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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재산권 침해 강력 대응”...LG전자, 美서 中하이센스에 TV 특허소송 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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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05, 2019, 10:11:25

미국서 판매 중인 대부분 하이센스 TV 제품 대상..전세계 TV 시장서 4위 차지
사용자 인터페이스·데이터 전송속도 기술 등 4건..지적재산권 침해에 강력 대응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지적재산권 보호에 나선 LG전자가 미국에서 중국 TV업체를 상대로 특허침해금지 소송을 냈습니다. 앞서 LG전자는 독일에서 3건의 특허침해금지 소송을 진행 중이며,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를 상대로 8K TV 표시광고법 위반행위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습니다.

 

LG전자는 현지시간 4일 미국 캘리포니아지방법원에 중국 TV 제조업체인 ‘하이센스(Hisense)’를 상대로 TV 관련 특허침해금지소송을 제기했습니다.

 

LG전자는 “미국에서 판매중인 대부분의 하이센스 TV 제품이 LG전자가 보유한 특허를 침해했다”며 특허침해금지와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낸 것입니다. LG전자는 피고에 하이센스 미국법인과 중국법인을 모두 포함시켰습니다.

 

하이센스는 전세계 TV 시장에서 올해 상반기 판매량 기준 4위를 차지한 TV 업체입니다. 최근에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시장에서도 TV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LG전자가 바로 소송을 제기한 것은 아닙니다. 앞서 LG전자는 올해 초 하이센스에 경고장을 보내 해당 특허 침해 중지와 협상을 통한 해결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하이센스가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이번 소송을 제기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번 소송은 LG전자가 확보한 4건의 기술에 관한 것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한 기술, 무선랜(Wi-Fi) 기반으로 데이터 전송속도를 높여주는 기술 등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TV 환경을 구현해주는 기술이 포함됐습니다.

 

LG전자는 지난 9월 유럽 업체들을 상대로 냉장고 특허 소송에 나서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독일 뮌헨지방법원에 아르첼(Arcelik), 베코(Beko), 그룬디히(Grundig) 등 3개사를 상대로 양문형 냉장고(도어 제빙)가 LG전자 특허를 침해한 이유로 소송을 냈습니다.

 

소송을 내기 전 LG전자는 베코에 경고장을 보냈고, 베코의 모회사이자 그룹 내 가전사업을 대표하는 아르첼릭과 특허 협상을 이어왔지만, 결론을 내지 못 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구광모 LG 대표 취임 이후 공격적인 체질 개선의 일환으로 분석하고 있는데요. 앞서 LG전자는 자사가 보유한 특허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국내외 업체들을 상대로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LG전자 특허센터장 전생규 부사장은 “LG전자는 지적재산권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자사 특허를 부당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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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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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 업체 獨 플랙트 2.4조원에 인수…8년만의 조단위 M&A

2025.05.14 09:45:5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가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인 독일 플랙트그룹(FläktGroup, 이하 플랙트)을 인수하고 글로벌 공조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삼성전자[005930]는 14일 영국계 사모펀드 트라이튼이 보유한 플랙트 지분 100%를 15억유로(한화 약 2조40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절차는 연내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의 조단위 인수합병(M&A) 성사는 2017년 전장·오디오 전문기업 하만을 인수한 이후 8년 만입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가진 냉난방공조(HVAC) 업체로 고객별 니즈에 맞춘 제품과 설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라인업과 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형 데이터센터 ▲박물관·도서관 ▲공항·터미널 ▲대형 병원 등 다양한 시설에 고품질·고효율 공조 설비를 공급해 왔습니다. 특히, 글로벌 대형 데이터센터 공조 시장에서 뛰어난 제품 성능과 안정성, 신뢰도 있는 서비스 지원 등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확보하며 빠른 성장세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플랙트의 데이터센터 설루션은 에너지 절감을 통해 저탄소·친환경 목표 달성이 중요한 초대형 데이터센터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냉각액을 순환시켜 서버를 냉각하는 액체냉각 방식인 CDU(Coolant Distribution Unit)에서도 업계 최고 수준의 냉각용량, 냉각효율의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플랙트는 지난해 '데이터센터 업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DCS Award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데이터센터 외에도 글로벌 톱 제약사,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공조사업은 가정과 다양한 상업, 산업 시설에 최적의 공기를 공급하기 위해 온습도를 제어하는 산업으로 지구온난화, 친환경 에너지 규제 등으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공조사업 중 공항, 쇼핑몰, 공장 등 대형 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중앙공조 시장은 2024년 610억달러에서 2030년 990억달러로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중 데이터센터 부문은 2030년까지 441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8%의 높은 성장률로 공조 시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글로벌 공급 경험, 설계와 설루션 제시 역량을 갖춰야 하는 등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로봇·자율주행·XR 등의 확산에 따라 데이터센터 수요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글로벌 톱 티어 공조 업체 플랙트를 전격 인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로써 삼성전자의 빌딩 통합 제어 설루션(b.IoT, 스마트싱스)과 플랙트의 공조 제어 설루션(FläktEdge)을 결합해 안정적이고 수익성이 좋은 서비스, 유지보수 사업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가정과 상업용 시스템에어컨 시장 중심의 개별공조(덕트리스) 제품으로 공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에는 미국 공조업체 레녹스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며 삼성전자의 기존 판매채널에 레녹스의 판매채널을 더해 북미 공조 시장 공략도 강화한 바 있습니다. 노태문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직무대행 사장은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공조사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지속 육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로봇(레인보우로보틱스), AI(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 메드텍(소니오), 오디오·전장(룬, 마시모 오디오 사업부) 등 미래 성장 산업 관련 기업을 잇따라 인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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