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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중개사, 계약 잘 쓰는 사람과 못 쓰는 사람의 차이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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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December 13, 2019, 11:12:52

빌사남TV, 공인중개사 특집 2편...중개업 실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안녕하세요, 빌사남TV 입니다. 지난 공인중개사 1편이 조회수가 생각보다 잘 나와서 2편을 바로 준비했습니다.

 

△강주임: 지난 편에는 자격증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했는데요, 이번에는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알려드릴게요. 가장 먼저 부동산에 취업하면 어떤 것부터 배우게 되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일단 처음 들어가게 되면 현장 답사는 무조건 하게 돼요. 그리고 전화 업무를 많이 하죠. 주로 매도인 상대를 많이 하게 돼요. 부동산을 파시는 분들. 그분들과 매일 같이 전화를 하면서 매물 작업을 하는 거죠.

 

물건 작업만 시키고 어느 정도 되면 직원 자르는 나쁜 회사도 많아요. 기계처럼 전화만 하다가 짤리는 거죠. 그리고 이 업계 자체가 기본급이 거의 없어요. 다 실적으로 하거든요. 그런데 처음부터 부동산 회사에 입사해서 계약을 쓰기가 쉽지 않아요. 처음부터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은 아닌 것 같아요.

 

△강주임: 실제로 기획부동산, 사기꾼도 많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 강남역부터 삼성역 사이에 굉장히 많아요. 흔히 지방에 이상한 땅을 사서 쪼개서 파는 거예요. 심지어 직원한테 팔아요. 항상 이야기하지만, 부동산은 딱 두 가지에요. 전문가냐 사기꾼이냐.

 

그렇기 때문에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합니다. 보고 배우는 사람이 정말 중요해요. 처음부터 그 사람을 보고 배우는 거니까 어떻게 보면 스승을 잘 만나야 해요.

 

△강주임: 대표님은 이 직업을 가진 이후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이 언제셨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물론 계약할 때 뿌듯하죠. 저는 빌딩 중개만 하다 보니까 가장 보람찼던 건 성공하신 분들을 많이 만난 거였죠. 20대 초반부터 성공하신 분들 만나고 유명하신 분들 만나고 그분들이 저를 믿어주고, 이런 점이 가장 뿌듯했습니다.

 

△강주임: 그럼 반대로 가장 좌절했던 순간은 언제셨나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고객이 저에게 왔다가 갑자기 다른 곳을 통해서 계약을 할 때가 가장 슬펐죠. 진짜 살 것처럼 와서 자기 지인 부동산 통해서 산다든지 그런 분들이 드문드문 있는데 초반에 상처를 많이 받았어요. 지금은 담력이 생겨서 그런가 보다 하고 있습니다.

 

△ 강주임: 지금까지 10년간 중개업을 하셨는데, 이 직업을 선택한 걸 후회하진 않으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는 후회한 적 없습니다. 사실 제 성격이 외향적이진 않아요. 처음에 제가 이 업을 한다고 했을 때 주위 사람들이 되게 부정했어요. 근데 오히려 이 성격이 무기였던 것 같아요.

 

고객분들은 대부분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을 좋아하거든요. 그런 점에 있어서 굉장히 저와 잘 맞았고, 저는 밖에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는데 그런 부분도 좋았고, 성공하신 분들 많이 만난 것도 좋았고. 종합적으로 이 업을 하면서 제 인생이 많이 바뀐 것 같아요.

 

△강주임: 그럼 이 직업을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전 편에도 말씀드렸지만 젊으신 분들도 하기 굉장히 좋아요. 부동산 시장이 옛날식 구조로 돼 있어서 요즘 트렌드에만 맞게 하면 충분히 뛰어들 수 있고, 영업에 치중하기보다는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스킬을 키운다든지.

 

그리고 제가 사실 술을 안 마셔요. 보통 영업과 술은 함께 간다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저는 고객분들과 술 마신 적이 없거든요. 그런데도 이 자리까지 왔죠. 그냥 사람 만나는 것 좋아하고 인성 바른 분들이 하면 고객분들도 당연히 좋아합니다. 사람 만나보면 딱 알잖아요. 이 사람이 예의가 바른지 괜찮은 사람인지. 그 정도만 될 수 있다면 충분히 도전하셔도 좋습니다.

