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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건호의 서민금융 바로알기] ‘금융 포용성’ 확대에 기여하는 정책서민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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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5, 2019, 16:07:08

20% 이상 고금리대출 이용자 237만명·15.3조 규모
정책서민금융 통한 여신접근성 제고·포용금융 실천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ㅣ전 세계적으로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고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포용금융(Inclusive Finance)이 화두가 되고 있다. ADB에 따르면, 포용금융이란 ‘개인·가계와 기업이 타당한 가격을 가진 금융서비스를 즉시 이용할 수 있는 상태’를 뜻한다.

 

2017년 기준 선진국 성인의 94%가 은행과 기타 금융기관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는 95%로 선진국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대출의 경우 선진국 성인의 19%가 금융기관 여신을 이용하는 반면, 한국은 18%로 선진국에 못 미쳤다. 국내 서민·취약계층의 여신접근성도 선진국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 성인 중 소득 하위 40%의 금융기관 대출 비중은 16%인 반면, 한국은 12%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의 자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년 말 기준 20% 이상의 고금리대출 이용자는 무려 236만 8000명으로 나타났다. 금액으로는 15조 3000억원 규모이다. 불법사금융 이용자는 52만명, 규모는 약 6조 8000억원으로 추정된다.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과 불법사금융은 과중한 이자부담으로 인해 연체우려가 크다. 특히 불법사금융은 저축은행이나 대부업 조차 이용하지 못 하는 서민·취약계층이 마지막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긴 하지만, 고금리 외에도 불법 추심으로 고통받을 위험이 있다.

 

이와 같이 초과수요 상태인 서민금융 시장에서 서민자금 공급을 위축시키지 않고, 서민의 이자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으로 정책서민금융이 있다. 정책서민금융은 서민·취약계층의 자금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정책서민금융을 통해 여신접근성을 제고하고, 포용금융을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자금이 필요한 서민·취약계층은 전국 47곳에 설치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상담할 수 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서민금융 유관기관, 미소금융 지점 및 햇살론 취급 저축은행이 서민·취약계층의 금융애로 해소와 자활·재기를 위한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객 총 21만 9000명 중 12만 2000명이 서민금융을 지원받았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방문객은 31%, 지원인원은 22% 증가한 실적이다.

 

아울러, 물리적 거리나 시간 부족의 문제로 금융회사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해 대출상담을 받기 어려운 사람은 서민금융진흥원이 운영하는 ‘서민금융콜센터 1397’을 통해 ‘맞춤대출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맞춤대출서비스는 이용자가 대출에 필요한 신용정보를 입력하면, 최적화된 대출상품을 ‘최저금리’ 또는 ‘최고한도’ 순으로 정렬해서 비교해 볼 수 있는 서비스다. 또한,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간단히 신청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앞으로도 서민금융진흥원은 근거리에 서민금융 접점이 없어 서민·취약계층이 상담을 받지 못하는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확대․설치할 계획이다. 추가로 서민이 좋은 조건에서 대출 받을 수 있도록 맞춤대출 서비스 업무협약 금융회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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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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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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