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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내서 아반떼 풀체인지(CN7) 위장막 포착...얼마나 달라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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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3, 2019, 10:07:46

넓고 낮게 깔린 차체로 스포티함 강조..내년 중순 출시 유력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내년 6월 쯤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현대 자동차의 7세대 아반떼가 경기도의 한 아파트 단지 주차장에서 포착됐다. ‘CN7’이라는 코드명으로 개발 중인 신형 아반떼는 지난 2015년 6세대 이후 5년 만의 풀 체인지 모델이다.

 

신형 아반떼로 추정되는 이 차량은 위장막으로 꼼꼼하게 가린 탓에 세부적인 디자인을 확인하긴 어려웠다. 아직 개발 중인 모델인데다 보안 때문인지 테일램프는 박스 없이 전구만 달려있었고, 전면 그릴도 위장 커버를 씌운 듯 보였다.

 

전체적인 실루엣을 보면, 현행 모델 대비 훨씬 날렵해진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실물 크기는 현행 모델과 차이가 없었지만 가로로 넓고 낮게 깔린 차체 비율 덕에 소형 스포츠 세단을 연상시켰다.

 

 

특히 패스트백 모델인 스팅어가 떠오를 만큼 낮고 평평한 지붕이 날렵한 인상을 부각시켰다. 엔진 보닛(후드) 역시 현행 모델 대비 낮고 길어지면서 다소 둔해 보이는 현행 모델의 모습을 완전히 지웠다. 위장막 차량에서 유일하게 세부 디자인이 노출된 C필러의 에어로핀도 차량의 스포티함을 한층 더한 모습이다.

 

현재까지 업계에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신형 아반떼에는 현대차의 차세대 파워트레인인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엔진과 변속기가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젤이 사라지고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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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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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가 만든 로봇, 대한항공 어깨 위에 올라탄다

현대차·기아가 만든 로봇, 대한항공 어깨 위에 올라탄다

2025.07.09 09:03:2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야심차게 선보인 산업용 착용로봇 '엑스블 숄더(X-ble Shoulder)'가 자동차 생산현장의 시범 테스트를 거친 이후 본격적으로 국내 산업현장 경쟁력 강화의 무기로 나섰습니다. 9일 현대차 기아에 따르면, 지난 8일 인천시 중구에 위치한 대한항공 항공기 정비고에서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현동진 상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정현보 상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엑스블 숄더’의 1호 전달식을 진행습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의 자체 기술로 개발한 엑스블 숄더는 지난해 11월 공개했습니다. 반복적인 윗보기 작업 환경에서 근로자의 어깨 근력을 보조하고 근골격계 부담을 줄여 작업자의 부상 위험을 낮추고, 작업 피로도를 경감시켜 생산성을 높여주는 로봇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무동력 토크 생성 구조로 설계돼 가벼울 뿐만 아니라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어 유지 및 관리가 편리합니다. 또, 근력 보상 모듈을 적용해 보조력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작업자의 어깨 관절 부하와 전∙측방 삼각근 활성도를 각각 최대 60%와 30% 경감할 수 있습니다. 1호 고객으로 선정된 대한항공은 항공우주사업본부의 군용기 및 민항기, 무인기, 도심항공교통(UAM), 우주 발사체, 스텔스 항공기 등을 조립·정비하는 현장에 엑스블 숄더를 우선 도입할 예정입니다. 특히 항공 산업은 높은 기체 규모로 인해 작업자가 정비 시 윗보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어깨 부위의 신체 부담을 줄여주는 착용로봇의 적용 효과가 바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은 2022년부터 엑스볼 숄더 시제품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생산 공장에 시범 적용하고, 300명이 넘는 현장 작업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상품화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전달식을 시작으로 사전 계약을 진행한 현대차그룹 계열사, 국내 제조 기업 등 다양한 고객사로 엑스블 숄더를 본격 인도할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향후 건설, 조선, 농업 등의 산업군에도 판매를 확대하고, 2026년부터는 글로벌 시장 진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정현보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상무는 "엑스블 숄더를 통해 현장 작업자의 건강과 작업 만족도를 높이고, 대한항공의 항공기 조립·정비 안전과 품질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확대 적용을 검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동진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 상무는 "현대차그룹 임직원들의 노력과 기술력으로 개발한 엑스블 숄더가 자동차 제조 현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으로 확대 적용돼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업무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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