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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상인들 “이마트, 노브랜드 ‘꼼수 출점’으로 상생 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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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7, 2019, 17:06:12

이마트 성수본점서 기자회견 개최..“이미 개설된 7개 점포 철수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전국 각지의 중소상인들이 이마트 노브랜드의 ‘꼼수 출점’을 저지하기 위해 한 자리에 집결했다.

 

전국 13개 지역에서 모인 27개 중소상인·시민단체들은 17일 오후 2시 서울시 성수동 이마트 본사 앞에서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하는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들은 “이마트가 앞에서는 상생을 외치면서도 뒤에서는 가맹점 형태의 노브랜드를 연이어 ‘꼼수 출점’하고 있다”며 “가맹점 형태의 노브랜드 매장을 즉각 철수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그간 서울, 제주, 대구, 전주, 청주 등 각 지역에서 개별적으로 노브랜드 가맹점 출점에 대응하던 중소상인들이 처음으로 한 곳에 모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이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중소상인들은 노브랜드의 골목상권 파괴행위를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김성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은 “노브랜드의 가맹점 출점은 상생법이 정한 지역상인들과의 상생협의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 출점”이라며 “가맹점 형태의 꼼수 출점을 즉각 중단하고 이미 개설한 7개 점포는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신세계 이마트는 앞에서는 상생스토어를 앞세어 상생기업의 이미지를 활용하면서도 뒤에서는 꼼수 출점으로 가맹점주와 지역상인들을 ‘을’과 ‘을’의 싸움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이마트 본사는 가맹점주 뒤에 숨지 말고 당당히 나와 지역 상인들과 상생협의에 나서라”고 말했다.

 

박우석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장도 “직영점의 경우 상생협력법에 따라 지역의 중소상인단체들과 사업조정·상생협의를 할 수 있다”며 “하지만, 가맹점은 가맹점주가 개점 비용의 절반 이상을 부담하면 상생협의 자체가 불가하기 때문에 이마트가 가맹점 형태로 꼼수 출점을 강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주호 참여연대 민생팀장은 “재벌대기업이 혁신과 투자를 통해 세계시장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력을 앞세워 골목상권을 초토화시키게 되면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미칠뿐 아니라 지역상권 전체를 무너뜨린다”고 우려했다.

 

이어 가맹점주 개점비용 분담비율 문제에 대해서는 “사업조정보다 더 강력한 규제를 두고 있는 유통산업발전법도 직영점이냐 가맹점이냐에 따라 규제를 달리하고 있지 않다”며 “상생법 시행규칙에 규정된 가맹점주의 개점비용 분담비율은 폐지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전국 중소상인·시민단체들의 공동 주장을 담은 항의서한을 이마트 본사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측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참석자들이 항의 서한을 이갑수 이마트 대표에게 직접 전달하기 위해 본사 진입을 시도하자 이마트 직원들이 본점 입구를 봉쇄한 것이다. 결국 이마트 성수본점 부점장이 항의 서한을 이갑수 대표에게 대신 전달하는 것으로 사태는 일단락됐다.

 

김성민 한국마트협회 회장은 항의 서한을 이마트 측에 전달하면서 “이번 주 내로 답을 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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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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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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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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