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디스플레이가 지난 3분기(7~9월)에 4000억 원이 넘는 적자를 봤다.
LG디스플레이는 23일 올해 3분기 실적으로 매출 5조 8217억 원, 영업손실 4367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매출은 약 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적자로 전환했다.
LCD 팹(Fab) 가동률 조정으로 면적 출하가 전 분기보다 감소했음에도 면적당 판가가 높은 플라스틱 OLED 사업이 본격화되고 모바일용 패널 판매가 확대된 결과 3분기 매출은 지난 2분기보다 9% 늘었다.
반면 LCD TV 패널 가격이 급락하고 관련 Fab 가동률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3분기 영업 적자 폭은 지난 분기(영업적자 3687억 원)보다 확대됐다.
이에 따라 당기순손실은 4422억 원, EBITDA(감가상각전 영업이익)는 6118억 원을 기록했다. EBITA 이익률은 10.5%다.
올해 3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LCD TV Fab 가동률 조정에 따른 출하 감소 영향으로 TV용 패널이 직전 분기보다 9%포인트 축소된 32%를 기록했다. 모바일용 패널은 플라스틱 OLED 패널 생산이 본격화되며 전 분기보다 9%포인트 증가한 28%를 기록했다. 노트북과 태블릿용 패널은 21%, 모니터용 패널은 18%를 차지했다.
서동희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LCD TV 부문은 Fab 다운사이징을 기본으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아냄과 동시에 기존 LCD 영역에서 차별화를 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상업용, 자동차용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대형 OLED는 시장 대세화를 가속하고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 사업 조기 안정화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LCD 구조개선 활동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차별적 가치를 줄 수 있는 기술과 제품군을 중심으로 장기 비전을 수립해 시장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