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이마트24가 ‘와인’을 자사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로 꼽으며,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와인을 통해 가맹점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으로, ‘이마트24 와인DAY’ 등 관련 프로모션도 꾸준히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마트24는 자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자사의 와인 매출이 급격히 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와인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와인 구매를 원하는 고객이 이마트24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하겠다는 전략을 함께 전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연도별 와인 매출 증가율은 꾸준히 상승중이다. 전년 대비 2017년은 222.8%, 2018년은 226.1% 증가한데 이어, 올해 1월부터 5월 21일까지 125.1%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기간 맥주와 소주 증가율과 비교하면 2~3배에 이르는 수치다.
이마트24는 이 같은 와인 매출 증가가 자사만의 “‘차별화 된 경쟁력 강화 전략’에서 기인한다”며 “와인과 함께 안주·디저트 등 연관 상품을 구매하는 패턴이 지속되면, 고객이 증가가 가맹점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 설명했다.
이마트24는 갈수록 와인이 대중화 되고, 1~2인 가구 증가로 근거리 쇼핑에 대한 니즈가 커지는 것에 주목해, 가까운 편의점에서 품질 좋은 와인을 구할 수 있다면 고객들의 구매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이에 와인 소싱을 강화하고, 매장에서 수십 종의 다양한 와인 발주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 매월 ‘이마트24 와인 DAY’를 통해 고객들이 알뜰한 가격으로 와인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업계 최대 규모의 주류카테고리킬러 매장을 500개까지 확대함으로써, 편의점 업계를 대표하는 와인 판매점으로서의 입지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24의 주류 카테고리킬러는 와인 80여 품목, 위스키 20여 품목, 크래프트비어(소규모 자체 생산 맥주) 10여 품목 등 총 120여개 품목을 판매한다.
당초, 올해 말까지 500점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었으나, 가맹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7개월이나 앞당겨진 이달 500점을 돌파했다는 후문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올해부터 O2O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와인큐레이션 업체와 손잡고 이마트24 모바일앱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와인을 결제한 후, 지정한 일자에 가까운 매장(서울/경기지역 240점포)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와인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할인판매도 진행된다. 이마트24는 지난 달에 이어 이달에도 내일(24일)부터 오는 30일까지 31종의 와인에 대해 24%~69% 할인을 적용하는 ‘이마트24 와인DAY’를 진행한다.
안혜선 이마트24 마케팅 담당 상무는 “이마트24는 와인을 포함한 주류 카테고리를 차별화 된 경쟁력 중 하나로 인식하고, 고객들의 만족감을 높임으로써 가맹점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매월 24일부터 수십 종의 다양한 와인을 알뜰하게 판매하는 ‘이마트24 와인DAY’를 꾸준히 진행하고, 품질 좋은 와인을 가까운 이마트24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상품을 강화하는 등 와인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