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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양소 신청 어떻게 해?”...현대엔지니어링, 업무에 챗봇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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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19, 14:05:42

인공지능 비서 ‘헤리’, 복지·출장·동호회·보안 등 90개 총무 분야 관련 답변 가능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 “추후 분양, 채용 등 대외 영역까지 확대 적용할 계획”

 

인더뉴스 진은혜 기자ㅣ 현대엔지니어링이 업무에 인공지능 챗봇(Chatbot) 서비스를 활용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효과적으로 임직원 상담을 하고자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서비스의 공식 명칭은 임직원 공모를 통해 ‘헤리(Heri)’로 선정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의 영문 CI ‘(H)yundai (E)nginee(ri)ng’의 각 알파벳을 조합해 만든 것이다. 헤리엔 현대엔지니어링 임직원을 위한 인공지능 비서라는 의미가 포함돼 있다.

 

헤리는 복지, 출장, 동호회, 보안 등 회사 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90개의 총무 분야와 관련된 임직원들의 궁금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소하고자 개발됐다.

 

헤리는 이달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 오픈 후 임직원들은 챗봇 서비스를 적극 활용 중이다. 오픈 후 현재까지 약 1만 여건의 문의가 헤리에 접수됐다.

 

기존에는 임직원들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사내 메신저나 전화로 답변을 받아야 했다.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 답변을 얻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받는 담당자는 피로할 뿐만 아니라 일상 업무 시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이러한 애로사항들을 ‘24시간 365일’ 응대 가능한 인공지능 시스템 헤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건설업의 특성상 본사 이외에 국내, 해외에 수많은 건설현장을 두고 있다”며 “현장 직원들도 언제든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지리적, 시간적 한계를 넘어 헤리를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헤리는 지금까지 축적된 다양한 질문사례를 토대로 IBM사의 인공지능 컴퓨터 시스템 ‘WATSON’을 활용해 개발됐다.

 

정형화된 질문에만 응답할 수 있었던 기존의 챗봇 서비스와 달리 질문의 의도를 파악해 어떠한 형태의 질문도 이해 할 수 있도록 헤리에 NLP(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됏다.

 

예를 들어, ‘휴양소 신청 어떻게 하나요’라는 질문이 접수됐을 때 문장을 한 번에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휴양소’, ‘신청’ 등의 최소 단위를 추출해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다. 더욱 정확한 답변이 가능한 것이다. 답변을 하지 못한 질문들은 별도의 데이터로 저장돼 학습으로 보완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추후 설계, 구매 등 사업수행 영역에도 챗봇서비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분양, 채용 등의 대외 영역에도 챗봇서비스를 적극 적용할 방침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기술이 발전하면서 건설사에게 첨단 IT기술의 도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며 “인공지능 챗봇의 도입을 시작으로 임직원 편의뿐만 아니라 사업영역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IT기술들을 적극 개발하고 도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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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은혜 기자 eh.ji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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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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