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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조정 교보생명’, 또 고금리 상품 독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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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05, 2014, 18:11:09

교보생명 “위험감내 가능..금리를 더 주는 거라 수수료는 더 받아”

[인더뉴스 문정태·권지영 기자] 교보생명이 연() 4~5%(단리) 확정 이자를 보증하는 변액연금보험을 선보였다. 고금리 확정 상품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교보생명이 또 다시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을 출시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교보생명은 노후를 꾸준히 준비하는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을 돌려주는 신상품 미리 보는 내 연금 교보변액연금보험을 판매 개시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보험료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 투자수익에 따른 적립금을 연금으로 나눠 받는 변액연금보험이다.

 

하지만, 기존의 변액보험과는 다르다. 만기(연금개시 때)까지 유지해 연금으로 받을 때 일정한 금리(최대 5%)를 적용한 확정연금을 보증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변액보험은 납입원금만을 보장해 왔다.

 

고객이 1(채권형 펀드 70% 이상)을 선택하면 보험료 납입기간에는 연 단리 5%, 거치기간에는 4%로 부리한 금액(최저 연금 기준액)을 연금재원으로, 매월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평생토록 지급한다. 2(채권형 펀드 50% 이상)은 납입기간에 2.5%, 거치기간에는 2%를 보증한다.

 

일례로, 40세 남자가 월보험료 100만원(연단리 5%, 4% 적용)20년간 납입(총보험료 24000만원)하면 연금재원은 41430만원이 된다. 교보생명은 투자실적에 관계없이 매월 150만원씩 지급한다. 여기에 투자수익률이 3.5%이면 월 연금액은 170만원으로, 7%인 경우 272만원으로 늘어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주의할 점도 있다. 교보생명은 중도에 해지할 경우 금리가 적용되지 않으며, 해지환급금은 해지 시점의 투자수익률이 반영된 적립금으로 지급한다이에 따라 조기에 해지하거나 투자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원금손실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보험 업계에서는 교보생명의 행보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가뜩이나 역마진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에서 또 다시 고금리 상품을 출시하는 이유가 뭐냐는 것이다.

 

특히, 대형 생보사들은 고금리 확정이율상품이 전체 계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이에 따라 역마진을 우려해 공시이율을 내리고 있는 상황이다.(교보생명의 경우 이달 들어 연금성 상품의 공시 이율을 3.81%에서 3.71%로 내렸다.)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은 지난 1997년 말 IMF 외환위기 이후 2000년 사이에 연 6.5% 이상의 고금리 확정상품을 팔았다. 외환위기로 인해 발생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공격적인 상품판매로 만회하겠다는 심산이었다.

 

십 수 년이 지난 지금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다. 지속적인 저금리 기조로 인한 역마진 문제에 저성장까지 겹치면서 이들 3사는 지난해 12월 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2000여명을 구조조정했다. 특히, 교보생명의 구조조정 인원은 600여명에 달해 업계 2위·3위를 다투는 한화생명의 2배에 이르는 실정이다.

 

한 생보사 관계자는 “IMF 직후 고금리 상품을 판매를 허용한 CEO에 대한 책임론도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더욱이, 역마진 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는 교보생명이 또 다시 고금리를 보장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게 선뜻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교보생명 관계자는 보험사가 대한 감내할 수 있을 정도로 상품을 개발했다이번 상품의 경우, 최저보증을 해주는 만큼 금리를 더해주는 셈이어서 (다른 상품들보다) 수수료가 조금 더 부여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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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권지영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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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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