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ight 인사이트

"고객이 절 무시하면 오히려 더 자극이 돼요"

URL복사

Monday, October 13, 2014, 08:10:40

ING생명 명동지점 황보현 FC..'자발적으로' 입사한 최연소 설계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매일 아침 화장하면서 오늘은 과연 어떤 고객을 만날까? 기대가 돼요. 매일매일 예측할 수 없는 일에 대해 재미를 느껴요. 아마 보험영업이 천직인 것 같아요

 

대학을 갓 졸업한 우리나라 나이로 24살 밖에(?) 안 된 아가씨가 던진 말에 자못 놀랐다. 앳된 얼굴이지만 남다른 영업철학이 있었고, 무엇보다 강단이 느껴졌다. 바로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인 ING생명의 최연소 설계사 황보연 FC(Finance Consultant)이다.

 

그는 대학에서 보험수리금융을 전공했다. 이론으로 배웠던 보험을 지금은 현장에서 익히고 있다. 왜 보험이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원래 보험에 관심이 있었고, 대학에서 전공하면서 보험에 전문성이 꼭 필요하단걸 알게 됐어요. 졸업 후 직접 발로 뛰면서 고객을 만나야겠다는 생각을 했죠. 사명감이랄까요? 호호.”

 

황보현 FCING생명 내에서도 독특한 이력으로 소문이 나 있다. 같은 해에 입사한 300명 동기 중 자발적으로 들어온 단 2명의 FC 중 한 명인 데다가 최연소 여성 설계사이기 때문. 젊어서 자신감도 있지만 영업을 하는 그에겐 때론 고민거리기도 하다실제로 고객 중에는 어리다고 무시하는 경우가 있다고.


“40~50대 남성고객 중에 가끔 저를 얕보는 분도 있어요. ‘네가 얼마나 잘하나 보자는 식으로 대놓고 티를 내는 경우도 있고, 저한테 설계를 받고는 다른 설계사한테 계약하는 경우도 있고요.”

 

그 때마다 첫 소개계약에서 만난 고객을 떠올리며 마음을 다 잡는다. “(설계사로 일한 지)4개월 정도 됐을 때 첫 소개계약자를 만났어요. 저희 아빠와 비슷한 연배인 50대 중반의 남성고객이었어요. 절 보자마자 딸처럼 대하면서 아예 대놓고 무시하셨죠.”

 

난감했지만 오기가 생겼단다. “저와 상담하신 후 아주 마뜩찮은 상태에서 보험계약을 하셨어요. 속으로 생각했죠. 나중에 보험금 탈일이나 제 도움이 필요할 때 저의 대한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기회를 보겠다고말이에요.

 

얼마 지나지 않아 기회가 찾아왔다. 계약자로부터 부인의 친구가 보험금을 청구해야 하는데 도와달라는 부탁이었다. “때마침 ING생명 보험이어서 지급신청을 도와드렸고, 그 다음날 바로 거액의 보험금이 지급됐어요. 그 계기로 계약자는 저에 대해 태도를 바로 바꾸시더라고요.”

 

제일 어려웠던 고객이 지금은 황보현 FC의 열렬한 팬이 됐다. “주변 소개도 시켜주시고, 가장 저를 신뢰하는 고객 중에 한 분이 되셨습니다. 결국 고객과의 계약도, 보험금 지급도 타이밍 싸움인 것 같아요.”

 

보험영업은 시시때때로 위기가 오는 법. 특히 3·6·9 주기로 온다는 속설이 있다. 이제 막 9개월 차에 접어든 황보현 FC도 고민이 많은 때라고 답했다.

 

요즘 다시 신입의 기분이 들어요. 제가 쉼 없이 달려온 시간에 대해 되돌아보고 그 속에서 문제점들이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했죠. 지금이 영업에 있어 전문성이 요구되는 시기거든요. 더 큰 시장에 나아가기 위한 준비를 해야 되는 거죠.”

 

보험이 무엇인 것 같으냐는 질문에 황보현 FC는 주저 없이 '고객의 생명을 지켜주는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곤 자신만의 영업철학에 대해 얘기했다.

 

저는 영업할 때 고객과 보험료로 딜(Deal)을 안 해요. 고객은 어떻게 서든 보험료를 적게 내려고 하지만 보험료가 전부가 아니거든요. 꼭 필요한 특약은 다소 비싸더라도 꼭 설계하죠. 보험에서 보장이 제일 중요하잖아요.”

 

설계사로 일한 지 이제 9개월. 흔한 가족계약 없이 지금껏 버텼다. 어느 덧 그의 머릿속엔 보험영업 말고 무슨 생각이 더 있을까 궁금해졌다.


오늘은 어떤 재미있는 고객을 만나서 무슨 즐거운 얘기를 나눌까 매일 기대돼요. 10년 후에도 지금처럼 매일매일 즐겁게 일하고 싶어요. 물론 지금보다 더 보험전문가가 돼야죠.”

 

다음은 황보연 FC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FC가 되고 싶어 하는 주변 친구들은 있나?

요즘 젊은 친구들은 영업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특히 적성에 맞는다면 더할 나위 없는 직업이다. 나같은 경우도 대학교 친구들이 굉장히 부러워한다. 자유롭게 시간도 조정하고, 직장 상사 스트레스도 없고, 무엇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첫 계약 기억나나?

공교롭게도 학교후배가 첫 계약 고객이었다. 같은 과 후배였는데, 오래간만에 만나 밥이나 먹으려고 만났는데 계약이 이뤄졌다. 내게 저축성상품에 대해 묻더니, 자연스럽게 계약까지 하게 된 것이다. 대학생이 무슨 돈이 있나 싶었는데, 알고 보니 경제관념이 무척 투철한 후배였다. 용돈을 모아 꽤 큰 목돈을 모아놓기도 해서 깜짝 놀랐다.

 

ING생명을 선택했나?

처음엔 외국계 보험사에서 일하고 싶었다. 그래서 해당 보험사의 지점장들을 만나보고 결정하려고 계획했었다. 우연히 ING생명의 팀장님을 처음으로 만났고, 그 날 함께 일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인상을 받았다. 한 마디로 ''이 통한 것이다. 마침 팀장님도 나와 같은 생각이셨고, 이 후 함께 일하게 됐다.

 

기억에 남는 고객은?

금전적인 여유가 없는 와중에 저축성상품에 가입하겠다는 고객을 만났다. 상품설계를 하면서 기존에 가입하신 보장성상품을 들여다봤는데, 보장내용이 영 형편없다는 것을 알게 됐다. 고객을 설득해 저축성상품에 2만원을 더 보태 수술비와 입원비 특약을 추가해드렸다. 보험료를 1회 냈을 때 고객이 '하마종'이란 병으로 수술하게 됐고, 보험금으로 수술비를 충당했다. 고객에게 꼭 필요할 때 돕게 돼 정말 뿌듯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