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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클라우드 강점은 인프라·개방성·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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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23, 2019, 13:05:41

서울 강남 본사에서 기자 간담회 열어..자사 넥스트 '19 요약 발표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클라우드와 이에 기반해 구동되는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AI)은 업무효율을 높이려는 기업들에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Gartner)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세계 공용 클라우드 시장이 연평균 17.6%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마존·마이크로소프트·알리바바 등 IT 기업들도 클라우드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구글도 그중 하나다. 지난 4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19’를 열어 자사 비전과 새로운 제품을 소개했다.

 

구글 코리아는 오는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19 리캡’ 행사를 열고 지난달 소개된 주요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23일 서울 강남구 구글 코리아 본사에서는 한국 시장에서 진행되는 구글 클라우드 활동을 소개하는 기자 간담회가 진행됐다.

 

 

행사에서 구글 코리아는 자사 클라우드를 디지털 전환 플랫폼이라고 설명했다. 기술적 근간으로 인프라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영역을 운용하고 그 위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운영지원, 스마트 분석, AI와 머신러닝 등을 한 플랫폼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넥스트 '19에서는 다양한 제품 개발계획과 비전이 122개 성명으로 발표됐다. 구글 코리아는 이를 ▲인프라 ▲개방성 ▲혁신으로 요약해 설명했다.

 

◇ 지난 20년간 운영해온 대규모 인프라를 클라우드에 접목

 

구글은 지난 20여 년간 세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해왔다. 현재 유튜브와 지메일 등 MAU(월간활성사용자) 10억 명이 넘는 서비스가 8가지다. 이러한 초대형 서비스 운영 노하우와 인프라는 클라우드에 접목돼 활용된다.

 

인프라 확충 계획 중 하나로 구글은 오는 2020년 상반기에 서울에 리전(데이터센터)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클라우드를 활용해 비즈니스 혁신을 원하는 고객이 많아 서울을 선택했다는 설명이다. 

 

서울에 구축되는 데이터센터는 아시아 태평양지역 8번째 리전이다. 글로벌 IT 업체들이 미국과 유럽 지역에 시설을 집중하는 것과 달리 구글은 고객들이 많은 아시아 지역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구글이 전 세계에 설립한 리전들은 구글이 자체적으로 설립한 사설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10만 마일이 넘는 광케이블을 구축해 클라우드 서비스에 활용해 타사 서비스보다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구글 내부에는 리전을 설치하는 세 가지 기준이 있다. 양승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커스터머 엔지니어링 총괄은 “고객과 가장 가까운 지역에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이를 자체적으로 구축한 사설 네트워크에 연결한 뒤 지역 고객들에 운영지원 제공하는 방식을 따른다”고 말했다. 

 

◇ 오픈소스 친화적인 개방성·다양한 산업군과 함께하는 혁신

 

개방성에도 강점이 있다. 구글은 지난 2015년 AI개발 프레임워크 텐서플로우를 공개했다. 오픈소스로 공개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폭넓게 지원하기 때문에 초보자부터 고도화된 모델 구축을 원하는 전문가까지 범용으로 쓸 수 있다.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함께 운영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나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다중으로 운용하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여러 플랫폼을 오가며 애플리케이션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컨테이너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컨테이너 기술을 관리하는 플랫폼 ‘쿠버네티스(Kubernetes)’도 오픈소스로 공개돼 업계 표준처럼 쓰이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 사용자 80%는 이 제품을 이용해 클라우드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다양한 산업군 혁신에도 보탬이 된다. 대형 선박에 머신러닝이나 AI기술을 사용해 사고를 예방하거나 유통업계에서는 개인화와 추천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금융거래 머신러닝은 금융 사기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밖에도 넥스트 행사에서는 문서를 AI플랫폼에 넣으면 문서 내용을 파악해 자동으로 분류해주는 기술이 공개됐다. 별도 알고리즘 구성 없이 데이터만 넣으면 추천 결과를 알려주는 개인화 추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날 간담회에는 구글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김동현 넷마블 상무는 “머신러닝은 마치 사람이 인식하는 것처럼 게임 유저들이 저지르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감지해낸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AI 플랫폼 빅스비에 구글 클라우드를 적용했다. 임형진 삼성전자 수석 아키텍트는 “지난해 8월 빅스비 2.0을 런칭한 이후 구글 로그 관리·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말했다.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는 “지금은 어느 누구도 클라우드를 도입할지 안할지를 고민하지 않는다. 언제, 어떻게 도입할지를 고민한다”며 “구글은 하이브리드와 멀티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솔루션 등 신선한 시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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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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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2025.08.21 13:50: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방송통신위원회 산하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텔레콤[017670] 침해사고의 후속 조치로 진행된 위약금 면제 결정을 연말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방통위는 21일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T에게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고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할인반환금)의 일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또 KT[030200]에게도 '갤럭시S25' 사전예약 이벤트 당시 '선착순 1천명 한정'이라는 제휴채널의 이벤트 대상 고지를 누락하고 한정 인원을 넘은 예약에 대해 임의 취소하고 사은품을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그럴 권한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이날 SKT 침해사고 관련 위약금과 KT 갤럭시 S25 사전예약 취소에 대한 통신분쟁에서 두 개 기업의 책임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SKT 위약금 면제 마감시한이었던 지난달 14일을 넘겨 해지를 신청한 경우에 대해 발생한 분쟁 조정 신청에 대해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라고 결정한 것입니다. 위원회는 "고객의 정당한 계약 해지권은 법률상 소멸 사유가 없는 한 그 행사 기간을 제한하거나 소멸시킬 근거가 없으므로 SKT가 안내한 위약금 면제 해지 기한은 법리상 근거가 없다"고 봤습니다. 또 지난달 4일 위약금 면제 발표 이후 같은 달 14일까지의 위약금 면제 마감 시한도 상당히 짧았으며 장문의 문자 안내(1회) 등으로는 바로 인지하기 어려웠던 점 등을 고려할 때 마감시한 이후 해지하는 신청인을 위약금 면제 대상에서 제외할 합리적 사유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SKT와 관련해 인터넷·TV 등 유선 서비스와의 결합상품에 대해서도 위약금 없는 해지를 원하는 분쟁 조정 신청 2건이 접수됐습니다. 이에 분쟁조정위원회는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의 50%에 상당하는 금액을 SKT가 지급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SKT가 안전한 통신서비스 제공이라는 계약의 주요 의무를 위반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점과 결합상품 해지는 SKT의 과실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 등을 사유로 들었습니다. KT의 경우 위원회는 올해 1월 전개된 사전 예약 이벤트 시 약속했던 상품권을 신청인에게 지급하라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KT가 갤럭시S25 휴대폰을 공급하기 곤란한 사정이 있었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다"라며 "사전예약을 임의로 취소할 만한 권한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해당 이벤트가 선착순이라고 볼만한 사정이 없고 휴대폰 제조사가 KT에 제한된 수량만 공급하겠다는 특별한 사정이 있어 보이지 않는 점 등을 지적해 결국 사전예약 취소는 KT의 영업 비용 증가가 주된 원인이라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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