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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흘 앞으로 다가온 CES 2020…공통주제는 ‘인공지능·모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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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30, 2019, 06:12:00

인공지능·스마트홈·5G·IoT(사물인터넷)·차량 내 미디어·블록체인·로보틱스 등 기술 공개
삼성·LG 계열사 사장 대거 출동..SK·두산 계열사 기업인도 참관..성윤모 장관 등 CES 찾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ics Show)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CES 2020은 내년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막을 올리는데요.

 

CES는 전세계 가전업체들의 기술력을 뽐내는 최대 규모 전시회로 CES 2019에 이어 인공지능, 스마트홈, 5G, IoT(사물인터넷), 차량 내 미디어, 블록체인, 로보틱스 등이 공통 주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ES 2020에는 국내 전자업계 양대산맥인 삼성과 LG뿐만 아니라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C 등 SK계열사가 대거 출동합니다. 여기에 현대자동차, 두산도 CES 2020에서 신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우선, SK은 CES 2019에 이어 CES 2020에서도 공동 부스를 꾸립니다. SK 계열사가 함께 참가했던 것은 지난 CES 2019가 처음인데요. 이번 공동 부스는 전보다 8배 규모로 확대하고 모빌리티 신기술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SK은 CES 2020에서 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5G에 이어 차량 내 미디어를 선보입니다. 지난 CES 2019에 이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모빌리티 신기술을 공개한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도 미래 모빌리티 청사진을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CES는 가전·IT 업계 전시이지만, 지난 2010년부터 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새로운 자동차 전시회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번 CES 2020에도 현대·기아차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모빌리티 전략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업계 안팎에 따르면 CES 2020에 정의선 부회장이 직접 참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정 부회장은 2017년 CES 기조연설자로 무대에 서기도 했는데요. 이 후 2년 연속 CES에 직접 참관하진 않았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전략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우선, 이른바 ‘플라잉카’로 불리는 UAM(Urban Air Mobility :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PBV(Purpose Built Vehicle : 목적 기반 모빌리티), Hub(허브 : 모빌리티 환승 거점) 등의 서로 긴밀한 연결성이 기술력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새로운 기술력 구현을 위해 고도의 반도체와 5G 기술력도 공개됩니다. 미국 CTA는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 머신러닝, 5G 통신 기술이 정교화되고, 자율주행차를 통해 차량 내 미디어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ES의 터줏대감 삼성과 LG도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TV, 로봇, IoT 등 기술력을 공개합니다. 삼성전자와 하만은 지난 CES에 이어 이번 CES 2020에서도 새로운 전장 솔루션을 내놓습니다. 삼성전자는 완전자율주행이 도입되기 전 5G, AI IoT를 통해 안정적인 기술 공개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김현석 사장이 CES 기조연설을 통해 미래 기술 전략에 대해 공유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 개발팀은 이번 전시에서 AI 프로젝트 ‘네온’을 공개할 예정인데요. 기존 빅스비와 다르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입니다.

 

 

LG전자 역시 인공지능 솔루션에 집중합니다. CES 2020에서 '어디서든 내 집처럼'을 주제로 'LG 씽큐 존'을 꾸며 AI 솔루션을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진화(Evolve), 접점(Connect), 개방(Open)을 바탕으로 한층 강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LG전자는 새로운 클로이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지난 CES에서 공개한 ‘LG클로이 수트봇’에 이어 직접 음식을 주문, 요리, 서빙하는 ‘클로이 다이닝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 기술력 경쟁도 기대됩니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TV, LG전자는 롤러블 TV 이외에 새로운 폼팩터 혁신을 적용한 TV를 선보일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CES 2020에는 기업 경영진이 대거 출동합니다. 김현석 삼성전자 CE 부문 사장을 비롯해 김기남 DS 부문 부회장, 고동진 IM 사장, 한종희 VD 사장 등이 전시장을 찾습니다. 권봉석 LG전자 대표이사를 비롯해 박형세 HE 부사장, 이연모 MC 부사장, 정호영 LGD 사장, 정철동 LG이노텍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도 참관합니다.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CES 2020에 참석합니다. 정부에서는 성윤모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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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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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SPC, 윤리·준법 감독 ‘컴플라이언스위원회’ 출범…위원장에 김지형 전 대법관

