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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내년 ‘U+5G 서비스 3.0’으로 서비스 차별화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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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19, 15:11:25

클라우드 기반 AR·VR 교육 콘텐츠 중심..망 품질 개선·상용화 노하우 수출도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가입자 대상 5세대(5G) 이동통신 분야에서 생활 밀착형 ‘U+5G 서비스 3.0’으로 차별화에 나섭니다.

 

LG유플러스는 내년에 클라우드 기반으로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결합한 교육·게임 중심 U+5G 서비스 3.0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5G 커버리지(수신범위) 확대와 품질을 높여 지금보다 세 배가 넘는 모바일 가입자 30% 비중으로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통신방송 콘텐츠와 차세대 유무선 기술개발에 향후 5년간 2조 6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AR과 VR 등 몰입형 미디어를 차별점으로 육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PS부문장 부사장은 “내년에는 5G 가입자 1000만 명 시대가 열리는 등 일상 속에서 활용이 본격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적극적인 투자로 생활과 밀접한 서비스를 지속 선보여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가 내놓은 내년 전략은 서비스와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우선 상반기 클라우드 기반 U+5G 서비스 3.0을 선보입니다. 클라우드 게임과 홈트레이닝 등 생활 영역 중심이었던 2.0에서 한 발 나아가 이번에는 교육을 핵심 서비스로 정했습니다.

 

클라우드와 AR을 결합해 영어교육, 동화, 자연관찰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 클라우드와 VR로 고품질 VR 게임을 무선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로 실행하는 클라우드 VR 게임 등을 준비 중입니다.

 

기존 5G 서비스도 강화합니다. AR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기능을 강화합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두 번째 AR 스튜디오도 열 계획입니다. VR은 실시간 영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서포츠 경기 중 양방향 채팅이나 비교 레슨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내년부터 28GHz 주파수 대역 기지국 투자가 시작됩니다. 빅데이터 기반으로 네트워크 운영 시스템 고도화를 거쳐 장애 예측과 작업 자동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품질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세계 최초 5G 상용화 노하우를 해외에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달 차이나텔레콤에 국내 최초로 5G 솔루션과 콘텐츠를 수출한 바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상용화 이후 전 세계 30여 개에 달하는 통신사가 관심을 두고 방문한 만큼 추가 수출 가능성을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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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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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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