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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스타 소유 빌딩은 어떻게 생겼을까?’...연남동이 뜨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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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23, 2019, 14:09:38

빌사남 TV 연남동 2편...핫플레이스 소개 및 인기 상권에 건물을 매입할 때 주의할 점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투썸 플레이스 건물 근처>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이 건물은 저희 스터디 수강생이 매입한 건물인데 굉장히 낡은 2층 짜리 주택이었어요. 이 건물을 얼마 전 매입을 해서 리모델링을 했는데 기존 모습을 많이 남겨놨어요.

 

기존 빨간 벽돌 모습을 많이 남겨 놓고 창만 크게 해서 현재는 투썸플레이스가 전 층 들어와 있습니다. 굉장히 성공적으로 투자를 잘 한 사례라고 보이고요, 지금 21억 3000만 원에 매입을 했는데 실 투자금이 많이 안 들어갔어요. 약 9억 정도. 지금 투썸플레이스가 들어오면서 시세는 거의 30억 가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강주임: 투썸플레이스가 들어오기만 했는데 시세가 30억이 된 건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임차인 효과가 굉장히 커요. 임차인에 따라 빌딩 가치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건물 같은 경우에도 굉장히 좋은 업체가 임차로 들어와서 빌딩 가치가 더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이 건물이 휴먼타운에 있어요. 휴먼타운 중에서도 술을 못 파는 지역이 있는데요, 이쪽 블록 같은 경우에는 술을 팔 수가 없어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뭐냐면 이렇게 같은 지역에 있다 하더라도 이런 휴먼타운이나 다른 기타 토지이용계획에 관한 내용이 있으면 업종 제한이라든가, 제한 사항들이 굉장히 많아요. 휴먼타운이라고 하지만 용도에 맞게 리모델링을 하면 용적률을 완화해준다거나 그런 인센티브가 있거든요.

 

여러분들은 빌딩 매입하기 전에 반드시 토지이용계획서 확인해보신 다음에 여기가 휴먼타운 지역인지 지구단위계획 구역에 설정되어있는지 그런 내용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리 사전에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씨스타 소유 건물>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여기가 국내 반미프엉 1호점입니다. 이 건물의 소유주는 저희가 잘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바로 씨스타 소유씨입니다. 2016년도에 대지 38평인 이 건물을 15억 7000만원에 매입했습니다.

 

원래는 이런 단독주택이었는데 리모델링과 증축을 해서 현재 반미프엉 국내 1호점을 입점시켰습니다.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매입하기 전에 임차인을 같이 구해놓고 확정을 지은 다음에 매입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여기가 많이 떴죠. 그때 당시에는 상권 형성이 안 되어있었는데 이 건물의 가치가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 강주임: 그럼 현재 이 건물의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지금 한 30억 가까이 예상됩니다. 굉장히 많이 올랐죠. 위치도 코너에 있어서 좋습니다.

 

<손연재 빌딩 인근>

 

▲ 강주임: 대표님, 이 아기자기한 건물은 어떤 건물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이 건물은 체조선수 손연재 씨의 건물입니다. 2016년도에 6억 7000만원에 낡은 주택을 사서 바로 신축했어요. 이 건물 같은 경우에는 콩카페 바로 이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상권이 형성되어 있지는 않아요. 그런데 아무래도 소액으로 투자를 해서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투자를 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연남동이 갑자기 뜬 이유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오늘 기존에 저희가 갔던 곳들과는 다르게 굉장히 젊음이 느껴졌어요. 젊은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아요. 매번 연남동을 왔지만 항상 올 때마다 좋은 것 같아요. 오늘 어떠셨어요?

 

▲ 강주임: 네, 저도 연남동을 오늘 오랜만에 왔는데 예전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더라고요. 그런데 연남동이 이렇게 갑자기 뜬 이유가 무엇인가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가장 큰 이유는 폐철길이 공원으로 바뀐 거예요. 그리고 주변에 아기자기한 음식점이나 카페들이 굉장히 많아지면서, 그리고 SNS가 활발히 이용되면서죠. 지금 길가에 보시면 다 여성분들밖에 없어요.

 

아까 보셨던 콩카페도 굉장히 구석에 위치해 있어요. 근데 SNS를 보고 이 구석까지 다 찾아오는 거예요. 그리고 홍대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하는 임차인들이 연남동으로 이전하기 시작했거든요.

 

▲ 강주임: 그러면 연남동이 이렇게 확 뜨면서 젠트리피케이션의 위험은 없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 아예 없다 그런 건 아니고, 지금은 위험단계까지는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젠트리피케이션이 극에 달했다고 보는 경우는 메인 상권에 우리가 다 알만한 업체들이 들어오는 거예요. 대기업이 다 들어간 거죠. 근데 연남동 메인 길은 그렇게까지는 아직 들어가지 않아서 지금도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봅니다.

 

▲ 강주임: 연남동처럼 뜨는 상권에 건물을 매입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확 뜨는 상권 같은 경우에는 확 떴다가 확 줄어들 수 있거든요. 대표적으로 경리단길. 경리단길은 일단 상권이 생기기 안 좋은 위치에 있어요. 경리단길 초입에서 하얏트호텔까지 경사가 심하잖아요. 그런 지리적으로 안 좋은 조건들이 있거든요.

 

그런데 무리하게 상권이 생겨서 날이 안 좋을 때는 사람들이 찾아오기 힘드니까 상권이 전보다는 조금 죽었던 것 같습니다, 도로 여건이라든지 역과의 거리라든지 기본적인 상황들을 파악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 강주임: 앞으로 연남동의 투자가치는 어떻게 보세요?

 

- 빌사남 김윤수 대표: 연남동 상권이 커진 지 오래되지 않았는데 저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 좀 더 커질 여력은 있다고 봐요. 아직 이면 쪽에는 개발해야 할 건물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아직 발전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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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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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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