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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세척 논란’ LG전자 건조기, 집단 분쟁 조정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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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15, 2019, 14:10:47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서 30일 이내 조정 결정
소비자분쟁해결 최종 단계..권고사항 거절 시 민사소송 나서야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악취와 먼지가 발생해 논란이 된 LG전자 건조기가 소비자분쟁 조정절차에 돌입했다.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지난 14일 LG전자 의류건조기 자동세척 기능 불량을 두고 소비자들이 대금 환불을 요구한 사건에 대해 집단분쟁조정 절차 개시를 결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위원회는 소비자기본법 제68조 제7항에 따라 개시공고가 종료된 날의 다음 날부터 30일 이내에 조정결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다만 정당한 사유에 따라 기간 내에 조정을 마칠 수 없을 때는 2회에 한해 각각 30일 범위로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앞서 지난 7월 LG전자 의류건조기를 구매하거나 사용한 소비자 247명은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집단분쟁조정을 신청했다. 제품 광고에서 홍보한 자동세척 기능이 원활히 작동하지 않아 악취와 곰팡이를 유발했으며 내부 금속부품이 부식돼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다.

 

LG전자가 위원회 조정 결정 내용을 수락하면 집단 분쟁에 참여하지 않은 소비자에 대한 보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위원회는 “이에 따라 현재 집단분쟁조정에 참여하지 않은 소비자에게도 차별없이 조정 결정 효과가 적용되도록 조치할 것”이라며 “추가적인 소비자 참가신청은 받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건조기 구입대금 환급 결정이 내려질지는 미지수다. 위원회는 다양한 분쟁 조정 조치를 권고할 수 있기 때문에 환급이 아닌 다른 방안으로 조정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다.

 

또한 환급 결정이 나오더라도 LG전자가 거부할 경우 민사소송을 진행해야한다. 다만 이때는 위원회가 결정한 환급 권고가 재판에서 LG전자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절대적이진 않지만 법적 조치를 할 때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권고 사항을 고려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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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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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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