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전통시장에서도 찢어지지 않고 튼튼한 이마트 장바구니 사용해 보세요.”
이마트는 ‘국민 장바구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해당 프로젝트는 전통시장과상생, 친환경 실천의 일환으로 이마트의 ‘대여용 장바구니’를 공유하는 것이다.
이에 이마트는 내일(13일)부터 전국 1480개 전통시장(중기부 등록 시장·지자체 인정 시장)을 대상으로 ‘국민 장바구니’를 구매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접수를 시작한다.

이마트 측은 “자사의 대여용 장바구니는 깔끔한 디자인에 튼튼한 내구성, 다양한 활용도로 입소문이 나있다”며 “이마트 매장에서뿐만 아니라 유치원 소풍·지하철·길거리 등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국민 장바구니’가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친환경 실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마트 장바구니 대여(1장당 500원) 건수가 지난 2017년 940만여개에서 2018년 1070만여개(13%p↑)로 늘어난 바 있다.
‘국민 장바구니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시장이 구매할 수 있는 대여용 장바구니 단위는 500장부터(개당 500원)이며, 상인회장이나 시장매니저를 통해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마트는 최초로 구매하는 전통시장에 500장을 무상 증정하고, 전통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국민 장바구니 캠페인 X배너(엑스배너)를 지원한다. 또, 현수막과 스티커등 홍보 제작물 디자인도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1월 1일부터 환경부는 ‘비닐봉투 사용억제를 위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165㎡(50평) 이상 규모의 슈퍼마켓에서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됐다.
이마트 측은 “최근 전통시장에서도 장바구니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는 추세이지만, 단가 문제 등으로 인해 장바구니 자체 제작이 어려운 실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전통시장이 자체 장바구니를 대량 제작·보급하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높은 개당 단가 등이 걸림돌이 됐다는 것. 때문에 이마트는 상생·친환경 실천의 일환으로 대여용 장바구니를 희망하는 전통시장에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1월부터 대여용 장바구니를 도입을 희망하는 전통시장을 통해 시범운영을 진행한 바 있다. 시범운영한 부산 사상시장의 경우 지난 1~2월에 걸쳐 총 6000장을 구매해 사상시장 내 개인슈퍼 4곳과 개인상가 1곳에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노브랜드 상생스토어가 입점한 대구 월배시장은 지난 3월 총 2000장을 구입해 현재 월배시장 내 개인상가 7곳에서 사용중이다.
해당 전통시장 상인회 중심으로 장바구니가 ‘리사이클’되고, 재사용이 불가능한 장바구니는 모아 뒀다가 인근 이마트에 가져오면 새 장바구니로 교환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마트는 회수된 장바구니를 선별해 다시 재사용 할 수 있도록 환경부와 함께 클리닝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마트는 올 하반기 ‘국민 장바구니 디자인 공모전’도 계획 중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디자인으로 ‘한정판 장바구니’를 선보이고, 일상 속에서의 장바구니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김맹 이마트 CSR담당 상무는 “이마트는 친환경 선도기업으로서 고객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적극 실천해 나가고 있다”면서 “이번 국민장바구니 캠페인이 정착 될 수 있도록 환경부와 함께 다양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의 대여용 장바구니는 올해로 10주년을 맞는다. 지난 2009년 2월 이마트가 업계 최초로 ‘비닐쇼핑백 없는 점포’ 시범운영을 시작하면서, 쇼핑백 대용으로 처음 제작·보급됐다. 쇼핑백 대용 종량제 봉투가 등장한 것도 이 때다.
이후 크기와 디자인별로 몇차례 변화를 거쳐 2016년부터 튼튼한 부직포 재질의 현재 장바구니 형태로 정착됐다.