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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최근 논란에 적극 해명...위메프·LG생건 정면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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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une 28, 2019, 20:06:03

출입기자 대상 설명자료 배포..“사실과 다른 주장이 확대되고 있다” 주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쿠팡이 ‘납품업체 갑질’, ‘불공정 거래’ 등 최근 회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쿠팡은 28일 오후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쿠팡에서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설명자료를 이메일로 배포했다. 자료에는 최근 언론을 통해 제기된 각종 의혹들에 대한 쿠팡 측의 해명 또는 반박의 내용이 담겨있다. 아래는 설명자료 전문.

 

안녕하세요? 쿠팡입니다.

 

평소 쿠팡에 보내주신 기자님들의 관심과 협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최근 쿠팡과 관련되어 사실과 다른 주장이 확대되는 것에 대해 당사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쿠팡 관련 논란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첫째, 공급업체 관련 논란입니다. 쿠팡은 유통사로서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LG생활건강이 당사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면서 쿠팡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공급업체는 물론, 쿠팡의 존재 기반인 고객들에게도 불필요한 오해를 만들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자 합니다.

 

둘째, 경쟁사 관련 논란입니다. 위메프는 자신들의 광고에 쿠팡의 명칭을 부당하게 사용했고, 당사의 최저가 상품에 대한 거짓 광고를 통해 쿠팡 고객들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심지어 쿠팡과 직접 거래 관계도 없는 위치에서 ‘불공정거래'를 이유로 당사를 공정위에 신고한 뒤 이제는 언론을 상대로도 당사에 대한 거짓 정보를 유포시키고 있어 불가피하게 저희 입장을 설명드리게 되었습니다.

 

셋째, 쿠팡맨 관련 논란입니다. 출입기자님들께서 아시는 것처럼 지난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쿠팡지부가 설립되었습니다. 당사는 합법적인 노조 활동을 존중하며, 성실하게 쿠팡지부와 노사 협상을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노조가 협상장에서 불미스러운 행위를 벌이며 협상을 중단시켰고, 이후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하면서 당사를 비난하고 있어 아쉬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 공급업체 관련

 

1. 쿠팡은 LG생활건강과의 관계에서 어떤 불법행위도 저지르지 않았습니다. LG는 쿠팡이 ‘우월적 위치’에 있다고 주장하지만, 오히려 LG생활건강이 이 시장의 유력한 사업자에 해당되며 LG생활건강의 2018년 매출(약 6.7조 원) 가운데 쿠팡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단 1%대에 불과합니다. 특히 쿠팡은 468조 원 규모의 국내 소매유통시장에서 4.4조 원의 매출을 올리는 여러 유통사 중 한 곳일 뿐입니다.

 

2. LG생활건강은 쿠팡이 상품 반품 금지, 경제적 이익 제공 요구, 배타적 거래 강요 금지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을 일삼았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쿠팡은 부당하게 상품을 반품하지 않습니다. 확인 결과 해당 건은 쿠팡이 주문 취소 의사를 밝힌 3일 뒤, LG생활건강이 발주 취소를 인식하고도 약 40만 원 어치의 상품을 당사로 임의 발송한 것이었습니다. 경제적 이익 제공 요구는 양사 계약에서 이미 논의된 정당한 광고상품 판매입니다. 쿠팡은 국내 최대 트래픽을 가진 이커머스 1위 업체로 상품 광고효과가 높습니다. 대형서점에서 ‘주목할 만한 신간’ 매대 광고를 판매하고, 멀티플렉스 극장에서 기대작 예고편 광고를 판매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배타적 거래 또한 당사는 강요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3. 배경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쿠팡의 사명은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이야기할 때까지, 고객이 원하는 모든 상품을 갖추고 이를 가장 싼 가격에 편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고객에게 최저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쿠팡은 중간 유통업자 없는 공급업체와의 직거래를 선호하며, 대량 주문으로 낮은 단가를 요청합니다. 또 고객에게 최저가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국내 주요 쇼핑몰의 가격을 비교해 가격을 최저가에 맞춰 변경합니다. 쿠팡의 보도자료 제품 가격이 12,345원 식으로 표시되지 않고 12,000원 대 식으로 제공되는 까닭입니다. 공급업체는 이 협상에서 더 비싼 값을 요구합니다. 쿠팡은 고객을 위해 더 낮은 가격을 요구합니다. 이 협상은 잘잘못을 가릴 일이 아닌, 정상적인 경제활동입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고객은 점점 더 비싼 가격에 상품을 사게 될 테니까요.

