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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암센터 보건의료노조, 오늘 파업전야제→6일부터 파업 돌입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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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5, 2019, 18:09:01

오늘(5일)내로 교섭 합의 이르지 못할 경우 내일부터 파업 돌입
인력충원·임금 6% 인상·개인평가성과급 비중 하향 조정 등 요구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임금 협상을 진행중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국립암센터지부(지부장 이연옥, 조합원 972명, 고양시 일산동구. 이하 국립암센터지부)가 노동쟁의 조정 기간이 만료되는 5일 저녁 5시 파업전야제를 열고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6일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부는 지난 8월 21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했으며, 26일부터 28일까지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지난 6월 24일부터 교섭을 시작한 국립암센터지부는 ▲인력충원 ▲개인평가성과급 비중 하향 조정 ▲시간외 수당 기준 마련 ▲임금 6% 인상 ▲수당인상(면허수당 및 자격 수당·위험수당·온콜 수당 등) ▲일반직 신입직원 교육시 예산 지원 ▲공짜노동 근절과 노동시간 단축 ▲비정규직 정규직화 ▲의료법을 준수하는 안전한 병원만들기 ▲노사관계 발전과 사회공익실현을 위한 요구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측은 “기관평가에 영향이 있으므로 정부의 공공기관 임금가이드라인을 넘을 수 없다”며 “지부 요구를 전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암센터지부는 “2018년 3월 9일 설립된 신규지부로서 임금인상에 대한 기대치가 높고 다른 병원에 비해 수당이 전혀 없는 상태여서 수당 신설에 대한 조합원들의 요구가 높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조정기간이 만료되기전까지 사측이 전향적이고 성실히 자세로 교섭에 임해 파업 없이 교섭을 마무리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립암센터지부는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오늘밤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과정에서 합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불가피하게 6일부터 합법적인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국립암센터지부 관계자는 “쟁의행위(파업)에 돌입하더라도 관련 노동법에 따라 필수유지업무와 관련된 업무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며 “환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인천에 있는 보건의료노조 가천대길병원지부(지부장 강수진, 조합원 1111명)는 8월 23일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했으며, 조정기간중에 집중 교섭을 벌이고 있다.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 9월 9일 파업전야제를 열고 10일부터 파업에 돌입하게 된다.

 

해당 지부는 ▲온전한 주5일제 시행 ▲인력충원 ▲간부대의원노조활동 보장 ▲복지제도 개선 ▲총액 15.3%인상 ▲상여금 지급 기준 변경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미 체결한 단체협약 미이행 사항을 시정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지난 8월 22일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한 광주시립요양병원지부(지부장 김승연, 조합원 47명)은 6일 조정만료를 앞두고 집중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지부는 ▲임금 6% 인상 ▲각종 수당인상 ▲교대근무자 보호조치 ▲육아휴직 등 결원시 정규직 TO확보 ▲전직원 감정노동휴가 2일 신설 ▲보건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지난달 29일 전면 파업을 시작한 광주기독병원지부(지부장 오수희, 조합원 523명)는 전히 사용자측의 입장 변화가 없어 파업 8일째를 맞고 있다. 현재 광주기독병원 사측은 통상임금 패소에 따른 부담 증가를 이유로 임금동결, 지부의 단협 요구안 수용 불가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부는 ▲인력충원 ▲간호 2등급 상향조정 및 병동별 근무번표 확정 ▲근무복 전면 개선 ▲야간근무 조건 개선 ▲의료기관 내 폭력 근절 및 감정노동자 보호 조치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통상임금 문제와 단체협약 갱신을 위한 교섭은 분리하여 교섭을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파업 이후 몇차례 노사가 실무교섭을 진행하고 있으나 입장 차이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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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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