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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한종희 사장 “마이크로 LED 하반기 출시...8K 확산 3~4년 걸릴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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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00

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서 삼성 퍼스트 룩 행사 열어..초대형 8K TV 대거 공개
292형 ‘더 월’ 실물보니, 크기와 화질 압도적..북미·유럽시장 앞둔 ‘더 세로’에 외신들 주목

 

美 라스베이거스 =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벽 전체에도, 천장에도, 가로로, 세로로.”

 

삼성전자의 ‘스크린 에브리웨어’ 2020년 도전이 시작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을 선보이며,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본격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 사업부장 한종희 사장은 5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삼성 퍼스트 룩 행사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삼성 퍼스트 룩 행사장엔 수 십여개의 2020년형 콘셉트 TV가 전시돼 있었는데요. 특히 메인 전시관 입구에 설치된 150형과 292형 ‘더 월’ 스크린을 마주한 순간 압도적인 크기에 놀랐습니다. 한쪽 벽면을 꽉채운 선명한 스크린은 화면 몰입감을 높였고, 실제로 더 월을 본 일부는 탄성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외신 기자들이 가장 주목한 건 ‘더 세로’였습니다. 43형의 QLED TV가 세로와 가로를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습이 더욱 신기했는데요. 더 세로는 출시 당시 모바일의 TV화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다는 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프레임’과 ‘더 세로’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한종희 사장의 기자간담회 내용입니다.

 

Q- 삼성 퍼스트 룩에서 마이크로 LED와 더 월 등 여러 라인업이 확장됐는데, 가격대가 궁금하다. 마이크로 LED 두께와 픽셀 크기는?

 

한- 가격은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소비자와 공급하는 부분이 맞아야 이뤄지는데, 가격적은 부분은 하반기 론칭할 때 얘기하겠다. 지금 고민하고 있다.

 

오늘 마이크로 LED, 더 월 풀라인업을 공개했는데, 인치와 두께 표시가 안 돼 있다. (발표 때) TV라는 말 한마디로 안 썼다. 라이프스타일, 프레임, 세로, 8K 얘기만 강조했다.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내방에 어울리는 가전, 크기, 스타일에 맞는 제품 니즈가 있으니, 제조사가 마련해야지 않겠나. 특히 마이크로 LED는 오늘과 내일 기술이 다르다. 하반기 론칭할 예정이고, 거래선들은 대형위주로 가고 있다.

 

Q- QLED 디스플레이 양산되면 마이크로 LED랑 겹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두 제품의 차별화는?

 

한- 두 제품이 전혀 겹치지 않는다. 70~80인치가 약간 겹치는데, 그건 소비자의 선택이다. 가격대가 차이가 있을 건데, 비싼 제품은 마이크로 LED를 선택할거다. 결국 QLED 디스플레이도 QLED의 한 종류다. 폼팩터가 다를 뿐, QLED 중 하나로 보면 된다.

 

Q- 75인치 이상은 삼성 TV가 독보적인데, 그 이하는 중국, 일본 경쟁업체뿐만 아니라 삼성 무선사업부가 경쟁자일 것 같은데. 라이프스타일 외 다른 부분 성장 가능성은?

 

한- 인피니티 스크린을 거의 없애고, 폼팩터 차별화를 계속 가져갈거다. 그게 옆집(삼성 무선사업부)이 됐건, 경쟁자가 됐건, C 브랜드가 됐던 QLED가 똑같은게 하나도 없다. QLED의 변신은 무궁무진하다. 기술진화를 계속 시켜서 경쟁자가 오더라도 14년 연속 1등 기조를 이어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무선사업부에서도 거거익선이라고 한다. 디스플레이는 큰 게 좋은 거다. 무선사업부가 경쟁자로 오면 언제든 환영이다.

 

Q- LG전자가 리얼 8K라도 주장하는거에 대한 생각은? 작년 8K 문제제기 나왔을 때 해상도 50%는 절대값이 아니라고 반박했는데, 최근 CTA기준으로 맞추는 걸로 수정됐다. 경위를 설명해 달라.

 

한- LG의 리얼 8K 주장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겠다. 경쟁도 중요하지만, 더 나은 것을 가지고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나. 어차피 제품은 소비자가 선택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제품이다.

 

CTA에서 만든 CM 관련 규정이 작년 9월에 정리됐다. 이전엔 제품에 대한 기준이 없던 상태였다. 다만, CTA에서 만들었다고 하니,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것도 아니라 양산하는 모델과 신모델도 다 따놓은 상태다. 규정이 나온다고 하면 얼마든지 맞출 수 있다.