 

◇ 경쟁사 관련

 

1. 쿠팡은 소매시장 전체로 보면 아직 약자이지만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업계 1위를 자랑합니다. 위메프는 이런 쿠팡의 인지도를 자사 광고에 부당하게 활용했습니다. “가격은 위메프, 배송은 쿠팡”이라는 식으로 주장한 것이죠. 하지만 500만 가지의 상품을 직매입해 실시간으로 온라인 최저가를 제품가에 반영시키는 쿠팡은 수십 수백 개 수준의 상품에 할인쿠폰을 붙이는 경쟁사들과 달리 ‘진정한 최저가’를 지향합니다. 실시간 매칭을 이해 못한 위메프의 다음과 같은 광고를 참고 바랍니다. 8850원의 쿠팡 상품보다 9900원의 위메프 상품이 싸다고 잘못 광고하고 있습니다.

 

2. 위메프는 쿠팡이 납품업체에 할인비용을 부당 전가했고, 경쟁채널 판매중단을 초래했으며 유통업계의 가격경쟁을 막아 경쟁사·납품업체·소비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쿠팡은 공급사와 가격 협상을 벌이고, 설사 쿠팡이 손해보는 경우가 있더라도 자동으로 최저가를 설정해 고객이 최저가를 찾기 위해 가격검색을 하는 수고를 줄여줍니다.

 

3. 즉, LG생활건강과 위메프의 주장은 결이 같습니다. 쿠팡은 국내 최대 트래픽을 가진 이커머스 1위 업체로 상품 광고효과가 높기에 광고 상품을 판매하지만 이것은 할인비용 부당 전가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특히 공급사에게 경쟁채널 판매중단을 초래하지 않으며, 오히려 가격경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공급사들이 가격 보호를 위해 쿠팡에 가격을 올려 달라는 경우는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사실이 아닙니다. 쿠팡은 언제나 고객들에게 최저가를 제공하기 위해 수천 명의 개발자를 채용하여 기술 개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 쿠팡맨 관련

 

1. 쿠팡이 일하기 힘든 곳이라는 쿠팡지부의 주장과는 달리 쿠팡맨들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현재 4600명 이상)

 

2. 쿠팡맨이라는 일자리는 전국 각 지역에서 좋은 직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4대 보험과 연 평균 4100만 원에 이르는 급여는 물론, 주 5일 근무, 주 52시간 근무 및 다양한 복지혜택(가족까지 커버되는 실손보험, 회사 휴양지 이용 등)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센티브 시스템도 도입되어 배송에 능숙한 직원들은 성과에 따라 월 수십만 원의 성과급도 받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타 택배 기사들과는 달리 차량, 유니폼 및 배송용품 등을 회사가 구입해 제공하며 관련 비용까지 모두 부담합니다.

 

3. 또한 쿠팡맨에게 쿠팡은 안정적인 직장입니다. 대부분이 비정규직이라는 주장은 단면만 본 것입니다. 계약직의 계약 해지 사유는 음주운전, 안전미준수 사고, 무단결근 등 중대한 문제점에 한하며, 자발적 퇴사를 제외한 정규직 심사 대상자들의 정규직 전환 비율은 90% 이상입니다. 쿠팡은 오히려 쿠팡맨의 근속률을 높이기 위해 배송 업무가 힘들어지는 여름에는 얼음물과 이온음료, 아이스박스 및 쿨스카프와 쿨토시 등 더위를 막기 위한 용품을 제공하고 겨울에는 방한모와 기모바지 등을 포함한 방한복을 제공합니다.

 

4. 노조의 태도가 아쉽습니다. 쿠팡은 21차에 걸쳐 성실하게 교섭을 하면서 쿠팡맨 노조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교섭에서 쿠팡맨 노조가 사측 교섭위원들에게 욕설, 반말 등 폭력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회사는 직원들의 안전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므로 노조에 재발방지를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아무런 회신을 받지 못했습니다. 회사는 단체교섭 재개 및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정작 대화를 거부하는 것은 노조 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쿠팡은 고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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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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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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