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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LG, 프리미엄 TV 네거티브 마케팅 치열...소비자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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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19, 15:05:32

올 1분기 글로벌 TV시장서 삼성전자 QLED TV 점유율 30%로 1위..91만 2000대 판매
판매수량·금액 모두 OLED TV 앞서..LG전자 “OLED TV가 전세계 트렌드로 성장률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프리미엄 TV 시장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국내 TV 브랜드 양대산맥인 삼성전자(QLED TV)와 LG전자(OLED TV)는 자사의 ▲앞선 기술력 보유 ▲성장률 ▲판매율 등을 내세우며 경쟁사 제품을 깎아내리는 네거티브 마케팅이 한창이다. 

 

최근 LG전자는 경북 구미의 TV생산라인을 언론에 공개하면서 “OLED TV 성장률이 (QLED TV)보다 더 높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이에 삼성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QLED TV가 압도적인 1위다”고 판매율을 내세워 LG전자 주장에 맞불작전을 놓았다. 

 

시장에서의 평가는 서로 엇갈린다. 우선 프리미엄 TV시장은 결국 OLED로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LG전자의 기술력이 앞선다고 평가한다. 반면, 삼성전자의 QLED TV의 판매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LG전자는 작년 유럽시장에서마저 삼성전자에 뒤쳐지기 시작됐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IHS 마킷 기준 29.4%의 시장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28.6% 대비 0.8% 포인트 점유율이 올라갔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로 QLED TV 판매량 증가로 분석했다. 회사 측은 “30%에 가까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데는 QLED TV를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전세계적으로 프리미엄 TV시장은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 2000대로, 지난해 1분기의 36만 7000대에서 약 2.5배 성장했다. 

 

같은 기간 삼성전자의 경우 전체 QLED TV 판매량 중  89만 6000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 33만 7000대 보다 3배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OLED TV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61만 1000대로, 작년 1분기 47만대보다 15만대 가량 더 판매됐다. 

 

유럽시장에서도 QLED TV 강세가 뚜렷하다. 작년 4분기 유럽시장에서 QLED TV 판매량이 처음으로 OLED TV를 앞선 데 이어 올해 1분기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시장은 전세계에서 판매된 OLED TV 중 절반 가까이(45.5%) 판매되는 곳이다. 

 

올해 1분기 유럽시장의 QLED TV 판매량은 29만대를 기록해 OLED TV는 23만 8000대보다 5만대 이상 많이 팔렸다. 삼성전자는 QLED TV 판매량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LG전자의 올레드 TV 판매량은 13만대로 삼성전자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 

 

QLED TV는 올해 8K 제품 본격 판매, 라인업 확대를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크게 앞섰다는 평이다. 올해 1분기 QLED TV는 18억 7000만 달러가 판매됐으며, OLED TV는 13억 6500만 달러였다.

 

 

OLED TV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LG전자도 견제에 나섰다. LG전자는 오랫동안 OLED와 QLED TV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주장해 왔다. 

 

앞서 LG전자는 “삼성전자의 QLED TV는 기존 SUHD TV에 이름만 바꾼 것이지 새로운 TV가 아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LG전자에 따르면 QLED TV의 판매량은 과거 SUHD TV와 비슷한 수준(2년간 200만대)에 머물러 있다고 주장했다. 

 

OLED TV가 전세계 주요 트렌드라는 점도 강조했다. 현재 OLED TV는 LG전자를 포함해 소니, 하이센스, 스카이워스, TPV 등 글로벌 TV 상위 10개 제조사 중 7곳이 판매하고 있다. 

 

LG전자에 따르면 OLED TV는 2013년 연간 판매량 3600대에서 2018년 251만대 규모로 판매량이 1000배를 넘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OLED TV 글로벌 출하량이 올해 360만대에서 2020년 700만대, 2021년 1000만대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최근 전세계적으로 인구 감소로 가전업계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TV시장에서 대형제품 판매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 올해 1분기 기준으로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은 작년 1분기 5.1%에서 올해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가 프리미엄 TV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기술이다”면서 “내구성이 우수하고, 뛰어난 색재현력, 업계 최로 수준의 밝기를 기반으로 한 높은 명암비와 최적의 HDR 영상 구현 등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용어설명 

 

QLED TV- 유기물을 이용한 OLED와 달리 무기물 결정인 양자점 소자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오래 사용하면 화면이 검게 그을리는 OLED의 한계를 극복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는다. 아직 개발 상용화되지 않았다. 삼성전자의 QLED TV는 백라이트에 양자점 소재의 컬러필터를 입혀 색재현율을 끌어올린 제품. 백라이트로 인해 OLED보다 두께감이 있지만, 화면 밝기 영역에서 성능이 뛰어나단 평이다. 

