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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F 쇼크사태’에 파생상품 기피 뚜렷...고객 불안감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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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September 02, 2019, 06:09:00

은행에 주가연계증권(ESL) 등 다른 파생상품 관련문의 증가
고객 투자심리 급속 위축..상품 모니터링 강화 등 대책 고심

 

인더뉴스 박민지 기자ㅣ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증권·펀드(DLS·DLF) 상품의 대규모 손실 우려가 발생하면서 주가연계증권(ELS) 등 다른 파생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실제로 이와 관련해 은행에 들어오는 고객 문의가 크게 늘어나는 등 파생상품 전반에 대한 투자 기피가 뚜렷해지고 있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시중은행 PB센터를 중심으로 DLS·DLF 뿐 아니라 다른 여러 파생상품과 관련된 문의가 눈에 띄게 늘었다. DLS·DLF 상품 직접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자신이 보유한 파생상품이 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 묻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해외금리연계 DLF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본인이 투자한 상품이 혹시 이와 관련 있는지에 대한 문의가 많다”며 “또 최근 대규모 시위로 홍콩H지수 연계형 ELS와 관련된 다른 파생상품에 대한 손실률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액자산가들은 한 곳의 은행에만 자산을 투자하지 않고, 다수 은행과 증권사에 자산을 분배하는 경우가 많아 KEB하나은행이나 우리은행이 판매한 DLF·DLS의 중간 환매를 다른 은행에 문의하는 고객들도 늘어나고 있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의 대규모 손실 사태로 인해 관련된 주가연계증권 등 파생상품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도 위축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상품에 대한 손실 우려가 높아지면서 다른 파생상품을 권유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며 “금리가 크게 떨어졌지만 안전자산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앞으로 파생상품은 가입할 생각이 없다는 고객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은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핵심성과지표(KPI) 개선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번에 문제가 된 파생결합상품의 주요 판매 창구인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은 직원 핵심성과평가지표 수정 작업에 들어갔다. KPI에 비이자이익 성과지표 배점이 높아 불완전판매를 야기했다는 지적에 따라 객관성 확보를 위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이다.

 

우리은행은 내년 상반기부터 상품판매 인력을 대상으로 한 KPI에 고객관리 지표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번 DLS 사태를 계기로 상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외부자문위원의 의견을 반영해 상품의 위험성을 검토한 뒤 판매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하나은행도 하반기 KPI에 고객수익률 비중을 현행 5%에서 상향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또 여러 부서 구성원이 함께 판매 중이거나 승인 사모 방식의 상품에 대한 분기별 점검 절차를 강화하는 등 사태 수습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하반기부터 금융자산 3억원 이상 고객을 상대하는 PWM센터와 금융자산 50억원 이상 고객을 상대하는 PVG센터에 고객수익률 배점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내년에는 전 지점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KB국민은행은 DLS 상품을 보유한 투자자들에게 보유상품에 대한 정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안내를 강화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사실 DLF 상품을 판매하지 않은 은행들도 운이 좋았다고 생각할 정도로 마냥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내 은행 자산관리사들은 판매실적이나 고객 수익률 제고 등의 핵심성과지표 달성을 통해 성과급을 받는 구조라 위험상품에 대한 통제가 많이 부족하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많은 개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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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지 기자 freshmj@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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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KB금융 “계열사들 ‘KB골든라이프’로 헤쳐모여”…시니어사업 힘준다

2025.07.07 14:56:10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7일 시니어 특화브랜드 'KB골든라이프'로 각 계열사 시니어 사업역량을 결집해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포괄하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KB금융은 2012년 'KB골든라이프' 론칭 이래 금융권에서 선도적으로 은퇴·노후 자산관리, 상속·증여 등 시니어를 위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발 더 나아가 'KB골든라이프'를 기반으로 그룹 차원의 고객, 상품·서비스, 채널관리 역량을 종합한 시니어 비즈니스 협업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KB금융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KB국민은행에 '골든라이프부'를 신설했습니다. 시니어사업 전략수립을 비롯해 맞춤형 상품·서비스 패키지 개발, KB골든라이프센터 운영, 시니어고객 전용 통합플랫폼 단계적 구축을 총괄하며 은퇴·노후 설계, 자산관리 중심의 특화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시니어 전담 컨설팅센터 'KB골든라이프센터'는 현재 서울·수도권 중심 5개센터에서 은행·보험 협업모델을 포함한 전국 12개센터로 확대됩니다. 시니어 고객 누구나 KB골든라이프센터에 방문해 은퇴준비·노후설계부터 건강관리·치매·요양 상담, 자산승계 고민을 덜어주는 상속·증여 상담 등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금융은 변화하는 시니어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KB골든라이프 상품라인업을 다양화합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증여 상담·신고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합니다. 베이비부머세대의 자산이전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증여상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증여세 관련 절세상담과 복잡한 신고절차 대행업무를 원스톱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KB손해보험은 의료·요양 수요에 맞춰 초기단계 치매치료와 요양 관련 보장을 강화한 'KB골든케어 간병보험'을 새로 출시했습니다. KB라이프생명은 요양전문자회사 KB골든라이프케어를 통해 주야간보호소, 프리미엄 요양시설, 실버주택을 제공하며 시니어의 품격있는 노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KB라이프생명은 ▲치매 예방·사전진단·인지치료 지원 등 치매케어 종합서비스 ▲돌봄지수 체크, 간호사의 전문상담 등 요양·돌봄 전문상담 서비스 ▲KB골든라이프케어 요양시설 입주상담을 포함한 종합패키지를 제공하며 시니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KB국민은행 알뜰폰서비스 KB리브모바일은 통신업계 최초로 가입연령 기준을 65세에서 60세로 완화한 시니어 전용 통신요금제 '국민 시니어 11/14'를 출시했고, KB국민카드는 시니어 전용상품 'KB골든라이프 올림카드' 등 시니어 라이프 소비성향에 맞춘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담직원의 전문성도 강화합니다. KB국민은행·KB증권·KB라이프생명 시니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건강, 치매, 요양·돌봄 등 비금융 부문과 연금, 상속·증여 등 금융 부문 전문역량을 제고하는 계열사 상호 교차연수과정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보다 경쟁력있는 시니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과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인증과정도 준비중입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골든라이프가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금융서비스뿐 아니라 건강·요양·의료·여행·쇼핑 등 비금융서비스를 더해 시니어 고객의 전생애를 아우르는 시니어 토탈케어 솔루션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KB금융은 고객가치 제고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시니어 고객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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