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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 “ 13조 투자,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강국 출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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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10, 2019, 12:10:15

문 대통령,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공장 신규투자 협약식 참석
이재용 부회장과 올해 7번째 만남..차세대 디스플레이 13조 1000억 투자 발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지난 7월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3조 원 투자 발표에 이어, 오늘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규 투자 발표로 그 전망이 매우 밝아졌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충남 아산 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10일 삼성디스플레이가 오는 2025년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에 13조 1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을 공개 석상에서 만난 것은 신년하례회를 시작으로 올해에만 7차례다. 삼성공장을 찾은 것은 작년 7월 인도 방문 당시 삼성전자 노이다 신공장 준공식, 올해 4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 이은 세 번째다.

 

문 대통령은 “삼성디스플레이의 공격적 투자를 격려하면서 제조업 근간인 디스플레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해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오늘 투자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 신규 투자를 발표한 기업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디스플레이 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한 데 이어 글로벌 OLED 수요가 지난해 232억 불에서 2024년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돼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오션이다”고 말했다.

 

다음은 삼성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식 발언 전문이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충남도민 여러분,

 

오늘 삼성디스플레이와 충청남도가
총 13조 1000억 원 규모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신규투자 협약서에 서명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산업을 OLED 중심으로 재편하여
세계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지키겠다는 각오로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습니다.
지자체도 인프라 구축과
정주여건 개선을 지원하는 것으로 화답했습니다.

 

지난 월요일이 ‘디스플레이의 날’이었는데,
오늘 협약식이 ‘디스플레이의 날’ 10주년을 축하하는 듯하여
더욱 의미가 깊습니다.

 

국민들께 좋은 소식을 전해주신
이재용 삼성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양승조 충남도지사를 비롯해,
함께 해주신 기업인, 대학, 연구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1966년 진공관 흑백 TV에서 시작한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은
2000년대 들어 LCD 같은 평판디스플레이가 등장하면서
차원이 달라졌습니다.

 

당시 우리는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이
LCD로 재편되는 변화의 흐름을 미리 읽고
과감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 디스플레이 산업은
다시 한번 새로운 도전으로 세계시장에서 앞서가고 있습니다.
LCD에 대한 후발국의 추격이 거세고
글로벌 과잉공급으로 단가 하락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부가가치가 높은 OLED로 주력 제품을 바꿔냈습니다.
OLED 시장형성 초기에 과감한 투자로
2018년 세계시장 점유율 96%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의 판도를 바꾸며
1위를 지켜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7월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3조 원 투자 발표에 이어,
오늘 삼성디스플레이의 신규투자 발표로
그 전망이 매우 밝아졌습니다.

 

세계시장의 흐름을 제때 읽고 변화를 선도해온
우리 기업에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디스플레이 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글로벌 OLED 수요가 지난해 232억 불에서
2024년에는 2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블루오션 시장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이기도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과 TV의 주요 부품이자
다른 산업과의 융합이 핵심인 분야입니다.

 

오늘 삼성디스플레이와 소재·부품·장비 분야 중소기업 간에
상생 협력 MOU가 체결됩니다.
특정국 의존도가 높은
디스플레이 핵심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와의 협력을 통해
디스플레이 핵심장비를 국산화한 중소기업, ‘그린광학’의 사례는
핵심 부품·장비의 자립화라는 면에서도,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이란 면에서도,
좋은 모범이 되었습니다.

 

오늘 신규투자 협약식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하여,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정부는 삼성디스플레이의 과감한 도전을 응원하며,
디스플레이 산업혁신으로 기업들의 노력에 함께 하겠습니다.

 

첫째,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을 위해
과감하게 지원하겠습니다.

 

조금 전 저는 폴더블, 롤러블, 스트레쳐블과 같은
최신 디스플레이 제품의 시연을 보았습니다.
SF영화에서 보던 모습을 현실 속에서 보았습니다.

 

우리는 세계 1위의 OLED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도 선점해야 합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향후 7년간 4천억 원의 대규모 예산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투자할 것입니다.
이것이 마중물이 되어
민간의 투자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합니다.

 

둘째,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상생 협력모델을 구축하여,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태계를 혁신하겠습니다.

 

충남 천안에, 신기술을 실증·평가하는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여
소재·부품·장비 기업이 개발한 신기술이
빠르게 상품화되도록 하겠습니다.

 

OLED 장비의 핵심 부품 개발에 대한
지원도 강화할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대기업과 소재·부품 중소기업 간 공동개발 등
상생 협력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겠습니다.

 

향후 4년간 2천 명 규모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하여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지키겠습니다.
또한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맞춤형 기술인력 보호를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충남도민 여러분,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의 근간입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 폴드’와 같은 획기적인 제품도
우리의 디스플레이 경쟁력이 없었다면
세상에 빛을 보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이미 우리에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변화의 흐름을 읽고 과감한 투자를 실행해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경험과 자신감이 있습니다.

 

다시 한번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하여
시장의 판도를 바꿔나간다면,
우리는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삼성의 신규투자를 계기로
충남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습니다.
오늘 행사가 지역경제와 일자리,
더 나가 충남이 혁신성장의 중심지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신규투자를 국민과 함께 축하하며,
대한민국 경제가 충남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찾아
미래로 뻗어가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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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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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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