2025.06.19 09:3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SPC그룹의 윤리·준법 체계를 감독하는 상설 독립 기구인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위원장은 김지형 전(前) 대법관이 맡습니다. 19일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위원회 출범은 SPC그룹의 컴플라이언스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됐습니다. SPC그룹은 2024년말부터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준법시스템 확립을 위해 미국 법무부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지침(ECCP)’ 등을 참고해 진단을 실시했으며, 지난 4월2일에는 ‘SPC그룹 준법경영 선포식’을 진행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윤리·준법 관련 정책과 규정을 심의하고 의결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독립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위원장 외에 외부위원 3명과 회사 내부위원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SPC그룹 내 실무를 전담하는 사무국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 효율성을 확보했습니다. 위원장으로 선임된 김지형 변호사는 대법관 출신으로, 2016년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특별조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냈습니다. 삼성전자 준법감시위원회 위원장(2020년) 등을 역임하며 다양한 사회적 현안에서 중재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법무법인 지평 고문변호사로 재직중입니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연심 법무법인 지향 변호사, 이정희 중앙대학교 교수, 문은숙 ISO 소비자정책위원회 의장이 위촉됐습니다. 회사 측 내부위원은 ㈜파리크라상 경재형 대표이사가 맡습니다. 여연심 위원은 민주노총법률원 변호사, 한국환경공단 고문변호사,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심판위원 등으로 노동∙환경∙인권 분야에서 공익적 활동을 지속해왔습니다. 이정희 위원은 공정거래위원회 비상임위원, 동반성장위원회 위원, 공정거래조정원 유통거래분쟁조정협의회 위원장 등을 역임한 가맹유통 및 경제 정책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은숙 위원은 현 국제표준화기구(ISO) 소비자정책위원회(COPOPLCO) 의장으로, WHO 자문관과 국무총리 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 등을 지내는 등 정부, 공공기관은 물론 국제기구에서 소비자 정책 전문가로 활동해왔습니다. 경재형 ㈜파리크라상 대표이사는 삼성전자 출신으로, SPC그룹 내에서 기획∙영업∙정도경영 등 주요 부문을 두루 경험했습니다. 회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부위원을 담당합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16일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SPC그룹의 주요 준법 이슈 점검과 함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현황을 검토했습니다. 특히 최근 SPC삼립에서 발생한 사망사고 등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사업장 전반의 안전사고에 대한 심층적 원인 조사 등 후속 조치 권고안을 의결했습니다. 위원회는 회사의 자발적 조치와 변화 선언만으로는 대외적 신뢰 회복과 근본적 개선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위원회가 선임한 외부 전문가로 구성되는 조사단을 통해 제빵 공정에서 발생 가능한 사고 원인 등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정밀 조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추진하도록 SPC그룹에 권고했습니다. 또 위원회 산하에 노동소위원회를 설치해 그룹의 산업안전 및 노사 이슈에 대한 검토와 대책 수립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회 출범과 관련해 SPC 관계자는 “준법 정신을 기업의 기본 가치로 확립하고 실천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를 출범했다. 위원회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고객의 신뢰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김지형 SPC 컴플라이언스 위원장은 “준법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많이 받는 기업일수록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갖출 필요성이 그만큼 더 크다”며 위원장직 수락 배경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SPC그룹이 사회적 제3자로부터 검증 받는 것은 SPC그룹과 시민사회의 사회적 연대감을 형성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컴플라이언스 위원회는 SPC그룹에 준법 문화가 완전히 정착되는 것을 목표로 준법 감시 역할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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