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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헬로 알뜰폰 독행기업 여부 두고 싸우는 SKT·LG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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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ly 05, 2019, 18:07:31

이동통신사 지역 케이블방송 인수 논의하는 자리서 갑론을박
CJ헬로 알뜰폰 독행기업 여부 두고 충돌..인수합병 경쟁 격화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LG유플러스가 CJ헬로가 운영하던 알뜰폰 사업을 인수 후에도 유지하겠다고 주장하자 SK텔레콤이 “정부는 CJ헬로 알뜰폰을 LG유플러스가 인수하도록 허용해선 안 된다”며 제동을 걸었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바람직한 유료방송 생태계 조성방향’ 정책 세미나에서 이상헌 SK텔레콤 정책개발실 실장과 강학주 LG유플러스 CR정책담당 상무가 알뜰폰 사업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세미나는 이동통신사들이 케이블 방송사 인수합병에 나서며 간과하기 쉬운 방송 공정성과 특수성을 지킬 방안을 논의하고자 열렸다. LG유플러스는 케이블 방송사 인수는 방송통신환경 변화에 따른 것이라며 CJ헬로 알뜰폰 사업을 활성화해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이상헌 실장은 “LG유플러스가 알뜰폰 업계 상징인 CJ헬로를 인수해 그 존재와 기능을 소멸시킬 수 있다”며 “시장을 활성화한다는 주장은 사안 본질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CJ헬로가 독행기업이라고 주장했다. 이동통신 3사와 독립해 자체 알뜰폰 사업을 영위하며 독점 저지선을 만드는 주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16년 CJ헬로 알뜰폰 부문 지위와 기능을 독행기업 개념에 포함했다.

 

이상헌 실장은 “당시 LG유플러스도 CJ헬로가 독행기업이라는 이유로 SK텔레콤에 인수되는 것을 반대했다”며 “지금까지 CJ헬로 역할과 기능은 그대로 유지되며 정부 알뜰폰 지원 육성 정책도 유지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LG유플러스가 인수하도록 허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강학주 상무는 “CJ헬로 시장 점유율과 매출이 감소하는 추세여서 독행기업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독행기업을 판단하는 주요 지표는 매출과 점유율 등 시장 지위인데 CJ헬로 알뜰폰 시장 점유율은 지난 2013년 약 24%에서 지난해 10% 미만으로 추정된다.

 

매출액 증가율 역시 지난 2015년 27%를 상회하다 이듬해부터 감소해 지난해 역성장했다는 점을 들어 CJ헬로가 독행기업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오히려 공정위가 2016년 CJ헬로를 독행기업으로 판단한 이유는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과 합병을 전제로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SK텔레콤은 점유율이 아니라 주요한 알뜰폰 사업자가 소멸된다는 점을 경고했다. 이상헌 실장은 “CJ헬로는 알뜰폰 업체의 맏형 역할을 하던 업체인데 자회사로 편입되면 모회사를 자극할 수 있겠는가”라며 “지속적인 정부 육성 대상으로 남아야한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SK텔레콤이 티브로드 인수합병에서 발생하는 시장 경쟁제한성을 은폐하려고 하며 KT는 자가 알뜰폰 사업자를 뺏길까 두려워 트집잡고 있다”며 “경쟁사들 행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이수자천(以手遮天)의 태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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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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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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