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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VS 메디톡스, ‘균주 포자 생성 유무’가 핵심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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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September 06, 2019, 08:09:57

美 ITC소송서 ‘포자 생성 유무’와 함께 ‘염기서열분석’ 진행 예정
양사 지정한 감정인, 실험 후 상대측 균주 검사 결과는 ITC에만 보고
단, 전문가 보고서 제출일인 20일 이후 양사 합의하에 해당 내용 공개 가능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대웅제약이 메디톡스와 진행중인 보툴리눔 톡신 균주 관련 소송에서 연이어 자사 균주의 ‘포자 형성’이 확인됐다고 발표함에 따라, 양사의 소송 향방은 물론 핵심 쟁점으로 거론되는 ‘균주 포자 생성 검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웅제약은 어제(5일) 관련 자료를 통해 “미국에서 진행 중인 국제무역위원회(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이하 ITC) 소송에서도 대웅제약의 보툴리눔 균주가 포자를 형성함이 재확인 됐다”며 “메디톡스의 균주와 다른 균주임이 명백히 입증됐다”고 발표했다.

 

또한 앞서 지난 30일, 대웅제약은 국내에서 진행중인 메디톡스와의 민사소송에서 양사가 각기 추천한 감정인들이 포자 감정 시험을 진행했으며, 대웅제약의 균주에서 포자 형성됐음을 확인했다고 밝힌 바 있다.

 

◇ ‘균주 포자 감정’의 의미는?

 

두 차례 대웅제약이 포자 형성 유무를 강조한 까닭은 메디톡스가 자사의 보툴리눔 톡신 제조에 사용되는 균주(Hall A Hyper)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포자를 생성하지 않는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기 때문이다.

 

메디톡스는 그간 자사의 균주를 대웅제약이 훔쳤다고 주장해 왔는데,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대웅제약의 균주 역시 감정 시험에서 포자가 생성되지 않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대웅제약의 주장처럼 포자 생성 유무가 최대 핵심 쟁점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핵심 쟁점 중 하나다. 먼저 시작된 민사소송에서 메디톡스 측은 균주 비교에 전체 염기서열분석(WGS; Whole Genome Sequencing) 방법과 함께 포자 감정을 제시했다. 소송 초반 대웅제약 측은 두 감정 모두를 거부했으나, 이후 포자 감정에만 응한 상태다.

 

염기서열분석에 불응한 이유에 대해 대웅제약 관계자는 “염기서열분석 후 해당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국제적인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불필요한 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균주 포자 감정의 중요도에 대해서도 양사의 반응이 엇갈린다. 대웅제약은 포자 검증으로 자사 균주와 메디톡스 균주의 상이함이 확인됐다는 입장인 반면, 메디톡스는 전체 염기서열분석에 무게를 더 두고 있다.

 

국내 진행중인 민사소송에선 이 같은 이유로 포자 감정이 우선적으로 이뤄졌으나, 역시 진행중인 미국 ITC소송에선 포자 감정과 함께 염기서열분석도 재판 자료로 포함될 예정이다.

 

포자 감정이 각 사 균주의 포자 생성 유무를 확인하는데 그친다면, 염기서열은 생물체별 고육한 식별표지를 확인해 직접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후자의 경우 어떤 생물체인지, 어디서 유래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美 ITC소송, 어떻게 진행되나

 

양사에 확인해본 바에 따르면, 국내 민사소송의 경우 아직 변론기일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이후 일정이 미정인 가운데, 미국 민사소송 역시 한국 민사가 완료 될 때까지 일시 중단(Holding)된 상태다. 반면, 미국 ITC소송의 경우 오는 20일 첫 전문가 보고서 제출을 앞두고 있다.

 

ITC소송은 재판이 시작되기 전 재판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는 디스커버리(Expert discovery) 기간을 마련해두고 있다. 해당 기간 동안 양사는 각각 감정인을 지정해 상호 균주에 대한 실험·감정·분석 등을 진행하고, 관련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한다.

 

예컨대, 대웅제약과 메디톡스는 각각 감정인을 지정하고, 이들이 양사의 균주 포자 형성 유무 및 염기서열분석 등 각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실험을 진행한다. 이후 관련 보고서를 ITC에 제출하는 방식이다.

 

이때, 대웅제약 감정인이 대웅제약 균주의 감정 결과를 대웅제약에 알리는 것은 가능하나, 상대방의 결과는 공개해선 안된다. 어제 대웅제약이 발표한 “ITC소송에서 포자 형성이 확인됐다”는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디스커버리 기간은 오는 10월 30일 종료 예정이며, 전문가 보고서 첫 제출일은 그보다 앞선 이달 20일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재판 시작은 내년 2월 초로 예정돼 있고, 최종 판정은 내년 하반기로 예상된다.

 

◇ 대웅 “유리한 결과 先공개한 것”, 메디톡스 “편협한 해석. 20일 밝혀질 것”

 

대웅제약 관계자는 “디스커버리 기간은 각사가 유리한 증거를 확보하는 과정”이라며 “최근 자사가 지정한 감정인이 자사 생산시설에서 사용 중인 균주를 임의로 선정해 포자 감정 실험을 진행했고, 공개할 수 있는 정보가 생겨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디톡스 관계자는 “포자 감정 결과에 관한 대웅제약의 주장은 일부 내용만 부각한 편협한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핵심은 양사가 지정한 감정인이 각자 서로의 균주를 검증하는 것이지, 자사가 지정한 감정인이 자체 균주를 검증하는 것은 ITC가 명령한 부분이 아니다”며 “20일 ITC에 제출되는 양사의 균주 조사 결과로 완벽히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일명 ‘보톡스 전쟁’으로 불리는 대웅제약과 메디톡스의 공방은 지난 2012년, 대웅제약이 자사의 균주를 훔쳤다는 메디톡스의 주장으로 시작됐다. 메디톡스는 자사의 보톡스 제품인 ‘메디톡신’의 원료 보툴리눔균과 대웅제약의 ‘나보타’ 제품에 사용된 균의 유전자가 일부 동일하다며, 대웅제약이 몰래 자사 균주를 훔쳤다고 주장했다.

 

이후 양사는 난타전을 거듭하다 지난 2017년부터 본격적인 소송전에 돌입했다. 메디톡스가 대웅제약이 자사 균주를 도용했다며 한국과 미국에서 민사 소송을 냈다. 또한 올해 2월 파트너사인 엘러간과 함께, 대웅제약·에볼루스(대웅제약의 파트너사)를 상대로 미국 ITC에 제소하며 현재 관련 조사가 진행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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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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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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