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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 국내 거주 외국인 잡아라’...은행권, 서비스 경쟁 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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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7, 2019, 11:11:26

전용 모바일 앱·특화 영업점 등 편리한 서비스 제공
“외국인 금융거래 늘수록 해외시장 개척 기회도 늘어”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이 2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은행권도 이들을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27일 은행권에 따르면 국내 거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앱, 간단한 비밀번호와 생체인증을 통한 금융거래, 외국인 근로자 특화 영업점 등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외국인 소비자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이들의 고국 송금이 자사의 해외 진출에 마중물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IBK기업은행은 시중은행 중 가장 먼저 외국인 고객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내놨습니다. 외국인 전용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IBK 글로벌 모바일 홈페이지를 열었는데요. 영어와 중국어 외에 베트남어, 인도네시아어 등 12개 언어를 지원해 외국인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고객들을 위해 ‘쏠 글로벌’ 앱을 출시했습니다. 외국인 고객은 이 앱을 통해 영업점 방문 없이도 모바일 뱅킹 회원 가입과 첫 해외송금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없는 금융거래와 모바일 OTP를 적용해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지난 10월 말 시작한 오픈뱅킹 서비스도 탑재해 여러 은행을 거래하는 외국인도 쏠 글로벌 하나로 금융자산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역시 외국인 고객 전용 모바일 해외송금 ‘우리글로벌퀵송금’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영어, 베트남어 등 8개국 언어가 지원됩니다. 외국인 고객 전용 ‘우리글로벌뱅킹’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몽골 4개국으로 송금 할 수 있습니다.

 

KEB하나은행도 외국인 전용 모바일 뱅킹 앱인 ‘하나이지(Hana EZ)’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앱은 16개 언어를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앱 내의 ‘스위프트 지피아이’(SWIFT GPI) 서비스가 적용돼 송금경로 추적과 금액 수령 여부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신한·KB국민·우리·하나은행 등 시중은행들은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을 고려해 일요일에도 금융업무를 지원하는 외국인 근로자 특화 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업점에서는 외국인을 위한 환전, 해외송금, 통장개설, 카드발급, 출국만기보험 지급 대행 등 특화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외국인 고객과의 원환할 의사소통을 위해 베트남어, 태국어, 러시아어 등에 능통한 직원도 배치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가파르게 늘고 있다. 이들과 본국 가족과의 금융거래량이 많아질수록 해외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외국인 고객이 해외에 송금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도 은행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어 고객 유치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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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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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한미약품, 세계 최대 의약품 전시회 참가…글로벌 진출 보폭 넓힌다

2025.10.28 14:18: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한미약품이 항암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를 비롯한 혁신 신약과 제제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핵심 계열사인 한미약품은 28일부터 30일까지(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의약품 전시회 ‘CPHI Worldwide 2025’에 참가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CPHI는 166개국 2400여 개 제약바이오 기업이 참가하는 글로벌 전시회로, 올해는 약 6만2000명의 업계 관계자가 모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미약품은 이번 행사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로수젯, 아모잘탄, 에소메졸 등 자체 개발 블록버스터 제품과 제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또 비만대사, 항암, 희귀질환 등 30여 개의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공개하며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합니다. 특히 한국 33번째 신약이자 국내 제약사 최초로 항암 바이오신약 FDA 승인을 받은 ‘롤론티스’는 한미의 글로벌 경쟁력을 상징하는 대표 제품으로, 미국 시장에서 ‘롤베돈’이라는 이름으로 매 분기 200억원대 매출을 기록하며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 제품의 원액을 생산하는 평택 바이오플랜트 역시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택 바이오플랜트는 미국 FDA의 cGMP 인증을 획득한 최첨단 설비(최대 2만5000리터 규모 배양기)를 갖추고 있으며, 미생물 배양 기반 생산 기술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CDMO(위탁개발생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미약품은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용 의약품 생산, 밸리데이션, 원료 및 완제 생산, 품질 시험, 허가자료 작성까지 가능한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연구개발 역량도 강조했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한미만의 혁신 제품과 R&D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평택 바이오플랜트의 CDMO 경쟁력을 적극 홍보할 것”이라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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