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state 건설/부동산

삼성물산, 시공능력평가 ‘6년 연속 1위’...호반건설 첫 ‘10위’ 진입

URL복사

Monday, July 29, 2019, 12:07:01

국토부 2019년 시공능력평가 결과 발표, SK건설 11위 기록하며 두 계단↓
현대건설·대림산업은 2, 3위 유지...GS건설이 4위 차지하며 대우건설 역전

 

삼성물산이 정부의 시공능력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호반건설은 상위 10위 기업 반열에 첫 진입 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공사실적, 경영상태,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한 ‘2019 시공능력 평가’ 결과, 토목건축공사업에서 삼성물산이 17조 5152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 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신인도를 종합 평가해 매년 7월 말 공시, 8월 1일부터 적용하는 제도다. 발주자는 평가액을 기준으로 입찰 제한을 할 수 있다. 이번 시공능력평가 대상 건설업체는 총 6만 1559개로, 전체 건설업체(6만 8781개사)의 89%에 달한다.

 

2위와 3위는 현대건설(11조 7372억원), 대림산업(11조 42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격차는 크게 줄어들었다. GS건설(10조 4052억원)이 경영상태 개선 등으로 한 계단 올라 4위를 차지했고, 대우건설(9조 931억원)은 5위로 한 계단 하락했다.

 

6위 포스코건설(7조 7792억원)과 7위 현대엔지니어링(7조 3563억원)은 순위가 바뀌었고, 8위와 9위는 롯데건설(6조 644억원), HDC현대산업개발(5조 2370억원)이 차지했다. 그리고 호반건설(4조 4208억원)이 10위에 이름을 올리며 새롭게 상위 10위권에 진입했다.

 

올해 토목건축공사업의 시공능력 평가 총액은 지난해보다 4.4% 증가한 248조 8377억원을 기록했다. 평가항목별로 보면, 3년간 실적을 평가하는 ‘실적평가액’은 100조 4000억으로 나타났다. 96조 4000억을 기록한 작년보다 실적평가액은 증가했지만, 증가율(8.2%→ 4.1%)은 감소했다.

 

‘경영평가액’은 차입금의존도 등 경영비율이 개선되면서 작년보다 10% 증가한 89조 9000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인도평가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4조 8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기술평가액’은 기술자 1인당 평균생산액 감소 영향으로 지난 해보다 3.9% 감소한 43조 6000억원으로 나타났다.

 

종합건설업의 업종별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보면, 토건 분야에서는 9조 4561억원을 기록한 삼성물산이 1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 뒤를 GS건설(7조 4392억원)과 대우건설(6조 6086억원)이 이었다. 토목 분야는 현대건설(2조 544억원), 삼성물산(2조 109억원), 대림산업(1조 4786억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 분야에서는 삼성물산이 7조 4452억원, GS건설이 6조 4677억원, 대우건설이 5조 137억원 순으로 나타났고,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GS건설이 4조 5304억원, 삼성엔지니어링이 3조 8649억원, 포스코건설이 2조 5180억원을 기록했다. 조경 분야는 중흥토건 744억원, 삼성물산 612억원, 제일건설 526억원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공종별 공사실적을 보면 토목업종 중 도로는 삼성물산(7422억원), 현대건설(7363억원), 대림산업(7258억원) 순이다. 댐은 삼성물산(1594억 원), SK건설(1045원), 포스코건설(668억 원) 순이며, 지하철은 삼성물산(4834억 원), GS건설(3734억 원), 대림산업(1011억 원) 순으로 집계됐다.

 

건축업종 중에서 아파트는 GS건설(4조 9727억원), 대우건설(3조 9910억원), 대림산업(3조 6362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8443억원), 대우건설(6333억원), 삼성물산(5816억원)순이며,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4조 6101억원), SK건설(1조 9609억원), GS건설(1조 1088억원) 순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배너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불황에 뜨는 ‘스몰 럭셔리’…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 호조

2025.08.22 10:35:1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니치향수, 명품 화장품, 고가 샴푸 등 스몰 럭셔리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고가의 명품 가방이나 의류 대신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심리적 만족을 얻으려는 불황형 소비가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딥티크·산타마리아노벨라·로에베 퍼퓸 등 인기 니치향수 브랜드, 아워글래스·로라메르시에·돌체앤가바나 뷰티 등 럭셔리 메이크업 브랜드, 다비네스·오리베 등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를 비롯해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끄는 럭셔리 브랜드를 다수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니치향수 수요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딥티크와 산타마리아노벨라가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에는 2세대 니치향수 브랜드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가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엑스니힐로는 올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0% 뛰었습니다. 대표 제품인 ‘블루 탈리스만 오 드 퍼퓸’은 2023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40만원대(100ml 기준)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량이 급증했습니다. 프랑스 럭셔리 니치향수 브랜드 메모 파리도 매년 두 자릿수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 중입니다. 명품 화장품도 불황 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돌체앤가바나 뷰티는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면서 올해 매출이 전년 대비 157% 증가했습니다. 고가의 헤어케어 제품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이탈리아 살롱 프로페셔널 헤어케어 브랜드 다비네스는 올해 매출이 42% 신장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과거 경기 불황기마다 립스틱 판매가 늘던 ‘립스틱 효과’가 최근에는 향수, 화장품, 헤어케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대되고 있다"며 "현재 운영 중인 인기 브랜드뿐 아니라 국내에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신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