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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의 불편함’에 대한 小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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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2, 2014, 09:10:09

[창간 첫돌 기획] 나에게 보험이란_⑫ 공기업 직원 김상회


[공기업 직원 김상회] 친구로부터 전화가 온다. 내가 기억하는 그 친구가 맞나 싶을 정도로 오랜만이다. 우리의 대화는 어색함 속에서 예전 추억을 하나씩 더듬으며 정상 궤도로 달려가고 있지만 그 순간 친구는 핵심을 파고든다. ‘나 보험회사 다니고 있어.’

 

현대에 이르러 은퇴 이후 불안정한 노후설계의 총아로 떠오른 보험은 내게 하나의 의문점을 던져준다. “보험(保險) : 험한 것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시작은 공동체 의식과 안녕에 대한 기원이었을 것이다. 두레, (), 그리고 기복(祈福)의 한 형태. 기원전 함무라비 법전에서부터 시작해 14세기 르네상스 시대에 태동한 근대적인 형태의 보험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대자연에 대한 기복 의식과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공동체 차원에서의 보상으로 시작됐다.

 

인간의 한계를 초월하는 경외의 대상에 대한 기원과 상부상조하려는 인간 공동체의 아름다운 의식으로 태어난 보험이, 지금에 와서는 왜 여러 사람들에게 마주하기 불편한 대상이 되었을까?

 

근대 이후 과학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부터 어느새 우리는 계량화된 세계 속에 살고 있다. 키와 몸무게, 아이큐(IQ)에서부터 아파트의 크기, 통장의 잔고, 부동산의 가치, 그리고 시간, 아름다움의 정도, 종교적 신념의 크기, 철학적 판단에 이르기까지. 계량화된 세계관 속에서 급성장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보험이 아닐까? 험한 것들로부터 당한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정확한 수치로 보상해주는 역할.

 

하지만 급격하게 신장한 외형의 크기에 비해 처음 지니고 있던 공동체 의식과 안녕에 대한 기원과 같은 비계량의 가치는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단지 보험은 미래에 발생할지 모를 위험의 가치를 계량화된 현재의 가치로 할인해 보전해주고, 어떤 험한 일도 발생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가치를 기준으로 개인의 계량화된 미래를 축적해주는 시스템으로 전락한 것이다. 불편함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서로를 위해주는 마음의 부재. 남겨진 것은 산업으로서의 보험 체계.

 

무엇이든 연결(Networking)하고 수치화할 수 있는 현대 디지털 세계에게 우리에게 힘을 주는 것은 정형화할 수 없는 가치가 아닐까?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마들렌 과자가 불러들이는 행복했던 순간의 기억, 첫 사랑의 아련했던 설렘, 낯선 여행지에서 처음 만난 세상과 생명에 대한 감동. 이러한 것들을 무기삼아 험한 세상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는 없을까?

 

보험(保險)’보험(補驗: 경험을 보충)’이 되어야 한다. 수치로 헤아릴 수 없는 방대한 경험과 지각(知覺)으로 우리를 채우고, 이것을 바탕으로 험한 것들로부터 보호해줄 수 있는 보험(保險)이라면 가을바람에 멀리서 들려오풍경소리처럼 언제든 설레는 마음으로 반갑게 맞이할 수 있을 것 같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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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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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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