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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에 다가온 0%대 예금금리...“적금 미리 들어두는 것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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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4, 2019, 06:10:00

시중은행, 이달 말에 예금금리 인하..0%대 상품 나올 가능성↑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한국은행이 석 달 만에 추가 인하를 단행하면서 기준금리가 연 1.25%를 기록했다.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가 한국도 조만간 일본, 유럽 등 다른 선진국처럼 제로금리 시대가 열릴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 16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린 1.25%로 결정했다. 기준금리 인하 이후에도 국내 경제가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경기둔화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한은의 완화적 통화정책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 우세하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통화정책방향 결정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완화 정도를 얼마나 크게 가져갈지에 대해서는 주요 대외리스크 요인의 전개상황과 그것이 국내경기와 물가에 미치는 영향, 금융안정상황의 변화를 지켜봐야겠지만 금리 정책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은 아직 남아있다”고 말했다.

 

현재 세계적으로도 저금리를 지나 초저금리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일본은 장기 디플레이션 진입 초기인 1996년에 평균 예금금리가 연 0.5%로 떨어지며, 사실상 제로금리 시대에 진입했다. 일본은행과 미래에셋은퇴연구소 등에 따르면 버블 붕괴 이후 금리가 1% 이하로 떨어진 1996년부터 23년간 일본 예금금리는 평균 0.2%였다.

 

호주도 지난달 기준금리를 0.75%로 낮춰 1%대 벽이 무너졌고 미국 역시 금리인하 통화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 초중반대로 기준금리를 밑돌고 있어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됐다.

 

이처럼 대부분 국가의 금리하락은 경기전망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던 한은이 완화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한국 경제에 저성장·저물가 장기화에 따른 디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은 지난 7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2.2%로 수정해 제시하며, 종전보다 0.3%포인트 낮췄다. 이주열 총재는 지난달 말 이마저도 달성하기기 쉽지 않을 것이란 견해를 보였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4%로 8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오석태 소시에테제네랄 연구원은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나아질지 시장이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라며 “이번 금통위에서 동결 소수의견이 2명 나왔지만, 추가 인하 여지를 닫지 않은 만큼 내년 상반기 중 한 번 더 금리를 내릴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내년 이후에도 금리 인하 흐름이 지속 될 경우 곧 0%대 기준금리가 현실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하한 만큼 은행권 정기예금 금리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국민은행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기준금리 인하범위(0.25%포인트) 내에서 수신 금리를 조정할 예정이다. 신한·NH농협은행 등은 이달 말께 내부 검토를 거쳐 반영할 계획이다. 우리·하나은행은 시장 상황을 봐가며, 인하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시중은행의 과거 금리 조정 움직임을 봤을 때 정기예금 금리는 최대 연 1.1%까지 내려갈 수 있을 전망이다. 이미 1% 초반 금리를 주는 곳은 이번에 0%대 금리 상품을 내놓을 가능성도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이달 내에 기준금리 인하를 반영한 정확한 수신금리가 나올 것이다. 금융권 내부에서도 국내 경기침체 상황에 따라 내년 추가 인하 가능성이 나오고 있다”며 “금리가 인하되기 전에 본인 목적에 맞는 적금상품에 미리 가입하는 걸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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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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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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