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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넥스알,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 연내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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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1, 2019, 12:05:00

토종 데이터 토털 플랫폼..대용량 데이터 가공하는 통합 솔루션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에 맞춰 AI·엣지 컴퓨팅·클라우드 지원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5세대 이동통신(5G)과 사물인터넷(IoT)이 비즈니스 환경에 일상화되면서 늘어나는 데이터를 관리해주는 솔루션 업체들이 주목받고 있다. 클라우데라나 MapR(맵알) 등 해외 데이터 플랫폼 업체들이 현재 시장 선두에 있다.

 

이번에는 15년이 넘는 내공을 가진 업체가 새로운 AI(인공지능)과 자율주행에 맞춘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도전장을 낸다. 그간 공공기관·국내 대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쟁력을 키웠다. 무엇보다 토종 기업이 빅데이터 토털 솔루션을 내놓는다는 의미가 크다.

 

KT가 지난 2010년 인수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KT넥스알은 신규 빅데이터 플랫폼 콘스탄틴(Constantine·가칭)을 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랫폼이란 공장·금융·포털 사이트·소셜 미디어 등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수집·저장하는 IT 환경이다.

 

현재 다양한 산업군에서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빅데이터 플랫폼은 기존 시스템과 분리돼 별도로 구축됐지만, 클라우드 환경이 발전하면서 가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이 기존 시스템과 통합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KT넥스알이 개발하는 콘스탄틴은 실시간 대용량 데이터 수집과 저장, 통합·변환·압축 기능에 저장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보고(Report) 기능까지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콘스탄틴에는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주요한 기능을 도입됐다.

 

우선 콘스탄틴은 인공지능(AI) 모델을 비즈니스 목적에 맞춰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용자가 빅데이터로 정상 제품과 불량 제품을 구분해주면 콘스탄틴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이용해 불량이 생기는 원인과 비율을 예측해주는 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또한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도 지원한다. 이는 중앙 서버가 아닌 단말과 가장 가까운 분산 기지국과 통신하며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차처럼 이동속도가 빠르면서 정교한 통신환경이 필요한 분야에 적합하다.

 

자율주행차는 센서와 라이더(Lidar)가 습득한 데이터를 무선네트워크로 컨트롤 타워에 전달하고 동시에 주행 여부를 결정한다. 콘스탄틴을 도입하면 차량이 판단할 수 있는 기준 혹은 의사결정 모델을 주기적으로 차량(에지)에 전달해 판단 속도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콘스탄틴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빅데이터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다. 서버를 구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KT넥스알 관계자는 “5G 시대 도래로 인터넷에서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는 ‘비정형 데이터’와 함께 차량과 차량, 기기와 기기 사이에서 예측하기 힘든 ‘지능형 데이터’가 폭증하고 있다”며 “콘스탄틴은 이러한 환경에서 다양한 기관과 기업을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KT넥스알은 빅데이터 플랫폼 ‘NDAP(Next Data Analytic Platform)’으로 GS인증을 획득득한 기업이다. 국내 기업으로서는 처음이다. NDAP와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분석 솔루션 ‘린 스트림(Lean Stream)’은 이미 다양한 산업 분야 프로젝트 100여 개에 도입됐다.

 

대표적인 사례는 제주특별자치도 협력한 스마트 관광 플랫폼이다. KT는 공공 와이파이로 얻은 위치정보와 카드 결제 정보를 결합해 유동인구와 상권 경쟁력을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관광지를 추천하거나 관광 수요를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시장조사업체 IDC(Interactive Data Corporation)가 발행한 ‘데이터 에이지(DATA AGE)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25년에는 세계적으로 연간 데이터 163ZB(제타바이트)가 발생할 전망이다. 지난 2017년에 발생한 데이터 총량과 비교해 10배가 넘는 양이다.

 

문상룡 KT넥스알 대표이사는 “새롭게 출시되는 콘스탄틴은 솔루션 하나로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자산을 형성하고 사용자 편의적인 직관적 분석 환경을 제공하는 올인원 솔루션”이라며 “오랜 빅데이터 경험과 안정적인 기술지원으로 여러 기업들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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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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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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