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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담배산업협회, 현 액상 담배 규제야말로 “제2의 옥시사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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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31, 2019, 15:10:29

“외국서 문제 삼는 ‘액상 대마’ 아닌 ‘액상형 전자담배’ 규제 바뀌어야”
“현실 고려하지 않은 법으로 연초 등 위험 노출되는 소비자 늘 수도”
“액상과 궐련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규제 안해..대기업 봐주기”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 |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대응이야말로 “제2의 옥시사태”라고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부회장은 강력하게 비판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가 대마초 액상과 액상형 전자담배를 혼동하면서 형평성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는 액상형 전자담배 진상규명과 함께 대국민 공개토론과 공청회 개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31일 열었다. 협회는 보건복지부의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를 지적했다.

 

협회는 미국 FDA와 CDC가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마초 추출 물질인 THC 성분을 문제 삼는 반면, 우리나라에선 액상형 전자담배 자체를 규제하는 점을 비판했다. 이들은 외국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폐질환을 앓는 이들이 대부분이 THC 첨가 액상을 사용한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협회에 따르면 FDA가 10월 수거한 폐질환 환자들의 액상형 전자담배 샘플엔 대부분 THC가 함유됐다. THC를 넣은 액상을 사용할 경우 농도를 조절하는 성분인 비타민 E 아세테히트도 폐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현재 THC 액상의 국내 유통은 불법이다.

 

액상형 전자담배 논란의 시발점이 된 액상형 전자담배 청소년 흡연자의 폐질환 사건 역시, 해당 환자가 THC 액상을 사용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반면 보건복지부는 액상형 전자담배 자체를 문제삼고 있다.

 

국내 의심환자가 발생했지만, 일반 담배 흡연자였던 해당 환자는 최근 6개월 내에 액상형전자담배를 피운 적이 있는 수준으로 액상형 전자담배 장기 사용자로 보긴 어렵다. 해당 국내 환자는 퇴원한 상태다.

 

협회는 캐내다와 영국 등이 액상형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덜 해롭다고 판단한 점을 덧붙였다. 이어 우리나라 액상형 전자담배 규제가 현실적으로 따라가기 어려운 점을 지적했다. 전자담배 액상을 의약외품으로 등록하려면 액상 당 약 2억 5000만원이 드는 임상테스트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액상 한 제품을 내면 보통 네 가지 이상의 맛을 출시하는데, 이 제품들을 테스트하려면 10억이 든다”며 “(액상 기화)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기에 넣는 액상의 경우 온도별 테스트를 별도로 거쳐야 해 (비용부담 때문에) 이 테스트를 완료한 업체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탈세를 위해 (액상형 전자담배 관련 회사들이) 법망을 피해간다는 지적이 있는데, 애초에 따라갈 수가 없는 규정”이라며 “졸속행정이 이뤄지면 부작용이 생긴다. 협회는 이를 막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기업 봐주기 논란도 제기했다. 액상과 궐련을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전자담배 제품을 규제하지 않고 액상형 전자담배만 제재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하이브리드형 전자담배를 제작하는 회사는 KT&G·BAT·JTI 등 규모가 큰 회사다. 이 중 액상형 전자담배를 국내 출시한 건 KT&G 뿐이다.

 

협회는 “같은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하이브리드형 제품)에 대해서는 판매중지 등의 대응이나 언급이 없다”며 “소매점이라던지 업계 자영업자 사장님들 사이에선 정경유착이나 봐주기 아니냐는 논란이 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부회장은 공청회와 대국민 공개토론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복지부의 현재 조치야말로 “국민들이 다시금 연초를 피우거나, 해외 직구로 인증받지 않은 제품을 사거나, 직접 액상을 만들어 피우게 하는 것이야 말로 옥시사태” 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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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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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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