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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스마트홈 주도권 놓고 플랫폼-가전제조사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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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57

IoT로 가전 연결하는 스마트홈..구글·아마존, AI 스피커로 선도
OCF로 반격 나선 하드웨어 업체..‘허브’ 가전 떠오를지도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각기 다른 가전제품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스마트홈’은 업계에서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이동통신 등 기반기술과 인프라가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된 것이기 때문인데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7일(현지시간)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전통적인 가전업체뿐만 아니라 구글과 아마존 같은 AI 플랫폼 업체 간 스마트홈을 둘러싼 합종연횡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IoT)과 AI 기술로 단말을 연결해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하드웨어 회사들과 플랫폼 회사들이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스마트홈 시장은 지난 2018년 510억 달러에서 2023년 1920억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홈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음성 인식 기능을 주축으로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구글과 아마존이 선두입니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아마존은 ‘알렉사’로 생태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스마트홈 핵심 단말로 꼽히는 AI 스피커 시장 선점을 기반으로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해 서비스를 고도화했습니다. 이에 더해 다른 앱(응용 프로그램)과 연동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했습니다.

 

지난달에는 구글과 아마존, 애플이 스마트홈 기기 간 연동 규격을 마련하는 ‘커넥티드 홈 오버 IP’(Connected Home over IP)로 연합전선 구축에 나섰습니다. 제조사나 통신사가 다른 스마트홈 기기들끼리도 호환되면서 사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이번 CES에서 활동이 주목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등 가전업체들은 IoT 상호 연동에 나섭니다. CES에서 오픈커넥티비티파운데이션(OCF) 회원 사간 표준 상용화에 합의하면서 LG전자 TV로 하이얼 에어컨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AI 플랫폼인 ‘빅스비’와 ‘씽큐’를 각각 가지고 있지만 상호 간 연동이 되지 않아서 생태계가 넓은 구글이나 아마존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OCF 표준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홈 시장에서 플랫폼 업체에 밀려왔던 하드웨어 업체들의 주도권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홈의 중심 가전을 일컫는 ‘허브’를 어떤 단말이 맡게 될지도 관심거리입니다. 지금까지는 AI스피커와 스마트폰이 이 역할을 주도해왔다면 최근에는 TV와 에어컨, 심지어 자동차에도 음성 인식 기능이 보편화하면서 상황이 바뀌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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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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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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