 네모난 판모틀을 썼지만 세척에 많은 용수를 써야하는 게 고민거리였습니다. 회사는 용수 절약을 위해 두부 제조 과정을 손봤습니다. 이옥규 풀무원 공장견학 매니저는 “전에는 틀에 면포를 깐 다음 두부를 넣고 물을 제거하면서 두부를 만들었는데 그렇게 하면 12모에 한 번씩 기계와 면포를 세척해야 했다”며 “지금은 벨트 상·하단에 있는 면포들이 두부를 앞으로 보내면서 면포를 바로바로 세척한다. 이렇게 두부 품질은 유지하면서 세척 용수는 줄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에 따르면 음성 두부공장에 기계 성형을 도입해 응고된 두부가 기다란 바 형태가 만들어지도록 바꾸면서 용수 사용량이 기존의 3분의 1로 줄었습니다. 바 형태 두부가 벨트로 이동하고 이를 균일하게 잘라냅습니다. 플라스틱 용기도 지난해 골이 파인 요철 구조로 변경해 8.6% 경량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폐기실행’ 운명이었던 두부들은 이제 풀무원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의 사료로 재탄생합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과거 혼입 출고 우려로 금이 간 못생긴 두부들은 폐기실로 갔고 사람이 일일 다 뜯어서 버리는 작업을 해야 했다. 하지만 지금은 이것들이 두부 너겟 등 반려견·반려묘를 위한 간식이나 식사가 될 수 있게 아미오에서 재활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음성 공장은 세척 용수 사용 효율화와 누수 부위 개선을 통해 2023년 연간 2447톤의 용수를 절감했습니다. 또 두부 제조 부산물인 비지에 대한 순환자원 인증서를 획득하고 이를 사료 제조원료로 판매해 폐기물을 자원으로 순환하고 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은 순환자원 인정을 통해 지난해 4146톤의 식물성 잔재물을 판매했습니다. 음성두부 사업장 지난해 공장 에너지의 40%가 ‘신재생에너지’ 음성물류센터는 풀무원이 보유한 17개 거점 중에서도 전국 3시간 이내 운송이 가능한 ‘허브’ 핵심 거점입니다. 물량의 입고-분배-출고까지 자동화 물류 체계를 구축했으며 공급망 전체를 저온 관리 프로세스로 운영합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과정이 48시간 이내에 이뤄집니다. 물류센터의 연면적은 4만2334㎡인데 이 중 60%가 냉장 시설입니다. 총면적이 축구장 5개 크기에 이르는 ‘커다란 냉장고’인 셈입니다. 두부의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한 달 전기세로만 2~3억원을 지출한다는 설명입니다. 음성물류센터는 2022년 식품 물류센터 최초로 해썹(HACCP) 인증을 받았습니다. 김기택 풀무원 음성센터 운영팀장은 “물류센터가 해썹 인증을 받는 건 흔치 않다. 가장 중요한 건 온도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것”이라며 “센터에 온도 감지 센서가 있는데 영상 5도로 관리해야 한다면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게 2도 정도로 관리한다. 이렇게까지 온도관리를 하는 회사는 풀무원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두부공장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자리한 음성물류센터에 도착하자마자 왼쪽에 거대한 원통형 사일로 2개가 배치된 단독 건물에 눈에 들어왔습니다. 풀무원이 2013년 도입한 친환경 난방 시스템 ‘우드팰릿 보일러’입니다. 두부를 만들 때나 포장 후 고온살균 과정에서 고열이 필요한데 이 우드팰릿 보일러는 자투리 목재로 뭉친 우드팰릿을 연료로 합니다. 우드팰릿은 유엔기후협악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탄소중립 에너지원이라고 인정한 친환경 연료입니다. 이옥규 매니저는 “하절기에는 우드팰릿 보일러를 전체 가동하고, 가동이 많은 동절기에도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풀무원은 2013년 우드팰릿 보일러 설치 후 현재까지 온실가스 배출권을 9067톤을 판매했습니다. 이외에도 풀무원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해 태양열 온수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고 태양광발전 설비투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음성 두부공장 옥상에도 태양열 시스템이 장착돼 있으며 이를 온수와 난방에 활용 중입니다. 음성 두부 사업장은 지난해 기준 공장 전체 에너지사용량의 39.4%를 우드팰릿,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했습니다. 풀무원은 ESG 경영을 지속가능한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올해 세계3대 신용평가사인 미국 S&P 글로벌이 발표한 지속가능성 평가(CSA)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식품 분야 상위 5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국내에서는 식품 기업 유일하게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19년 연속 선정됐습니다. 풀무원 관계자는 “풀무원은 두부 제품 포장 용기 무게 감량, 종이 소재 용기 전환 등을 통해 지난해 약 325톤의 플라스틱 소비 절감 효과를 창출했다”며 “또 2023년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수소 전기트럭 2대를 도입했으며 항후 물류 차량에도 대형 전기 트럭 1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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