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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0] 스마트홈 주도권 놓고 플랫폼-가전제조사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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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06, 2020, 17:01:57

IoT로 가전 연결하는 스마트홈..구글·아마존, AI 스피커로 선도
OCF로 반격 나선 하드웨어 업체..‘허브’ 가전 떠오를지도 주목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각기 다른 가전제품들이 하나로 연결되는 ‘스마트홈’은 업계에서 떠오르는 단어 중 하나입니다. 인공지능(AI)과 5세대(5G) 이동통신 등 기반기술과 인프라가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현된 것이기 때문인데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7일(현지시간) 열리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20에서는 LG전자와 삼성전자 등 전통적인 가전업체뿐만 아니라 구글과 아마존 같은 AI 플랫폼 업체 간 스마트홈을 둘러싼 합종연횡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홈은 사물인터넷(IoT)과 AI 기술로 단말을 연결해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서비스로 하드웨어 회사들과 플랫폼 회사들이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시장조사기관 IHS마킷에 따르면 스마트홈 시장은 지난 2018년 510억 달러에서 2023년 1920억 달러 수준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홈 시장은 최근 몇 년 동안 음성 인식 기능을 주축으로 주도권 싸움을 벌이는 구글과 아마존이 선두입니다. 구글은 ‘구글 어시스턴트’를, 아마존은 ‘알렉사’로 생태계 경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스마트홈 핵심 단말로 꼽히는 AI 스피커 시장 선점을 기반으로 수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해 서비스를 고도화했습니다. 이에 더해 다른 앱(응용 프로그램)과 연동을 통해 확장성을 강화했습니다.

 

지난달에는 구글과 아마존, 애플이 스마트홈 기기 간 연동 규격을 마련하는 ‘커넥티드 홈 오버 IP’(Connected Home over IP)로 연합전선 구축에 나섰습니다. 제조사나 통신사가 다른 스마트홈 기기들끼리도 호환되면서 사용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여, 이번 CES에서 활동이 주목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하이얼, 일렉트로룩스 등 가전업체들은 IoT 상호 연동에 나섭니다. CES에서 오픈커넥티비티파운데이션(OCF) 회원 사간 표준 상용화에 합의하면서 LG전자 TV로 하이얼 에어컨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AI 플랫폼인 ‘빅스비’와 ‘씽큐’를 각각 가지고 있지만 상호 간 연동이 되지 않아서 생태계가 넓은 구글이나 아마존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OCF 표준이 상용화되면 스마트홈 시장에서 플랫폼 업체에 밀려왔던 하드웨어 업체들의 주도권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홈의 중심 가전을 일컫는 ‘허브’를 어떤 단말이 맡게 될지도 관심거리입니다. 지금까지는 AI스피커와 스마트폰이 이 역할을 주도해왔다면 최근에는 TV와 에어컨, 심지어 자동차에도 음성 인식 기능이 보편화하면서 상황이 바뀌는 추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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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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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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