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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 세계 최초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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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6, 2019, 11:10:38

퀄컴칩 기반 실제 차량에 적용 가능한 수준..응답시간·내열성·편의성 강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이노텍이 자율주행시대에 필수적인 차량용 통신 모듈로 차세대 차량통신 부품 시장 선점에 나선다.

 

LG이노텍은 세계 최초로 5세대(5G) 이동통신 퀄컴칩 기반 차량용 통신 모듈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퀄컴칩을 사용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을 실제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한 업체는 LG이노텍이 처음이다.

 

이 제품은 5G로 차량과 기지국 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주는 부품이다. 통신칩, 메모리, 무선주파수(RF·Radio Frequency) 회로 등을 결합한 모듈 형태다. 차량 내부나 루프 쪽 차량통신 기기에 장착된다.

 

 

LG이노텍은 이 모듈을 적용하면 실시간 도로 정보 공유, 정밀 위치 측정, 차량·사물 간 통신(V2X·Vehicle-to-Everything),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초저지연 5G로 자율주행차 반응속도 높여..자체 기술로 발열 잡고 설계 편의성 재고

 

그간 많은 업체가 5G 통신모듈 개발에 주력해왔으나 4G LTE보다 고주파 대역을 사용하는 특성상 신호손실이 크고 고용량 데이터 전송으로 인한 발열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LG이노텍은 RF 회로설계와 초정밀·고집적 모듈화 기술, 열에 강한 신소재 적용으로 이를 극복했다.

 

이번에 개발한 차량용 5G 통신모듈이 자율주행 분야에 적용되면 차량 실시간 반응속도를 높일 수 있다. 이 제품은 데이터가 차량과 기지국을 오가는 시간이 0.001초로 LTE 모듈 보다 수십 분의 일 수준이다.

 

예를 들어 시속 100㎞로 달리는 차량이 긴급 정지해야 할 때 LTE 모듈 응답시간이 0.05초라면 약 1.4m를 지나서야 제동이 걸리기 시작한다. 반면 응답시간이 0.001초인 5G 모듈이 탑재되면 차량이 2.8㎝ 움직인 후 제동에 들어간다.

 

또한 LG이노텍은 5G가 내뿜은 발열과 차량 루프 직사광선에 모듈이 버틸 수 있도록 내열성을 강화했다. 온도변화에 덜 민감한 플라스틱 계열 소재를 썼다. 경화와 도포 과정에서도 새로운 공법을 적용했다.

 

크기는 가로 40㎜에 세로 50㎜, 두께는 3.5㎜로 작아서 차량에 부착하기 편리하다. LG이노텍은 자체 고집적, 초정밀 기술로 통신칩, 메모리, RF회로, C(Cellular)-V2X 등 480여 개 부품을 모두 담았다.

 

LTE 모듈과 호환되기 때문에 시스템 설계 변경 없이 LTE 모듈 위치에 5G 모듈만 갈아 끼워도 작동한다. 5G 모듈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도 함께 제공된다. 세계 이동통신 표준과 기술협력 기구(3GPP)가 권고하는 최신 표준을 따랐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다.

 

◇ 국내외 완성차 업체 대상 프로모션 추진..차량통신 부품 시장 선점 노린다

 

기술 개발을 완료한 LG이노텍은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와 미국, 일본, 유럽 글로벌 완성차·차량 부품사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과 협의를 거쳐 실제 차량에 탑재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차량용 5G 통신모듈 개발로 완성차 업체는 완전 자율주행차와 커넥티드카 상용화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라며 “운전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하며 즐거운 주행경험을 제공할 혁신 제품을 지속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차량용 5G 통신모듈 탑재량은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늘면서 덩달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IHS 마킷(Markit)은 지난 2015년 2400만 대였던 글로벌 커넥티드카 판매량이 오는 2023년 725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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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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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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