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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화재는 보험금 소송 中..삼성화재의 3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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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27, 2014, 02:10:13

상반기 직접 소송제기 91건..회사 "무조건 분쟁피하는 게 능사 아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올 상반기 손해보험사 중에서 보험금 분쟁 신청건수가 가장 많이 접수된 보험사로 삼성화재와 동부화재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쟁 신청건에 대해서 소송을 제기한 건수로는 동부화재가 가장 많았다

 

27일 손해보험협회 회사별 분쟁조정 신청 관련 소재기 현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상위 5개 손보사 중 삼성화재와 동부화재의 분쟁신청건수가 1569건으로 가장 많았다. 현대해상이 1262건으로 그 다음으로 많았고, LIG손해보험은 1056, 메리츠화재는 634건이 접수됐다. 

 


특히, 동부화재는 이들 손보사 중 분쟁조정 신청건에 대한 실제 소송으로 제기된 건수(104)도 가장 많았다동부화재가 분쟁 신청자(소비자)를 피고로 소송을 제기한 경우는 91건에 달했다. 이는 손보업계 1위인 삼성화재(31)보다 3배나 많은 수치다.


소송제기로 이어진다는 것은 분쟁조정 과정에서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는 보험사가 합의를 끌어내기 보다는 소송으로 진행하는 걸 선호했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이에 대해 동부화재 관계자는 분쟁과 소송은 동전의 양면같은 것이다. 무조건 고객이 원하는대로 해줘서 분쟁건수를 낮추는 것이 좋은 것만은 아니다보험금지급 원칙을 따라 원만한 합의가 안될 경우 제3자의 객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해명했다.

 

삼성화재의 분쟁조정 신청건수는 동부화재와 같이 제일 많이 접수됐지만, 실제 소송으로 제기된 건수는 36건에 불과했다. 


현대해상은 분쟁조정 신청이 1262건으로 삼성화재보다 적었다. 하지만, 소송제기 건수는 84건으로, 삼성화재보다 많았다. LIG손해보험과 메리츠화재는 분쟁신청 건수에서 소송으로 이어진 건수는 각각 38건과 31건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500만원 이하 소액보험금 분쟁건에 대해 금융위원회에 설치된 분쟁조정위원회의 절차를 거쳐야 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소액분쟁에 대해선 분조위에서 조정절차가 제기되면 소송을 못하거나 이미 진행 중인 소송도 중지해야 한다.


손보사의 경우 자동차사고에 대한 소액분쟁이 많아 생보사보다 분쟁건수가 많다. 일부 500만원 이하 소액분쟁의 경우 분조위를 거치지 않고 보험사들이 알아서 해결하고 있다.

 

금융위는 이 법안을 추진한 배경에 대해 소액분쟁조정을 신청한 소비자 중에 보험사가 소송을 제기하면 소송에 대한 부담감과 비용적인 문제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분쟁조정건수는 보험사 민원발생평가등급에 반영되는 민감한 사안이기도 하다. 금융위는 보험사들 가운데, 소송을 남발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금융위는 500만원 이하로 금액기준을 정한 것은 부처협의 과정에서 절충안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정한 것이다""모든 보험분쟁에 대해서 확대 적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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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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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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