 

△강주임: 이건 조금 예민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계약을 잘 쓰는 직원과 못 쓰는 직원의 차이점이 있다면 뭘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우선 계약을 못 쓰는 직원은 항상 핑계가 있어요. 부정적이고 자기가 왜 계약을 못 쓰는지를 외부에서 찾아요. 물론 운도 없겠지만 노력도 안 하고요. 반면에 계약을 잘 쓰는 직원은 잘못된 행동을 지적하면 받아들여요. 고치려고 노력하고요. 대체적으로 보면 성실하고 부지런한 것 같아요.

 

제가 평균적으로 4, 5시에 일어나요. 예전에 광명에 살고 직장이 강남이었을 때, 집에서 5시에 나와서 회사에 7시쯤 제일 빨리 왔어요. 주말도 거의 없었어요. 이게 일이라고 생각하면 힘들어요. 저는 놀이라고 생각했어요.

 

△강주임: 진짜 천직이신가 봐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정리해보자면 계약 잘 쓰는 직원은 성실하고 부지런하고 인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강주임: 공인중개사 시험이 다시 내년에 치러지니까 1년 정도 남은 거잖아요. 기간이 아무래도 많이 남았는데, 자격증을 준비하신 분들이 한번은 슬럼프가 찾아올 것 같아요. 그걸 극복할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저는 자격증 공부할 때, 항상 공인중개사가 된 다음의 모습을 상상했어요. 예전에 제 노트를 보면 제가 써놨거든요. ‘난 5년 뒤에 대표가 될 거야.’라고 써놨더니 정말 대표가 됐어요. 목표지가 있으니까 아무리 슬럼프가 오고 어떤 일이와도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것만 보고 오니까 다른 게 눈에 안 들어왔어요. 공인중개사가 되고 다음은 어떻게 할 건지 꼭 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강주임: 대표님은 지금도 매년 목표를 쓰시잖아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네, 100% 다 이룬다기보다는 그래도 목표가 있으면 반 이상은 지키는 것 같아요. 공인중개사 공부하시는 분들은 장기 레이스라 힘드실 거예요. 그렇지만 목표를 정하신 다음에 공부를 하시면 아무리 슬럼프가 와도 견딜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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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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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삼성·LG전자, ‘으뜸효율 가전 환급사업’ 맞춰 구매 혜택 확대

2025.07.07 09:42:3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산업통상자원부가 시행하는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에 발맞춰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고객에게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 사업’은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인당 최대 30만원 한도 내에서 구매 금액의 10%를 환급하는 것이 주 내용으로, 전력 소모가 적은 가전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정책입니다. 환급 대상 제품은 TV, 에어컨, 제습기,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입니다. 7월 4일 이후 대상 모델을 구매한 고객은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등을 준비해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하면 환급받습니다. 삼성전자는 전국 삼성스토어 매장과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해당 제품 구매부터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 명판 촬영 방법, 구매인증서류 발급 후 실제 환급 신청까지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11개 품목 450여 개의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으뜸가전사업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으뜸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정부의 10% 환급금 외에 삼성전자만의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합니다. 삼성스토어와 삼성닷컴에서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 시 최대 10%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고, 해당 제품 중 특별행사모델은 출고가의 최대 10%를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또 2개 이상의 AI 가전을 구매 시 품목당 최대 5만원 삼성전자 멤버십 포인트를 제공하는 ‘AI 패키지’에도 으뜸효율 가전 혜택을 추가했습니다. LG전자도 고객이 환급 대상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제품에 ‘으뜸효율 환급’ 표시를 부착, 전국 LG전자 베스트샵과 온라인 브랜드샵 등에서 판매합니다. LG전자는 환급사업에 발맞춰 ‘으뜸효율 가전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LG전자 멤버십 앱에서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총 1000명을 추첨해 스타일러·에어로퍼니처·모바일 상품권 등을 증정합니다. 온라인 브랜드샵에서는 최대 50만 원 상당의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LG전자는 ‘E-순환거버넌스’와 협력해 전국 베스트샵에서 TV·냉장고·세탁기·스타일러·식기세척기 등 약 170개 ‘E-순환우수제품’ 인증 모델을 구독으로 구매한 고객에게 제품당 최대 5만 포인트(네이버페이 또는 카카오페이) 환급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도 이달 31일까지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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