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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온라인 전문몰·밀키트 전용 어플’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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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8, 2019, 11:07:06

‘CJ더마켓’과 밀키트 ‘쿡킷’ 전용 어플 선보여
“온라인 소비 확대되는 HMR 트렌드 반영한 전략”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초격차 R&D 역량 기반으로 HMR 사업 확대를 선언한 CJ제일제당이 이번엔 미래 성장 동력인 온라인 플랫폼 강화에 나선다. HMR의 마지막 최대 격전지가 온라인으로 바뀌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자사 식품몰과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집중하겠다는 전략이다.

 

8일 CJ제일제당은 가정간편식 전문몰 ‘CJ더마켓(CJ THE MARKET)’을 새롭게 오픈하고, 자사의 밀키트 전문 브랜드인 ‘쿡킷’도 전용 어플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자사 직영몰인 ‘CJ온마트’를 운영하며 축적된 역량과 노하우·소비자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신개념 식품 전문몰로 접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산자 기반의 판매에 집중하기보다 다양한 먹거리·볼거리·살거리 등 소비자 체험에 최적화된 종합 플랫폼 서비스 차별화로, HMR 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CJ더마켓’과 ‘쿡킷’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4차산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AI) 상담사 챗봇을 도입하고,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을 목표로 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 니즈를 재빠르게 분석·반영하는 것은 물론, 구매 행태와 동향 등을 종합 분석해 미래 트렌드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예를들어 ‘CJ더마켓’은 다양한 상황과 테마에 맞는 HMR 중심의 식문화를 제시한다. ‘오늘 뭐 먹지?’ 코너를 통해 매일 오전 10시 새로운 메뉴가 공개된다. 모든 메뉴는 ▲날씨 ▲생일 ▲야식 등 다양한 테마에 맞게 제안되고, 해당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상품을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햇반 ▲비비고 국물요리 등 일부 품목에 한정됐던 정기배송 전용 상품을 대다수 상품으로 확대됐으며, 소비자는 원하는 날짜에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다. 선물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집들이·생일·홈파티 등 다양한 상황에 맞게 HMR 일상선물세트를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이다.

 

유료회원 고객 서비스도 강화됐다. 프리미엄 멤버십인 ‘더프라임’은 고객에게는 회원 가입 시 2만원 상당의 가입 선물과 CJ더마켓 기프트카드 3000원, 상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매달 구매액 기준 상위 10명에게는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CGV 골드클래스 티켓 등을 증정해 다양한 CJ그룹의 문화 체험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여기에 온라인 시장에서 타임세일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점을 반영해 CJ제일제당은 ▲마켓 핫딜 ▲게릴라 세일 등도 활발히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달 중으로 CJ제일제당의 HMR 플래그십 스토어인 ‘CJ올리브마켓’ 2곳 매장의 상호를 ‘CJ더마켓’으로 동일하게 변경하고 온·오프라인 간 시너지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CJ제일제당은 기존 ‘CJ온마트’에서만 판매되던 밀키트 ‘쿡킷’의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별도로 선보였다. 모바일 콘텐츠 소비 증가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 독자적인 밀키트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쿡킷’ 어플리케이션은 ▲제철 ▲시그니쳐 ▲집밥 ▲스트레스 해소 ▲한식 ▲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메뉴를 구성해 고객 취향에 맞춘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세먼지 정보를 포함한 오늘의 날씨와 운세정보에 맞는 메뉴를 추천하는 챗봇 서비스도 탑재됐다.

 

기존에 종이 형태로 배송됐던 레시피 카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 형태로 제작됐다. 또한 상품별로 원하는 배송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신메뉴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 편의를 높였다.

 

이밖에 새롭게 출시되는 신메뉴에 대해 문의하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을 반영해 ‘쿡킷’ 4주 식단표가 운영된다. 메뉴에 대한 소비자 평가를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제품 소개 페이지 외 별도의 리뷰 전용관이 마련된 것.

 

CJ제일제당 측에 따르면 자체 조사결과 ‘쿡킷’ 고객 후기는 5점 만점에서 4.8점을 기록하고 있고, 재구매율은 40%를 훌쩍 넘는 등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으로 알려졌다.

 

김경연 CJ제일제당 온라인사업담당 상무는 “‘CJ더마켓’과 ‘쿡킷’ 어플리케이션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찾는 단순 식품몰이 아닌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재미를 찾을 수 있는 식문화 콘텐츠몰로의 활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온라인 식품사업을 강화해 한 단계 높은 HMR 사업 경쟁력을 갖추고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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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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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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