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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④ ‘엄마 없는 고아계약’ 해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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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2, 2014, 14:10:27

금융당국, '설계사 관리 시스템' 도입.."고아계약 인센티브 높여야"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 고아계약을 줄이기 위해서 금융당국은 설계사들의 이직이나 퇴직을 줄이는 것을 근본적인 해법으로 보고, 제도 마련에 나섰다. 보험사들은 우수한 설계사들에게 고아계약을 맡겨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한편, 설계사들에게는 새로운 계약을 창출하는 기회로 삼을 것을 요구를 하고 있다.

 

금융당국, 설계사 관리가 답”.. 현장에선 신입설계사에게 불리

 

금융당국은 설계사 정착률을 높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고아계약을 잘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금융당국은 고아계약 관리에 대해 각 보험사에 자율적으로 관리하되 발생하는 현황과 관리 프로세스를 보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제도적인 장치도 구축 중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4월 보험설계사에 대한 모집정보조회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개선방안을 마련한 것. 이 시스템을 통하면 설계사가 영업활동을 하는 과정 중 발생한 모든 일을 조회할 수 있다.

 

특히 보험사로부터 받은 제재나 고객민원해지 건수, 계약무효 건수 등을 기록해 문제가 많은 설계사를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사는 이 시스템을 통해 보험 설계사 위촉업무와 모집조직을 관리하는 등 내부통제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고아계약은 결국 설계사 정착률에 따라서 발생여부가 결정되는데 신입 설계사뿐만 아니라 경험이 있는 설계사도 관리가 필요하다설계사들의 영업행태를 파악해 문제가 있는 설계사는 영업을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설계사 모집정보조회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보험업법 개정안은 올해 말까지 최종 결론을 짓고, 이르면 내년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장기 근속자에게만 유리한 시스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장기근속 설계사는 이미 어느 정도 안정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반면, 신입 설계사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계약을 창출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새 제도의 타깃이 신입설계사로 향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생명보험사의 한 설계사는 "초기 정착을 위해 초반에 지인들 목을 조르다시피 해서 가져온 계약들이 상당수 불완전 계약 들이고, 그러한 계약들 때문에 설계사 정착률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며 "금융당국의 방안은 이러한 부분이 간과된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말했다.


우수설계사들에 등떠밀기?..“수당을 높여라 

 

고아계약이 발생하면 보험사들의 대응방법은 비슷하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우수한 설계사'에게 해당 계약을 맡기려 하는 것. 그런데, 우수설계사는 고아계약을 잘 관리할까? 정답은 아니다에 가깝다.

   

외국계 생보사의 한 FC“FC들은 기존 고객을 넘겨받는 것은 달가운 일로 여기지 않는다고객관리를 신경쓴다고 해서 큰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도 아니며, 그럴 시간에 신계약을 창출하는 게 영업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설계사들의 유지계약(고아계약) 수당을 현실화하는 것이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보험사가 고객관리를 잘하는 설계사에 현실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하자는 것.


현재 보험사마다 설계사 수수료 체계가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보험사의 선지급 수수료는 적게는 40%에서 많게는 70% 수준이다. 나머지는 '유지 수당' 명목으로 몇 년에 걸쳐 나눠서 지급한다. 특히 보장성 상품이 가장 많은 수수료가 지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 설계사의 퇴직으로  관심계약(고아계약)을 넘겨 받는 설계사에게 유지 수당의 일부가 지급 된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어느 곳에서도 충분하게 주지는 않는다고 설계사들은 입을 모은다.  


한 생명보험사 설계사는 지금도 고아계약에 대한 유지수당을 주고 있기는 하다"며 하지만, 어느 곳에서도 설계사들에게 충분한 인센티브를 주는 곳이 있지는 않는 걸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유지 수당이 신계약 정도로 현실화되면 설계사들 또한 고아계약에 대한 관리에 더 큰 신경을 쓸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보험사들은 난색을 표한다. 고아계약에 수당을 높이려면 '유지수당' 부분을 높이는 등 선지급하는 수수료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데, 이게 그리 만만치 않은 일이라는 이유다.


한 보험 관계자는 고아계약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한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지난해 금융당국이 저축성 보험상품에 한해 설계사 선지급 수수료를 낮춘다는 방안을 발표하자 업계와 대리점협회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바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기획]① '친모에서 계모로' 고아계약의 탄생


[기획]② 고아계약 생기고 나면 무슨 일이?


[기획]③ 보험사, '고아계약 줄이기' 어떤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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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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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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