 

OLED TV-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 Emitting Diode)로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빛을 내는 현상을 이용한 제품. 화면 뒤에서 빛을 쏴주는 백라이트 유무가 OLED와 LCD(액정표시장치)의 가장 큰 차이다. OLED는 디스플레이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이기 때문에 백라이트가 없다. 덕분에 TV두께를 밀리미터 단위로 얇게 만들거나 휘게 만들 수 있다. LG전자의 올레드 TV가 대표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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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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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백종원, 더본코리아 논란 돌파구는 ‘K소스’…유럽 공략 본격화

2025.07.04 08:52:3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가 유럽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한식 메뉴와 소스를 묶은 협업 모델로 독일 유통 채널에 입점하며 새로운 방식의 확장 가능성을 시험합니다. 각종 구설과 실적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행보가 반전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4일 외식 프렌차이즈업계에 따르면, 더본코리아는 독일 유통업체 ‘글로버스’와 손잡고 유럽 진출을 본격화합니다. 이달 초부터 글로버스 본사가 위치한 상트벤델 지역의 하이퍼 마켓 매장 내 푸드코트에서 신규 비빔밥 브랜드 ‘코리안 백스 비빔밥’를 정식 론칭하고 판매에 나섭니다. 양사의 만남은 글로버스가 더본코리아에 비빔밥 브랜드와 메뉴 제작을 먼저 요청해 이뤄졌습니다. 글로버스는 독일 내 60여개 하이퍼 마켓을 포함해 유럽 각지에 17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리테일 그룹입니다. 유럽 내 연매출 규모가 10조원에 이릅니다. 협업에 따라 더본코리아는 코리안 백스 비빔밥을 통해 독자 개발한 핵심 소스가 현지에서 그대로 구현되도록 메뉴 개발 및 조리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의 현지 조리사가 독일산 식재료를 활용해 비빔밥을 직접 조리할 예정이며 더본코리아는 현지 직원 교육 및 한식 소스 공급을 맡습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소스를 중심으로 한 이번 유럽 진출은 기존 마스터 프렌차이즈(MF) 방식과 달리 점포 및 인력을 최소화하면서 동시에 일관된 맛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이라고 말했습니다. 글로버스 푸드코트에서 한식 메뉴를 판매하는 건 더본코리아가 처음입니다. 더본코리아는 이번 독일 론칭을 통해 유럽 내 한식 확산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했다고 평가했습니다. 독일 시장을 유럽 시장 확대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 삼고 향후 성과를 바탕으로 체코, 러시아, 프랑스, 영국 등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유럽 각국 주요 유통사들과 전략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비빔밥 같은 한식 메뉴를 선보이거나 한식 소스를 수출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K소스 수출 사업도 확대합니다. 더본코리아는 K푸드 열풍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한식 소스 개발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현재 더본코리아는 48종의 수출용 소스를 운영 중인데 조만간 8종의 수출용 소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신규 소스 중 6종은 이미 개발을 완료했고 나머지 2종도 개발 막바지 단계에 있습니다. 신규 수출용 소스는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에서 상시 활용 가능한 소스를 출시하며 온라인에서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수출용 소스는 글로버스 푸드코트에 납품하는 소스와는 별개라는 설명입니다. 현재 더본코리아 산하의 프렌차이즈들은 브랜드명이나 상품 패키지에 백종원 대표의 사진이나 캐리커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만큼 향후 대형마트 등 유럽 주요 유통 채널에서 백 대표의 이미지가 담긴 K소스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외 소스 수출은 단순한 글로벌 진출의 의미를 넘어 주가 반등을 노리는 더본코리아의 핵심 전략입니다. 지난해 11월 상장한 더본코리아는 한때 주가가 6만4500원까지 오르며 기대감이 실적으로 나타나는 듯했으나 이후 내리 하락세를 걷고 있습니다. 최저점을 기록한 5월 27일(2만5300원)과 비교하면 주가가 60% 넘게 하락했습니다. 빽햄 논란을 시작으로 농약용 분무기 사용, 농지법 위반 의혹, 일부 제품 원산지 표기 오류 등 각종 논란과 구설수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백 대표는 각종 논란과 관련해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고 300억원 규모의 가맹점주 지원책 발표, 본사 지원 통합 할인전, 상생위원회 출범 등을 통해 점주와 주주 달래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백 대표는 지난 5월 미디어 간담회에서 “더본코리아는 유통 사업에서 소스 개발 노하우와 관련해 대한민국 최고라고 자부한다”며 “스리라차, 타바스코, 굴소스처럼 전 세계인이 어디서나 한식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소스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음식과 소스까지 퍼지고 있는 기류는 해외에서 활로를 찾고자 하는 국내 기업에 분명 긍정적입니다. 이미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표 식품 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외 주요 유통 채널 입점을 위한 협상이 한창입니다. K컬쳐 인기에 힘입어 고추장, 쌈장, 불고기 소스 등을 베이스로 한 소스 수출에도 탄력이 붙고 있습니다. 한 프렌차이즈업계 관계자는 "지금 K소스가 각광을 받는 건 한식 자체가 유명해진 영향이 크다"며 "'이것만 넣으면 떡볶이 맛을 구현할 수 있다'는 식으로 높아진 한식의 인기에 덩달아 한국 소스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지 단순히 매운맛, 감칠맛 같은 개념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해외에서도 한국 음식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은데 한식을 접하기에는 식당이 많지 않다 보니 소스에 대한 관심이 더 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소스를 개발하고 납품하는 게 훨씬 외국 소비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소스를 수출하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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