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munication 통신

LG유플러스, 3분기 영업익 1559억...전년比 31.7% 급락

URL복사

Friday, November 01, 2019, 13:11:40

매출 3조 2442억 원 잠정 실적 발표..마케팅·5G 투자 영향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지난 4월 5세대(5G) 이동통신 상용화 이후 지출된 마케팅 비용과 투자비로 인해 LG유플러스가 저조한 실적을 내놨습니다. 1년 전보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30% 이상 급락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3분기 잠정 실적으로 매출 3조 2442억 원, 영업수익 2조 4042억 원, 영업이익 1559억 원을 달성했다고 1일 공시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8.4%, 영업수익은 3.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1.7% 감소했습니다. 다만 5세대(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된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 영업수익, 영업이익이 각각 1.4%, 1.1%, 5% 늘었습니다.

 

영업수익 중 무선수익은 지난해 3분기(1조 3508억 원)와 비교해 3.5% 늘어난 1조 3977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분기에 상승 전환한 뒤 3분기 연속으로 호조를 보입니다.

 

 

가입자는 3분기에만 26만 7000명이 순증해 누적 가입자는 1496만 1000명을 기록했는데, 지난해 3분기보다 7.1% 늘어난 수칩니다. 5G 가입자는 9월 말 기준 87만 5000명으로 전체 가입자 5.9%를 차지했습니다.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도 지난 2분기에서 0.2% 증가한 3만 1217원으로 증가세가 이어졌습니다.

 

스마트홈수익(IPTV·초고속인터넷·인터넷전화)과 기업수익(전자결제·기업메시징)을 더한 유선수익은 지난해 3분기(9644억 원)와 비교해 3.2% 상승한 9950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스마트홈 수익은 509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4831억 원) 보다 5.4% 늘었습니다. IPTV 가입자는 1년 만에 11.5% 증가한 435만 8000명을 기록했으며,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422만 5000명으로 같은기간 5.4% 확대됐습니다.

 

기업 수익은 지난해 3분기보다 1% 증가한 485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 수익 증가와 전자결제 등 eBiz 사업 수익 감소 회복이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은 마케팅비용과 5G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155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마케팅비용은 지난해 3분기보다 17.5% 늘어난 5861억 원을 집행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광고선전비와 5G 스마트폰 공시 지원금 총액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캐팩스(CAPEX)는 5G 네트워크 투자가 본격화되면서 지난해 3분기(2911억 원)보다 169.4% 늘어난 784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기지국 등 무선 네트워크 분야에 1년만에 1600% 늘어난 5485억 원이 집행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4분기에 수신범위(커버리지) 확대에 주력하는 한편 스마트폰 배터리 절감, 다운로드 속도 향상을 추진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헬스 서비스를 선보여 차별화를 시도합니다.

 

이에 더해 최근 중국 타이나텔레콤에 가상현실(VR) 콘텐츠와 솔루션을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5G 서비스·콘텐츠 수출에 나섭니다.

 

기업 서비스는 스마트 팜, 스마트 항만까지 산업 영역을 넓혀 사업 모델을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최근 LG전자 등 그룹 계열사와 협업한 자율협력주행도 더 발전 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은 “연내 무선 가입자 1500만 시대를 열고 혁신적인 서비스 경쟁력과 5G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시하고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배너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