 

Q- 작년 IFA에서 8K TV 500만대 넘을 것 같다고 했는데, QLED 8K 판매량은 얼마나 예상하나?

 

한- 제가 센 숫자는 540만대까지 기억한다. 540만대 이상 판매했다. 8K는 이제 막 시작했는데, 2K에서 4K 넘어갈 때도 3~4년 걸쳐 확산됐다. 8K도 그런 경로를 밟을거다. 올해 수요가 더 많이 이끌어서 빨리 4K가 걸어온 길을 8K가 당기는 노력을 하고 있다.

 

Q- OLED 쪽에는 진출을 안 할 건가?

 

한- 우리는 설비가 없다. 안 할 거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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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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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글로벌 12위 ETF운용사 미래에셋, TIGER ETF 70조 달성-글로벌 220조 눈앞

2025.06.26 10:24:25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ETF’가 국내 및 해외형 모두 고른 성장을 보이며 총 순자산 규모 70조원을 돌파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70조원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약 220조원을 운용하는 글로벌 12위 ETF 운용사입니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상품을 선보이며 투자기회를 확대해왔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25일 종가 기준 TIGER ETF 213종의 순자산 합계는 70조751억원입니다. 지난해 11월 60조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70조원을 넘어섰습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초 미국 대표지수 ETF를 선보인 이래 ‘TIGER 미국S&P500 ETF(360750)’, ‘TIGER 미국나스닥100 ETF(133690)’를 아시아 최대 규모로 성장시키며 ‘미국 투자의 대명사’로 자리잡았습니다. 또 미국뿐 아니라 중국, 인도 등에서 다양한 투자기회를 발굴해왔습니다. 지난 25일 기준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 ETF 순자산 총 50조원중 TIGER ETF 순자산이 절반 가량인 25조3000억원으로 1위입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 전 세계 주식시장에 한번에 분산투자하는 ‘TIGER 토탈월드스탁액티브 ETF(0060H0)’를 선보이며 글로벌 분산투자 기회를 마련했고, 중국 테크 우량주에 집중투자하는 ‘TIGER 차이나테크TOP10 ETF’ 등을 통해 장기적 성장이 기대되는 중국 혁신기업들에 대한 투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해외주식형뿐 아니라 채권형 ETF도 TIGER ETF의 성장세를 견인했습니다. 올해 신규 상장한 ‘TIGER 머니마켓액티브 ETF(0043B0)’는 상장 2개월만에 순자산 1조원을 돌파했고, ‘TIGER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는 기관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으며 최근 순자산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국내 증시 상승세속에 국내주식형 TIGER ETF는 개인투자자들의 꾸준한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TIGER 200 ETF(102110)’는 풍부한 거래대금과 국내 최저 수준의 총 보수라는 경쟁력으로 25일 기준 연초 이후 약 800억원의 개인 누적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신규 상장한 ‘TIGER 코리아배당다우존스 ETF(0052D0)’는 새정부의 상법개정안 수혜 대표 ETF로 떠오르며 개인자금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래자산운용은 "TIGER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투자자들에게 혁신적인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관련 현재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전 세계에서 총 217조원 규모의 ETF를 운용중입니다. 이는 국내 전체 ETF 시장보다 큰 규모이자, 글로벌 ETF 운용사 12위 수준입니다. 지난 10년간 글로벌 ETF 운용사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8.3%인 반면 해당 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배 가량인 35.1%의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글로벌 투자자들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의 ‘킬러프로덕트(Killer Product)’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국 ETF 운용 자회사 ‘Global X(글로벌엑스)’와 AI 전문 법인 ‘WealthSpot(웰스스팟)’이 최근 미국에 선보인 ‘Global X Investment Grade Corporate Bond ETF(GXIG)’, 그동안 글로벌 ETF 시장에서 다양한 가상자산 ETF를 출시해 온 미래에셋이 새롭게 선보인 ‘Global X Bitcoin Covered Call ETF(BCCC)’ 등이 대표적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도 투자자들의 성공적인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를 위한 장기투자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ETF 브랜드’로서 ETF를 통한 연금 투자 문화를 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25일 기준 현재 국내 전체 ETF 중 개인투자자 보유금액(AUM)은 약 62조원으로 이중 TIGER ETF는 27조원으로 1위, 전체의 약 43%를 차지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부문 대표 김남기 부사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연금 장기투자와 혁신 성장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상품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앞으로도 TIGER ETF에 보내주신 사랑에 보답하고, ‘글로벌 TOP Tier ETF 운용사’로서 혁신적인 상품들을 발굴하고 투자자들의 장기투자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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