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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을지로일대 부품을 한눈에 보여주는 '세운부품도서관'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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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31, 2019, 12:05:11

세운상가 을지로 일대 200여 부품, 180개 재료, 특화된 7개 제품 전시
지역산업생태계를 한눈에 볼 수 있고, 시민에게 개방된 ‘특화형 도서관’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서울시가 세운상가 일대 부품과 재료를 주제로 한 부품도서관을 개관한다.

 

서울시가 세운상가 보행데크 3층에 ‘세운부품도서관’을 조성해 31일에 오픈한다고 같은 날 밝혔다. 전시명은 ‘을지로 산업도감 Vol.1’으로 도심 제조업 생태계를 이루는데 필수적인 부품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세운상가와 을지로, 청계천의 200여 종의 부품들과 180여개의 재료들을 수집하여 세운상가에서 제작되고 직접 만들 수 있는 제품들, 그리고 확장성에 주목하여 전시를 볼 수 있다.

 

전시장은 실제 세운상가 일대에서 제작된 대표 제품들을 관람할 수 있는 섹션 1과, 세운-을지로-청계천에서 직접 구한 200여개의 부품들과 180개의 재료를 모아 표현한 섹션 2로 구성됐다.

 

섹션 1에서는 새로나 키트, SDL-301, 호텔객실시스템, Curved Neck, Live Self Portrait & Digital Flaring, 진공관 앰프 7개 부스를 관람할 수 있다. 이 부스는 최근 리뉴얼된 세운전자박물관(세운메이커스큐브 세운-서301)의 ‘청계상회’ 에 전시된 제품들을 바탕으로 조성됐다.

 

특히 1983년 설립된 삼덕사가 스트리트파이터 세계 랭킹 1위 ‘인생은 잠입’ 선수와 협업해서 개발된 조이스틱 SDL-301은 게임 업계에서도 유명하다. 앰프와 LP 플레이어가 함께 전시된 진공관앰프에선 음악을 감상하며 을지로의 기술력을 경험할 수 있다.

 

섹션 2는 세운-을지로-청계천에서 직접 구한 200여개의 부품들을 모듈 형태로 표현한 공간인 ‘부품모듈’ 과 가장 기본이 되는 180여 가지의 재료를 전시한 ‘재료서가’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 아크릴, 유리, 돌, 금속, 파이프 등의 가공 전후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시는 31일에 세운부품도서관에서 개관행사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는 다시세운시민협의회, 세운 마이스터기술장인, 세운메이커스큐브 입주자, 세운협업지원센터 등 50여 명이 참석한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세운, 을지로 그리고 청계천일대의 제조산업의 가치를 재확인했으면 한다”며 “시민들이 도심제조산업에 더 쉽게 접근하고 기술자들이 협업하고 상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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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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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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